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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관련 질문드리겠습니다!

1. 제2 영동고속도로 ( 광주 - 원주 고속도로) 는 민자고속도로인가요?

네이버 지식백과에
' 민자사업(BTO) 방식으로 건설된 제2영동고속도로는 준공과 함께 소유권이 국가에 귀속되고 30년간 민간이 운영하게 된다.'
이렇게 되어있는데 이해가 잘 안되서요 ㅠㅠ



2. 고속도로마다 최고속력 제한 수치가 조금씩 다른 이유가 무엇인가요?

예를 들어서 제2 영동고속도로는 100km/h 인데 중부고속도로는 110km/h 이어서 그 차이가 궁금하네요~



3. 민간업체에서 만든 고속도로는 대표적으로 어떤 업체들이 있나요?

대표적인 건축 업체들이 고속도로 사업에도 투자하고 그런건가요? 업체 이름을 알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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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2017.06.30 조회수 8,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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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호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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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광주원주고속도로는 국가에서 건설한게 아니라 민간 기업이 자본을 투자해 건설한 고속도로로, 이를 "민간투자사업", 즉 줄여서 민자사업이라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SOC(사회간접자본)은 소유자가 국가로 되어 있습니다. 이 때문에 민간기업이 자본을 투자해서 도로를 건설하더라도 그 도로의 소유권은 국가로 귀속되는겁니다.

다만, 민간기업도 손해만 볼 수 없으니 도로 공사를 위해 투자한 비용을 회수할 목적으로 일정 기간(10년부터 30, 40년까지 도로마다 차이가 있음)을 두고 민간기업이 운영하게 하는 것이며, 이로 인해 통행료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도로를 건설할 때 잘못된 예측을 토대로 건설하게 되면 건설 당시 예상한 교통량보다 적으면 손익분기점을 넘어 민간 기업에 손해가 발생하고, 이 손해금을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시청, 도청 등)에서 보전해줍니다. 이 때문에 맨날 통행료로 치고받고 논쟁이 발생하는겁니다.



2. 고속도로 설계 상 다르기 때문입니다.

중부고속도로는 건설 당시부터 시속 120km 로 주행해도 문제가 생기지 않게 건설되었습니다. 이를 설계속도라고 합니다. 중부고속도로 설계속도 등에 대한 내용은 카페 글 ( http://cafe.naver.com/exwaylove/114435 )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하지만 광주원주고속도로(제2영동고속도로)는 고속도로를 건설 계획을 짤 때 설계속도 100km 기준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광주원주고속도로에서는 시속 100km 이상으로 하여 주행할 경우 도로 구조에 적합하지 않아 위험합니다.

예를 들면 설계속도 80km 로 된 도로에서 시속 100km 이상 주행하면 커브길에서 급커브로 인식해 밖으로 튕겨져 나가거나 (속도에 의해 원심력이 크게 작용) 하는 등의 돌발상황 또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현재 국내에서 민자사업으로 건설된 고속도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운영 기관운영 구간설립일
노선번호노선명시점종점
경기고속도로
17
평택화성고속도로오성 나들목봉담 나들목2003년 12월 30일
171
오산화성고속도로서오산 분기점안녕 나들목
400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화성 분기점동탄 분기점
경수고속도로
171
용인서울고속도로흥덕 나들목헌릉 나들목2003년 12월 23일
부산신항제2배후도로
105
남해고속도로제3지선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 남문동진례 분기점2008년 3월 3일
부산울산고속도로
65
동해고속도로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좌동울산 분기점2006년 5월 4일
상주영천고속도로
301
상주영천고속도로낙동 분기점영천 분기점2006년 12월 18일
서서울고속도로
17
수원문산고속도로남광명 분기점88 분기점2008년 8월 29일
서울고속도로
100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퇴계원 나들목일산 나들목2000년 5월 16일
서울문산고속도로
17
수원문산고속도로북로 분기점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내포리2007년 12월 21일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도내동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현천동
서울북부고속도로
29
세종포천고속도로경기도 구리시 토평동경기도 포천시 신북면 가채리2007년 10월 30일
서울춘천고속도로
60
서울양양고속도로강일 나들목춘천 분기점2002년 11월 8일
수도권서부고속도로
17
수원문산고속도로봉담 나들목남광명 분기점2006년 12월 18일
남광명 분기점성채 나들목/소하 나들목
신공항하이웨이
130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인천광역시 중구 운서동북로 분기점1995년 12월 6일
신대구부산고속도로
55
중앙고속도로대동 분기점동대구 분기점1999년 12월 8일
옥산오창고속도로
32
아산청주고속도로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옥산면 사정리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도암리2009년 6월 22일
인천김포고속도로
400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남항 교차로서김포통진 나들목2006년 12월 18일
인천대교
110
제2경인고속도로공항신도시 분기점학익 분기점1999년 12월 23일
제2경인연결고속도로
110
제2경인고속도로삼막 나들목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여수동2007년 7월 26일
제2서해안고속도로
153
평택시흥고속도로서평택 분기점군자 분기점2006년 12월 6일
제2영동고속도로
52
광주원주고속도로경기광주 분기점원주 분기점2007년 5월 2일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400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동탄 분기점경기도 광주시 도척면 진우리2012년 12월 26일
천안논산고속도로
25
논산천안고속도로논산 분기점천안 분기점1997년 7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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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번째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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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공개율 83%최근답변 2024.03.07.
달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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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2영동고속도로주식회사라는 곳에서 건설, 운영하는 민자고속도로입니다.

    민간업체가 건설하여 소유권은 국가가 가지지만,

    일정기간 민간업체가 운영하면서 받은 요금등으로 건설비용을 충당하는 방식입니다.

 

2. 일반적으로 도로 설계 및 환경에 따라 다르게 되어 있습니다.

    중부고속도로는 직선구간 위주이고, 코너 길이 110Km 로 주행해도 문제 없다는 의미이고,

    제2영동고속도로는 곡선 구간이나 위험 구간이 많아 100Km 로 제한하는 것입니다.

    다만, 설계나 구조 상에 제한은 현재 제한 속도보다 조금 높게 되어 있어

    필요시 일정 한도내에서는 증감이 가능합니다.


3.  제2영동고속도로 외 천안논산고속도로(주) 가 있습니다.

     그외 미시령터널, 인천대교 등도 민자로 건설된 시설물들입니다.

     특정 건축 업체 단독으로 투자하지는 않고, 보통 여러 업체가 모여서 컨소시엄을 구성합니다.

     생각보다 많은 돈이 투자되고 장기간에 걸쳐 회수하기 때문에,

     투자펀드나 컨소시엄이 주관하여 자금을 조달하고, 건축 업체는 공사 후 빠지는 방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