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일하는 즐거움
찜하기

혼자 일하는 즐거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마음 편하게
  • 저자
    이동우
  • 출판
    알프레드
  • 발행
    2016.08.08.
책 소개
혼자 일할 준비가 된 사람은 흔들리지 않는다! 『혼자 일하는 즐거움』은 ‘혼자 일할 준비가 된 사람은 세상이 어떻게 변하든 불안해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저자가 회사를 평생 다닐 수 없다면 지금부터라도 혼자 일할 수 있는 준비를 하라고 전한다. 일보다 사람에 치여 괴로워하는, 그리고 늘 가슴 속에 사표를 품고 회사를 다니는, 하고 싶은 일은 있지만 용기가 부족해 망설이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희망과 위로를 전하는 책으로 하루하루 전쟁처럼 살고 있는 독자들에게 지금 그 자리에서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알려 준다. 이 책의 저자 이동우는 5년 동안 회사 생활을 경험했고, 10년 동안 업계에서 알아주는 회사의 사장으로도 지내봤다. 그리고 우여곡절 끝에 2013년 오로지 혼자 일하고 있다.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마음 편하게 일하는 지금이 가장 행복하고 즐겁다고 고백한다. 어떻게 그 많은 일을 혼자 하느냐고 묻는 사람들에게 저자는 어차피 회사에서도 혼자 일 하는게 아니냐고 반문한다. 혼자 일할 준비가 된 사람은 세상이 바뀌어도 흔들리지 않는다. 당장 일을 그만 두라는 말이 아니다 미래를 위해 적금을 들 듯이 언젠가 혼자 일하게 될 때를 위해 지금부터 준비하라는 말이다. 저자는 지난 세월 좌충우돌하며 배운 온갖 노하우와 혼자 일 하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을 솔직하게 털어놓았다.

책 정보

책 정보

  • 카테고리
    성공/처세
  • 쪽수/무게/크기
    320564g155*216*23mm
  • ISBN
    9788901213132

책 소개

혼자 일할 준비가 된 사람은 흔들리지 않는다!

『혼자 일하는 즐거움』은 ‘혼자 일할 준비가 된 사람은 세상이 어떻게 변하든 불안해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저자가 회사를 평생 다닐 수 없다면 지금부터라도 혼자 일할 수 있는 준비를 하라고 전한다. 일보다 사람에 치여 괴로워하는, 그리고 늘 가슴 속에 사표를 품고 회사를 다니는, 하고 싶은 일은 있지만 용기가 부족해 망설이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희망과 위로를 전하는 책으로 하루하루 전쟁처럼 살고 있는 독자들에게 지금 그 자리에서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알려 준다.

이 책의 저자 이동우는 5년 동안 회사 생활을 경험했고, 10년 동안 업계에서 알아주는 회사의 사장으로도 지내봤다. 그리고 우여곡절 끝에 2013년 오로지 혼자 일하고 있다.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마음 편하게 일하는 지금이 가장 행복하고 즐겁다고 고백한다. 어떻게 그 많은 일을 혼자 하느냐고 묻는 사람들에게 저자는 어차피 회사에서도 혼자 일 하는게 아니냐고 반문한다.

혼자 일할 준비가 된 사람은 세상이 바뀌어도 흔들리지 않는다. 당장 일을 그만 두라는 말이 아니다 미래를 위해 적금을 들 듯이 언젠가 혼자 일하게 될 때를 위해 지금부터 준비하라는 말이다. 저자는 지난 세월 좌충우돌하며 배운 온갖 노하우와 혼자 일 하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을 솔직하게 털어놓았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대한민국에서 5년 동안 직원으로, 10년 동안 사장으로
그리고 3년 동안 오로지 혼자 일하며 깨달은 것들

