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소양인특징을자세하고아주길게알려주세요

 정말 소양인의 특징을 아주 자세하게 알려주세요 부탁드립니다

인터넷에 있는것도 좋으니까 정말  긴걸로 부탁드립니다

참고로 소양인체질쪽으로 진짜 길게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내 프로필 이미지
  • 질문수4996
  • 채택률99.2%
  • 마감률100.0%
닉네임0821
작성일2013.11.15 조회수 42,054
질문자지식인 채택
1번째 답변
마당지기
채택답변수 9,574받은감사수 6
은하신
프로필 사진

한의학 2위, 한방내과 5위, 한방부인과 3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프로필 더보기

 안녕하세요?

저는 한의학지식정보위원회 위원 한의사입니다.

아래 내용을 붙여 봅니다. 참고하세요.

 

     소양인 체질 특징   

          체     형( 體 形 )

上盛下虛한 체격으로 상체보다 하체가 약하다. 가슴과 흉곽이 발달하여 열성은 가슴(유방)이 거대 유방이 많고, 한성은 가슴(유방)이 보통이거나 매우 작다. 다리는 가늘고 짧아서 늘씬하게 보이나 실은 매우 약하다. 머리는 앞뒤로 튀어 나오거나 둥근형이며 열성은 대머리가 많고 여성은 머리숱이 작고 가늘며 잘 끊어진다.

한성은 대머리는 많지 않고 머리숱이 많은 편이나 머리카락이 뻣뻣하다. 턱은 역삼각형의 뾰족한 모양이 많으나 열성은 살이 많아서 묻혀 있어서 보이지 않고 둥근형을 나타낸다.

입술은 작고 얇으며 눈동자가 빛이나고 열성은 비만형으로 초비만자도 많고, 한성은 보통이거나 매우 깡마른 경우도 있다. 

외형적이며 발랄하고 화끈하며 끊고 맺고가 정확하고 거짓말을 잘 못하여 비밀을 못지키는 경우가 많으며 남을 의식하지 않고 말하며 상대가 어리석다고 생각되면 무시하고 없신여긴다.

가정적이지 못하고 사치와 쇼핑을 즐겨하여 낭비가 심하고 저축심이 부족하며 역마살이 심하여 밖으로 나가서 활동하기를 즐기며 기분내며 집안내 에서는 인색하다.

바람기가 발동하면 자식과 남편을 헌신짝 버리듯 등지고 가출하는 사람의 대부분이 이 체질이다.

자신이 즐기기위해 다른 사람들을 불러 모아서 술마시며 가까운 사람도 자신의 비위에 안맞으면 마음이 돌변하여 단순간에 헤어지는 가벼운 마음과 성격 때문에 주위에 친구가 많지 않다.


          장     점( 長  點 )

민첩하고 활동적이며 의협심이 강하고 기분파로서 분위기를 생동감있게 하고 솔직하며 남을 돕는 봉사정신이 많아서 불의를 참지 못하며 의리가 있다.

비위가 발달하여 어떤 음식이든지 잘 소화되어서 대식가가 많고 언변이 좋아서 유모와 재치가 많아서 분위기가 활기차다.

두뇌의 회전이 빨라서 눈치가 빠르고 상황을 쉽게 파악한다.

비위가 강하게 발달하여 폭음, 폭식, 폭주를 즐겨도 건강에 이상이 잘 발생하지 않는다. 

여자는 다른 사람의 관심을 끌기를 좋아하고 활발하며 애교도 많으나 집안에서는 애교가 없다. 


          단     점( 短  點 )

성격이 조급하여 생각이 좁으며 마음이 삐지기를 잘하고 말이 빠르고 말이 많아서 경솔하며 판단은 빠르나 생각하는 사고력이 좁다.

자신을 위한 욕심이 많고, 애정행각에 대한 탐욕이 많아서 주위의 비난을 받는다.

말다툼에서 상대방에게 지기 싫어하여 상대방에게 자신의 잘못을 사과하는 상황을 못참고 괴로워하며 속상함이 심해져서 잠을 못이루며, 참을성이 부족하여 남과 비교하거나, 남의 비밀을 다른 사람에게 모두 말 해버리고 약올리는 못된 습관이 있다. 

정력기능이 약하여 이성에게 치근거리고 접근하며 성추행적 성적 농담이 제일 심하여 유치하고 가련하게 보인다.


          지     병( 持  病 )

선천적으로 신장, 방광, 뼈의 기능이 약하다.

아무 생각없이 생각나는대로 경솔하게 말을 하고 성질이 급하여 화를 쉽게 내어 체내의 열이 아래로 내려가지 못하여 하체가 약해지고 열이 위로 만 상승하여 울화를 발생시켜서 헛소리와 입술과 잇몸, 혀에 염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생긴다. 

발병률이 높은 질병은 : 신장병, 방광염, 요도염, 조루증, 발기부전, 정력부족, 월경불순, 냉대하증, 자궁근종, 불임증, 상습요통, 디스크, 슬관절통, 각종 관절염, 주하병( 여름타는 병 ), 협심증.


          건     강( 健  康 )

대변이 처음부터 마지막 까지 순조롭게 나오면 건강한 상태이다.

대변이 처음에 굳게 나오고 나중에는 무르게 나오면 건강한 상태이다.


          허     약( 虛  弱 )

변비가 계속되어 생기는 결흉증은 가슴에 열이 치솟아서 만지지 못할정도로 아프면 중병으로 허약한 상태이다. 

비위의 기능이 강하여 많이 먹는 양에 비하여 하체기능이 약하여 대장과 신장, 방광, 비뇨기의 기능인 노폐물을 처리하는 배설기능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여 순환장애가 발생되어 하체의 기관에 많은 질병을 유발시킨다. 

