유재수 감찰 중단 ‘뒷배’로 조국 너머 여권 겨눈 검

허진무·유희곤 기자

박형철 등 청 라인 “조 지시”, 청·여당 실세 연결고리 수사

직권남용 혐의 곧 소환 예고

유 구속 땐 조국 영장 불가피

유재수 감찰 중단 ‘뒷배’로 조국 너머 여권 겨눈 검

검찰이 비위 혐의를 받는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55·오른쪽 사진)과 조국 전 법무부 장관(54·왼쪽) 간 연결 고리를 캐고 있다. 검찰은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 중단 지시가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이던 조 전 장관 판단이었는지, 청와대 및 여당 관계자가 간여했는지 수사 중이다.

26일 사정당국에 따르면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는 최근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51)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면서 “조 전 장관 지시로 2017년 10월부터 하던 유 전 부시장의 감찰을 중단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이인걸 전 특별감찰반장(46), 이모 전 특감반원(48) 등도 같은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 전 장관도 2018년 12월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비위 첩보를 접수했고, 백원우 당시 청와대 민정비서관(53)을 통해 유 전 부시장이 금융정책국장으로 근무하던 금융위원회에 관련 내용을 통보했다고 밝혔다. 당시 조 전 장관은 “유 전 부시장의 비위 첩보 자체에 대해서는 근거가 약하다고 봤다”고 말했다.

검찰은 조 전 장관 해명에 설득력이 없다고 본다. 당시 특감반은 휴대전화 포렌식으로 유 전 부시장이 사모펀드 운용사 등에서 금품을 받았다는 증거를 확보했다. 유 전 부시장도 특감반에 나와 금품 수수 사실을 인정했다.

검찰은 곧 조 전 장관을 직권남용 혐의의 피의자로 불러 감찰 중단 이유를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조 전 장관 자체 판단이었는지, 정권 실세가 간여했는지가 핵심 수사 대상이다. 조 전 장관은 유 전 부시장과 별다른 근무 인연이 없다. 유 전 부시장은 노무현 정부에서 청와대 제1부속실 행정관과 민정수석실 행정관을 지냈다. 정치권에서는 유 전 부시장과 청와대에서 같이 근무했거나 지연·학연으로 연결된 인사들이 ‘뒷배’로 거론된다.

조 전 장관 측은 당시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 중단은 박·백 비서관과 협의 후 내린 결정이라고 주장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박 비서관은 검찰에서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 착수 후 중간보고를 계속했으나 어느날 조 전 장관이 감찰 중단을 지시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 전 부시장이 구속되면 조 전 장관에게도 구속영장을 청구할 가능성이 있다. 유 전 부시장의 구속 여부는 27일 서울동부지법에서 권덕진 영장전담 부장판사 심리로 열리는 영장심사(구속 전 피의자심문) 후 결정된다.

검찰은 청와대 감찰 중이던 2017년 11월 휴가(병가)를 내고 잠적한 유 전 부시장에 대해 별다른 감찰을 하지 않은 최종구 당시 금융위 위원장(62)과 김용범 부위원장(57·현 기획재정부 1차관)도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Today`s HOT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형사재판 출석한 트럼프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파리 올림픽 성화 채화 리허설 2024 파리 올림픽 D-100
APC 주변에 모인 이스라엘 군인들 400여년 역사 옛 덴마크 증권거래소 화재 장학금 요구 시위하는 파라과이 학생들 케냐 의료 종사자들의 임금체불 시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