혼자 일할 준비가 된 사람은 회사가 불안하고, 조직이 배신하고, 세상이 어떻게 바뀌어도 불안해하지 않는다. 저자는 5년 동안 평범한 회사의 직원으로, 10년 동안 잘나가는 회사의 사장으로, 그리고 모든 것을 잃고 3년 동안 혼자 일하며 경험했던 온갖 시행착오와 뜻밖의 사건들을 솔직하게 털어놓는다.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마음 편하게 일하는 것이야말로 혼자 일하는 사람만이 누릴 수 있는 즐거움이라고 말한다. 일보다 사람에 치여 괴로워하는, 그리고 늘 가슴 속에 사표를 품고 회사를 다니는, 하고 싶은 일은 있지만 용기가 부족해 망설이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희망과 위로를 전한다. 하루하루 전쟁처럼 살고 있는 독자들에게 지금 그 자리에서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알려 주는 책이다.

[출판사 서평]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마음 편하게 일하는 것은 혼자 일하는 사람만이 누릴 수 있는 특권이다
“눈치 보지 않고 자유롭게 일하고 싶어요.”

2014년 미국에서 프리랜서로 일하는 사람은 5300만 명에 달한다. 미국 전체 노동자 세 명 중 한 명이 프리랜서인 셈이다. 이들 중 절반 이상이 돈을 더 벌고 싶어서, 혹은 유연한 근무 형태를 원했기 때문에 자발적으로 프리랜서가 되었다. 그리고 삶의 만족도가 매우 높아졌다고 말했다.
우리나라는 어떨까? 대한민국 직장인들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일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하루 종일 회사에서 일과 사람에 시달리지만 직무 만족도나 생산성이 모두 낮다. 그런데 이렇게 열심히 회사를 다녀도 회사가 우리를 지켜주리란 기대는 더 이상 하지 않는다. 우리가 쓸모 있을 때까지만 보호해 줄 것이기 때문이다. 언젠가 혼자 남게 될 때를 위해 준비해야만 한다.
《혼자 일하는 즐거움》의 저자 이동우는 이 사실을 좀 더 빨리 눈치 챘다. 그는 5년 동안 회사 생활을 경험했고, 또 10년 동안 업계에서 알아주는 회사의 사장으로도 지내봤다. 그리고 우여곡절 끝에 2013년부터 오로지 혼자 일하고 있다.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마음 편하게 일하는 지금이 가장 행복하고 즐겁다고 고백한다.
‘혼자 일할 준비가 된 사람은 세상이 어떻게 변하든 불안해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저자는 회사에 평생 다닐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한다면 지금부터라도 혼자 일할 수 있는 준비를 하라고 말한다. 이를 위해 특별한 능력이 있거나, 원대한 꿈이 있거나, 뜨거운 열정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그저 지금의 현실을 제대로 인정하는 것만으로도 발걸음을 뗄 수 있다.