특히 변비와 당뇨, 고혈압, 비뇨기질환은 하체가 약한사람의 가장 위험한 질병이다.


          식     성( 食  性 )

계절에 관계없이 찬성질의 음식이나 냉수를 좋아하며 음식을 너무 빨리 먹는 습관으로 비만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비위가 발달하여 음식을 가리지 않은 식성으로 가슴과 흉곽의 발달로 거대한 유방의 소유자가 많다.

자극성이 강한 얼큰한 음식의 맵고, 짠 음식등의 강한 향신료는 해롭다.


          기     질( 氣  質 )

자신은 놀림을 당하는 것을 참지 못하면서 가족이나 친구의 잘못은 시시콜콜 따지려는 경향 때문에 주위사람들이 괴로워하며 거리를 두기위해 곁을 피하거나 떠나버리는 까닭에 외로워하며 후회한다.

그러나 이성이나 배우자는 자신과 다른 성품을 원하는데 가정적이고 마음넓고 묵묵히 참아줄 수 있는 배우자를 원하거나, 반대로 가정적이지만 날씬하고 여리며 조용하고 꼼꼼한 자신과는 정반대의 기질의 소유자를 원한다. 

재치와 유모 발빠른 임기웅변이 훌륭하여 아나운서, 웅변가, 해설가, 변호사, 개그맨 등이 많다.

이성에 관심이 많아서 뜬 소문을 많이 달고 다니며 끊임이 없는 스캔들의 주인공의 경우가 많다.

의구심이 많은 기질로 다른 사람들을 의심하고 경계하며 남을 잘 믿지 않는 것은, 사실은 자신에게 나타날 수 있는 배반이나 배신의 두려움 때문이다.


          습     성( 習  性 )

적응력이 뛰어나서 어떤 주어진 상황이나 주위변화에 잘 따르며 행동하며, 외로움을 싫어하고 활달한 성격의 특성이 혼자만이 떨어져 생활할 경우는 처음 얼마간은 잘 적응하다가도 문득 외롭다고 느끼는 순간이 되면 이런 상황을 극복하지 못하고 이성을 찾아헤메며 끝내는 바람기를 자제하지 못하여 가정의 파탄을 초래하여 나 몰라라 하고 가정을 등지고 가출을 실행하여 가정을 파탄시킨다.

한번 마음이 동하면 쇼핑을 해야 직성이 풀리듯이 행동으로 일을 벌려놓고 끝맺음의 마무리를 못하여 후회하는 습관이 있다.


          인     물( 人  物 )

웅변가, 법조인, 열변가, 탈랜트, 개그맨, 운동선수 출신이 많다.  강한 폐기능과 폐활량, 활동적이고 뛰어난 손발력으로  체력이 좋은 운동 선수나 성악가, 가수가 많다. 

시각이 뛰어나서 화가나 훌륭한 화장술이나 메이컵, 코디네이터, 아티스트, 디스플레이가 많다. 

(배우, 탈랜트) 강수연, 강신일, 고소영, 공효진, 김동원, 김민희, 김선아(삼순이), 김성환, 김자옥, 김정은, 김지미, 김하늘, 김희라, 김희애, 김혜수, 박시연, 박중훈, 박하선, 배영준, 사강, 서정우, 소지섭, 송강호, 송승헌, 송채환, 심은하, 심혜진, 안성기, 안재욱, 원미경, 원빈, 유니, 이경영, 이미숙, 이상아, 이연희, 임동진, 장동건, 장진영, 전도연, 전영록, 정우성, 정준, 조여정, 조인성, 조정린, 채시라, 최민수, 최수종, 최주봉, 최지우, 추상미, 하지원, 한가인, 한석규, 한예슬, 한혜진, 현영, 홍진경, 황해,

(개그맨 ) 김제동, 김형곤, 박경림, 신동엽, 옥동자, 이영자, 이용식, 이혁제, 이휘재, 조혜련,

(가수) 강수지, 강정화, 강창모(KCM), 간미연, 길건, 김건모, 김수희, 김현정, 김현정(BMK), 몽(MC 몽), 미나, 바다, 박정아, 박화요비, 방실이, 배슬기, 서인영, 송대관, 신지, 싸이, 아유미, 옥주현, 원미연, 유승준, 엄정화, 이용, 이지현(쥬얼리), 이효리, 임창열, 임창정, 조갑경, 조영남, 전혜빈, 진미령, 채연, 천명훈, 최진희, 춘자, 타블로, 태진아, 하리수(이경은), 현숙,

(아나운서) 김동건, 안혜경, 홍경민, 홍서연,

(정치인) 강금실(법무부장관), 김영삼(전 대통령), 김정일(국방위원장), 김현미(우리당 대변인), 이순자(전 전두환대통령 부인), 이회창, 장세동, 유관순(3·1 만세운동),

(야구선수) 김병현, 박경완, 송유석, 노장진, 서용빈, 선동열(감독), 심정수, 윤동균, 이종범, 임창용, 최동원(코치),

(씨름선수) 강호동, 박광덕

(골프선수) 김미현, 미셸위, 박지은, 이정현, 장정, 전미정, 최광수, 최경주, 펄신, 크리스티나 김,

(축구선수) 김남일, 김현석, 박규선, 박종환(감독), 박주성, 박지성, 박항서(감독), 신영록, 이천수, 이회택(감독), 조재진, 최용수, 최은성, 최태욱,

(탁구선수) 이애리사,

(기타) 조훈현(바둑기사), 조세형(대도), 이소룡(홍콩), 삼국지의 여포, 장비, 엘비스 프레슬리, 마돈나, 모차르트, 다이아나비, 부르슬리, 마리린몬로, 비비안리, 스칼렛(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