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경 LG 명예회장 별세···향년 94세

김지환 기자

구자경 LG 명예회장이 14일 오전 10시쯤 숙환으로 별세했다. 향년 94세.

구 명예회장은 LG 창업주인 고(故) 구인회 회장의 장남으로 LG그룹 2대 회장을 지냈다.

구 명예회장은 1945년 진주사범학교를 졸업한 뒤 LG그룹 경영에 합류하기 전까지 5년간 초등학교 교사로 재직했다. 1950년 스물 다섯의 나이에 부친의 부름을 받은 뒤 그룹의 모회사인 락희화학공업사(현 LG화학)에 입사했다.

구자경 명예회장. LG그룹 제공

구자경 명예회장. LG그룹 제공

1969년 부친이 별세하고 이듬해 구 명예회장은 LG그룹 2대 회장을 맡아 25년간 그룹 총수를 지냈다. 특히 구 명예회장은 전문경영인 중심의 ‘자율과 책임 경영체제’를 그룹에 확립했다.

구 명예회장은 1995년 2월 스스로 경영 일선에서 물러났다. 이는 국내 최초의 대기업 ‘무고(無故)’ 승계로 기록됐다. 그는 퇴임에 앞서 사장단에게 “그간 혁신을 성공시킬 수 있는 기반을 다지는 노력을 충실히 해왔고 그것으로 나의 소임을 다했으며, 이제부터는 젊은 세대가 그룹을 맡아서 이끌어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 은퇴 후에는 버섯 연구 등 취미활동에 열성을 쏟았다.

구 명예회장은 슬하에 장남 고 구본무 LG 회장을 비롯해 구훤미씨, 구본능 희성그룹 회장, 구본준 LG 고문, 구미정씨, 구본식 LT그룹 회장 등 4남 2녀를 두었다. 부인 하정임 여사는 2008년 별세했다.

LG그룹은 “장례는 고인과 유족들의 뜻에 따라 가족장으로 최대한 조용하고 차분하게 치르기로 했다”며 “유족들이 온전히 고인을 추모할 수 있도록 별도의 조문과 조화를 정중히 사양하며, 빈소와 발인 등 구체적인 장례 일정도 외부에 알리지 않기로 했음을 양해 바란다”고 밝혔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날 페이스북에 “구 명예회장님께서 1980년대 정부서울청사 뒤편 허름한 ‘진주집’에서 일행도, 수행원도 없이 혼자서 비빔밥을 드시던 소박한 모습을 몇 차례나 뵈었다”며 “회장님의 그런 풍모가 국민의 사랑을 받는 기업을 키웠다고 생각한다”고 적었다.

1987년 2월, 제26차 전경련 정기총회에서 18대 회장에 추대된 구자경 명예회장(왼쪽)이 정주영 전임회장으로부터 축하를 받고 있다. LG그룹 제공

1987년 2월, 제26차 전경련 정기총회에서 18대 회장에 추대된 구자경 명예회장(왼쪽)이 정주영 전임회장으로부터 축하를 받고 있다. LG그룹 제공


Today`s HOT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개전 200일, 침묵시위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5연승한 넬리 코르다, 연못에 풍덩! 황폐해진 칸 유니스
화려한 의상 입고 자전거 타는 마닐라 주민들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