하기 싫은 일에는 변명이 보인다. 하지만 하고 싶은 일에는 방법이 보인다.
저자가 혼자 일할 수 있었던 것 역시 능력이 뛰어났기 때문은 아니다. 그가 직장 생활을 시작한 건 IMF 직후인 1999년. 지금 못지않게 취직이 어려운 때였다. 어렵게 들어간 직장에서 능력을 인정받고 싶었지만 그게 마음처럼 쉽지 않았다. 특별한 이유 없이 자신을 괴롭히는 상사는 틈만 나면 그를 불러 서류를 집어 던지고, 의자를 발로 차면서 모욕적인 말들을 쏟아냈다. 회사를 다니는 내내 ‘너가 할 줄 아는 일이 뭐냐?’는 소리를 들었다. 일보다 사람이 더 힘들다는 것을 절실히 느꼈던 시기였다. 그런데 정작 그가 회사를 그만 둔 이유는 회사의 느려터진 의사 결정 과정 때문이었다. 그는 회사를 나와 ‘북세미나닷컴’이라는 회사를 만들었다. 저자와 독자를 연결해 주는 강연 기획이 주요 사업이었다. 이 회사는 그를 15명의 직원을 거느린 사장으로 만들어 주었다. 하지만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쟁사가 우후죽순처럼 생기고, 또 위기를 극복하려고 무리하게 사업을 확장하다보니 회사 사정은 급속도로 나빠졌다. 모든 일을 함께할 것처럼 굴던 직원들은 모두 떠나고 그에게 남은 것은 7억 원의 빚과 상처뿐이었다.
모든 것을 잃은 그가 할 수 있는 일이라곤 돈이 들지 않는 혼자 할 수 있는 일을 찾는 것이었다. 자신이 늘 해오던 책을 읽고, 원고를 쓰는 일에서 답을 찾았다. 거창한 계획과 포부, 자세한 계획 따위는 없었지만 일단 일을 시작하자 가장 절망적인 순간에 뜻밖의 곳에서 기회들이 찾아왔다. 하나의 문이 닫히면 또 다른 문이 반드시 열린다는 것을 경험한 순간이었다.
홀가분한 마음으로 일에 몰입했던 3년 동안은 오로지 혼자 일하면서 사람들에게 받은 상처와 사업 실패로 떠안은 경제적인 문제를 모두 해결했다. 지금도 그는 매주 한 권씩 경제경영 관련 도서에 대한 리뷰를 동영상으로 만들어 기업체와 여러 사이트에 배포하고 있다. 보통 대여섯 명이 붙어야 만들 수 있는 시나리오, 녹음, 편집, 유통, 제작, 제휴 전 과정을 혼자서 하고 있지만 퀄리티는 낮지 않다. 그가 만든 동영상은 매주 가장 높은 조회 수를 기록하는 인기 콘텐츠 중 하나다.
누군가의 주문에 따라 하기 싫은 일을 억지로 하던 예전과 달리, 지금의 그는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소득뿐만 아니라 업무 스타일에 따른 유연성과 자유를 모두 얻었다.

혼자 일할 준비가 된 사람은 세상이 어떻게 바뀌어도 흔들리지 않는다.
‘회사 안은 전쟁터이고, 회사 밖은 지옥이다.’ 많은 직장인들의 공감을 얻었던 미생의 명대사처럼 과연 회사 밖은 정말 지옥일까? 창의성을 요구하면서 시키는 일만 하기를 바라는 회사, ‘나만 아니면 돼.’라는 태도로 희생양만 찾는 상사, 어쩌면 일보다 ‘일 이외의 것들’에 집중해야하는 조직 문화까지. 회사 안이 전쟁터라는 것은 누구나 안다.
그러나 그렇게 말하는 사람 중에서 지옥을 경험해 본 사람이 몇이나 있겠는가. 어쩌면 그 말은 전쟁터 밖으로 나갈 용기가 없는 사람들이 그 모든 것들을 견디고 참아내는 자신에 대한 위로인 것은 아닐까. 경험해보지 않은 일에 대한 불안감은 더욱 커져간다. 여기 지옥을 직접 경험해본 저자가 있다. 그에게도 세상은 지옥이었을까? 그는 오히려 회사 안에 있을 때보다 혼자 일하며 일하는 과정과 결과 모두에서 기쁨을 찾았다. 12시간씩 사무실이라는 전쟁터에 있을 때는 몰랐던 조그만 유리창 밖은 뜻밖에도 ‘지옥’이 아니었다.
어떻게 그 많은 일은 혼자 하느냐고 묻는 사람들에게 저자는 어차피 회사에서도 일은 혼자 하는 게 아니냐고 반문한다. 혼자 영업을 하고, 혼자 기획서를 만들고, 아무리 큰 조직에 있더라도 성과는 혼자 만들어야 하는 것이다. 나 혼자 무언가를 해야 한다는 외로움이나 불안감보다는 비로소 자유인이 되었다는 해방감이 더 크다. 세상이 지옥으로 느껴지는 것은 준비되지 않은 자가 떠밀려 나와 하는 말이다.
혼자 일할 준비가 된 사람은 세상이 어떻게 바뀌어도 흔들리지 않는다. 지금 당장 하던 일을 그만두고 혼자 일하라는 이야기가 아니다. 미래를 위해 적금을 들 듯이 언젠가 혼자 일하게 될 때를 위해 지금부터 준비하라는 말이다. 재미있는 사실은 회사 역시 혼자 일할 수 있는 사람을 놓치고 싶어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저자는 지난 세월 좌충우돌 하며 몸으로 배운 온갖 노하우와 혼자 일하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을 어느 책보다도 솔직하게 털어놓았다.

일보다 사람에 치여 괴로워하는,
가슴속에 사표를 품고 하루를 견디는 사람들과 나누고 싶은 이야기

지난 해 한 취업 사이트가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부러워하는 직업’을 조사한 결과 프리랜서가 8.9%로 4위를 차지했다. 시간과 장소에 제약을 받지 않고, 일을 여유롭게 하면서 개인 시간을 많이 가질 수 있다는 것이 그 이유였다. 남의 눈치 보지 않고 내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원하는 만큼 일할 수 있는 것은 모든 직장인들의 로망이자 소원이다.
혼자 일하는 저자는 대한민국의 직장인들과 완전히 다른 삶의 패턴을 갖고 있다. 그들이 9시부터 꼼짝없이 사무실을 지켜야 할 때 그는 카페를 가거나 도서관을 갈 수도 있으며 심지어는 집에 있을 수도 있다. 훌쩍 여행이 가고 싶은 날에는 그냥 떠나면 된다. 혼자 일하는 것의 가장 큰 즐거움이 남들과 다르게 나만의 리듬으로 살 수 있다는 것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스스로 일과 삶의 균형을 맞추고 여유를 만끽할 수 있는 것이다. 가기 싫은 회식 자리를 끌려갈 이유도, 매일 반복되는 야근도 필요 없다. 그리고 마음에 맞지 않는 사람들 때문에 스트레스 받을 일도 없다.
저자에 따르면 혼자 일한다는 것을 만만하게 봐서는 절대 안 되겠지만, 그렇다고 생각보다 걱정했던 일이나 두려워할만한 일이 끊임없이 터지거나 하지는 않는다. 회사에서 쌓인 내공 정도로 충분히 감당할 수 있다.
“큰 꿈도 없고 능력이 뛰어난 것도 아닌 제가 이 정도 하는 걸 보면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제 갈 길을 찾을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쓸데없는 감정 소모와 불필요한 업무에 대한 스트레스 없이 오로지 중요한 일에만 집중할 수 있다는 것, 그리고 정말 원하는 목표를 이루었을 때의 보상이 오롯이 내 것이 된다는 것. 이런 장점만으로도 충분히 관심을 가져볼 만하지 않은가? 저자는 10년 동안 사업 하면서 생겼던 빚 7억 원을 3년 만에 모두 갚았다. 혼자 일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

Prologue | 나는 왜 혼자 일하기로 결심했는가

Part 1 | 혼자 일할 준비가 된 사람은 흔들리지 않는다
큰 꿈이 없어도 인생은 어차피 굴러간다
혼자 일하는 즐거움: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원하는 만큼 일한다
어차피 회사에서도 혼자다
누군가 절실히 필요한 순간 우리는 혼자가 된다
자신이 알던 모든 원칙이 무너졌다는 마케팅 대가의 고백
세상이 빠르게 돌아갈수록 혼자 일하는 사람이 유리하다
내 자리를 대체할 수 있는 사람 100만 명, 무엇이 나를 특별하게 만드는가?
노벨상을 받은 평범한 중소기업 연구원에게 배우는 교훈
혼자 일하지 않았더라면 몰랐을 것들

Part 2 | 5년 동안 직원으로:
회사를 다닐 때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

언제나 그렇듯이 일보다는 사람이 더 어렵다
회사를 나온 뒤 비로소 알게 된 것들
회사를 떠나기 전에 생각해 봐야 할 것들
회사가 당신을 보호해 줄 것이다, 쓸모가 있을 때까지만
좋은 아이디어는 왜 늘 회사 밖에서 빛을 보는 걸까?
7명이 넘는 팀에는 꼭 놀고먹는 사람이 있다
똑똑한 사람을 바보로 만드는 회사
내가 국회 강연에 운동화를 신고 간 이유
회사가 무너져도 살아남을 수 있는 사람이 되라
안정적으로 일하려면 자유를 포기해야만 할까?
내가 혼자 일할 수 있는 사람인지 판단하는 방법

Part 3 | 10년 동안 사장으로:
사장이었을 때는 미처 몰랐던 것들

회사가 망하고 나서야 비로소 깨닫게 된 것들
창업하면 열에 아홉이 망하는 다섯 가지 이유
사장이었을 때는 절대 몰랐던 혼자 일하는 것의 장점
스타트업으로 성공하기:성공한 사람들은 모험을 즐기지 않는다
멀티플스 이론:지금 누군가는 나와 똑같은 생각을 하고 있다
프리랜서로 성공하기:아는 사람들만 아는 정글의 법칙
직원을 걷게 하려면 사장은 달려야 한다
내가 춘천 마라톤을 완주하며 배운 것
만약 내가 사업을 다시 한다면 이들처럼

Part 4 | 오늘도 가슴속에 사표를 품고 사는 사람들에게:
무엇을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나는 돈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돈은 세 번째로 중요한 것이다
나는 회사를 떠나서 할 수 있는 일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회사는 절대 그런 사람을 붙잡지 않는다
나는 창의적이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어차피 세상을 바꿀 천재는 극소수에 불과하다
나는 경험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모든 준비를 마치고 시작하는 사람은 없다
나는 기술이 없다는 사람들에게:한글만 읽을 수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나는 인간관계가 협소하다는 사람들에게:그게 바로 장점이다
실패가 두렵다는 사람들에게:내가 모든 것을 잃고 다시 일어서기까지
나는 지금 생활에 만족한다는 사람들에게:
3년 후에도 좋은 시절이 계속될 수 있을까?
혼자 일하는 것을 피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Part 5 |
내가 혼자 일하며 깨달은 언제나 통하는 인생의 기술 9
나만의 스타일을 만들어라
AtoZ 전략:모든 것을 내가 직접 해결하는 이유
MH 전략:되든 안 되든 일단 저지르면 길이 보인다
불필요한 약속은 단호하게 거절하라
일주일 내내 해도 지겹지 않은 일을 선택하라
한 번에 한 가지 일에만 집중하라
너무 많은 인맥은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사람들이 책을 안 읽을수록 책 읽는 사람이 돋보인다
실패를 훌훌 털고 다시 일어서는 법

Epilogue | 아직 망설이고 있는 그대에게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부록 1 |지금 세상이 어떻게 바뀌고 있는지 알려주는 책 10
부록 2 |비즈니스에 당장 적용해 볼 수 있는 구체적인 조언이 담겨 있는 책 10
부록 3 |불안함과 두려움이 발목을 잡을 때 자신감을 되찾아주는 책 10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작가 소개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레이어닫기
이동우
이동우
글작가
저자 이동우는 한림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에서 저널리즘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금융 위기 직후인 1999년에 《한국경제신문》 기업정보팀에서 사회 생활을 시작했다. 채용 컨설팅 회사인 한경디스코, 미래넷 교육사업본부 기획팀장, JCMBA컨설팅 전략기획실장, 백상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 등을 거치며 약 5년 동안 회사 생활을 경험했다. 그는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부터 부족한 자신을 채워야 한다는 마음에 전투적으로 책을 읽어 왔다. 단 한 주도 거르지 않고 매주 한 권 이상을 읽었다. 지금까지 18년 동안 읽은 책은 어림잡아 2000여 권. 그는 책을 쓴 사람들을 만나보고 싶다는 순수한 마음으로 자본금 1000만 원으로 '북세미나닷컴'이라는 회사를 세웠다. 저자와 독자들이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일을 주로 하는 회사였다.그의 바람대로 7년 동안 700여 명의 저자들을 만나고 인터뷰하며 많은 것을 배웠다. 회사는 출판계를 넘어 문화계에 화제를 모으며 승승장구했으나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쟁사들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나면서 위기를 맞았다. 그는 정면돌파를 택했다. 직원을 15명까지 늘리고 온라인 교육 서비스, 동영상 콘텐츠 서비스에도 발을 들였다. 하지만 무리한 확장은 곧 독이 되어 돌아왔다. 집을 담보로 잡히고, 제2금융권 자금까지 끌어왔지만 회사를 세운 지 10년만에 모든 것을 잃은 것이다. 남은 것은 컴퓨터 한 대와 수십 권의 책, 그리고 믿었던 사람들에게서 받았던 상처와 7억 원의 빚뿐이었다. 처절한 실패에서 다시 일어서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그는 마음을 추스르기 위해《디스턴스》라는 책을 썼다. 동정과 연민의 눈으로 자신을 보는 사람들에게 아직 죽지 않았음을 알리기 위함이기도 했다. 이 책을 알리기 위해 지인들 도움을 청했다. 어느 기업 연수원장은 동영상을 만들어 오면 자신의 인맥을 통해 책을 홍보하겠노라고 약속했다. 그전까지는 한 번도 동영상을 만들어 본 적이 없었지만 책과 인터넷을 뒤져가며 서툰 솜씨로 한 달만에 10분짜리 책 소개 동영상을 만들었다. 하지만 자신의 인맥을 통해 책을 홍보해주겠다던 그 지인은 이후 그의 연락을 받지 않았다. 그런데 그것이 오히려 새로운 기회가 되었다. 동영상 북리뷰 서비스를 생각해낸 것이다. 지금 그가 하고 있는 동영상 책 리뷰 서비스인 '10분 독서'는 바로 이때 탄생했다. 그때부터 지금까지 단 한 주도 거르지 않고 매주 한 권씩 경제경영 관련 도서에 대한 리뷰 동영상을 만들어 기업체와 여러 사이트에 배포하고 있다. 지금까지 다룬 책이 벌써 120권을 훌쩍 넘었다. 책을 읽고 원고를 쓰는 일뿐만 아니라 시나리오, 녹음, 편집, 녹음, 유통, 제작, 제휴 전 과정을 혼자서 하고 있다. 그의 동영상은 SK그룹, 현대모비스, 태광그룹,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 비씨카드 등 50여 개 기업에서 소개되고 있다. 매주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는 인기 콘텐츠 중 하나다. 홀가분한 마음으로 일에 몰입했던 지난 3년 동안 사람들에게서 받은 상처와 사업 실패로 떠안은 경제적인 문제를 모두 해결했다.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원하는 만큼, 마음 편하게 일하면서 말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혼자 일할 준비가 된 사람은 회사가 배신하든, 세상이 변하든 흔들리지 않는다고 말한다. 자신처럼 평범한 사람도 이 길을 걷고 있으니 마음만 있다면 누구나 마음 편하게 일하며 사는 길을 걸을 수 있다고 믿는다. 첫 책 《세계는 울퉁불퉁하다》를 시작으로 《밸런스 독서법》, 《앱티즌》, 《아이프레임》, 《디스턴스》, 《그리드를 파괴하라》 등 7권의 책을 썼다.

판매처

전문 서점 4
도움말
도서를 전문으로 판매하는 온라인 서점입니다.레이어닫기
목록보기
일반 쇼핑몰 49
목록보기

쇼핑몰에서 정확한 가격과 상품정보를 확인하세요!

신고하고자 하는 상품을 선택해주세요
신고
판매처 더보기

작가 소개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레이어닫기
이동우
이동우
글작가

저자 이동우는 한림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에서 저널리즘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금융 위기 직후인 1999년에 《한국경제신문》 기업정보팀에서 사회 생활을 시작했다. 채용 컨설팅 회사인 한경디스코, 미래넷 교육사업본부 기획팀장, JCMBA컨설팅 전략기획실장, 백상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 등을 거치며 약 5년 동안 회사 생활을 경험했다. 그는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부터 부족한 자신을 채워야 한다는 마음에 전투적으로 책을 읽어 왔다. 단 한 주도 거르지 않고 매주 한 권 이상을 읽었다. 지금까지 18년 동안 읽은 책은 어림잡아 2000여 권. 그는 책을 쓴 사람들을 만나보고 싶다는 순수한 마음으로 자본금 1000만 원으로 '북세미나닷컴'이라는 회사를 세웠다. 저자와 독자들이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일을 주로 하는 회사였다.그의 바람대로 7년 동안 700여 명의 저자들을 만나고 인터뷰하며 많은 것을 배웠다. 회사는 출판계를 넘어 문화계에 화제를 모으며 승승장구했으나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쟁사들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나면서 위기를 맞았다. 그는 정면돌파를 택했다. 직원을 15명까지 늘리고 온라인 교육 서비스, 동영상 콘텐츠 서비스에도 발을 들였다. 하지만 무리한 확장은 곧 독이 되어 돌아왔다. 집을 담보로 잡히고, 제2금융권 자금까지 끌어왔지만 회사를 세운 지 10년만에 모든 것을 잃은 것이다. 남은 것은 컴퓨터 한 대와 수십 권의 책, 그리고 믿었던 사람들에게서 받았던 상처와 7억 원의 빚뿐이었다. 처절한 실패에서 다시 일어서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그는 마음을 추스르기 위해《디스턴스》라는 책을 썼다. 동정과 연민의 눈으로 자신을 보는 사람들에게 아직 죽지 않았음을 알리기 위함이기도 했다. 이 책을 알리기 위해 지인들 도움을 청했다. 어느 기업 연수원장은 동영상을 만들어 오면 자신의 인맥을 통해 책을 홍보하겠노라고 약속했다. 그전까지는 한 번도 동영상을 만들어 본 적이 없었지만 책과 인터넷을 뒤져가며 서툰 솜씨로 한 달만에 10분짜리 책 소개 동영상을 만들었다. 하지만 자신의 인맥을 통해 책을 홍보해주겠다던 그 지인은 이후 그의 연락을 받지 않았다. 그런데 그것이 오히려 새로운 기회가 되었다. 동영상 북리뷰 서비스를 생각해낸 것이다. 지금 그가 하고 있는 동영상 책 리뷰 서비스인 '10분 독서'는 바로 이때 탄생했다. 그때부터 지금까지 단 한 주도 거르지 않고 매주 한 권씩 경제경영 관련 도서에 대한 리뷰 동영상을 만들어 기업체와 여러 사이트에 배포하고 있다. 지금까지 다룬 책이 벌써 120권을 훌쩍 넘었다. 책을 읽고 원고를 쓰는 일뿐만 아니라 시나리오, 녹음, 편집, 녹음, 유통, 제작, 제휴 전 과정을 혼자서 하고 있다. 그의 동영상은 SK그룹, 현대모비스, 태광그룹,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 비씨카드 등 50여 개 기업에서 소개되고 있다. 매주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는 인기 콘텐츠 중 하나다. 홀가분한 마음으로 일에 몰입했던 지난 3년 동안 사람들에게서 받은 상처와 사업 실패로 떠안은 경제적인 문제를 모두 해결했다.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원하는 만큼, 마음 편하게 일하면서 말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혼자 일할 준비가 된 사람은 회사가 배신하든, 세상이 변하든 흔들리지 않는다고 말한다. 자신처럼 평범한 사람도 이 길을 걷고 있으니 마음만 있다면 누구나 마음 편하게 일하며 사는 길을 걸을 수 있다고 믿는다. 첫 책 《세계는 울퉁불퉁하다》를 시작으로 《밸런스 독서법》, 《앱티즌》, 《아이프레임》, 《디스턴스》, 《그리드를 파괴하라》 등 7권의 책을 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