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리 알려주세요~~!!!!ㅇ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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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9년 사라호 태풍이 지나간 뒤의 참상에 대한 당시의 한 언론보도는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었다. "......17일 태풍 사라 호가 휩쓸고 지나간 낙동강 유역 700리에 남은 것이라곤 흙탕물 웅덩이와 진흙뿐이었다. 해방 후 최대의 풍년이라던 영남의 곡창지대는 삽시간에 불모의 벌판으로 화해버린 것이다......" 영남의 곡창 지대만이 사라호의 무자비한 심술에 희생당한 건 아니다.
전국적으로 사망 781명, 부상 3,001명, 실종 206명으로 총 37만 3천4백59명의 이재민이 발생했었다. 또한 선박 11,704척과 물론 많은 농경지도 피해를 입었다. 이로 인한 재산 피해는 당시 화폐 단위로 약 1662억원(4천 5백만 달러)이라고 했다. 태풍 사라호가 우리나라 기상예보를 시작한 후 최강의 태풍이었다는 사실은 중심 최대풍속이 초속 85미터였고, 평균 초속이 45m의 강풍이었다는 점에서 알 수 있겠다.
2. 목포 "연"호 침몰 사고
일 시 : 1963.1.18. 오전 10시경
장 소 : 전남 목포시 허사도 앞 해상
내 용 : 선체완전 침몰
인명 피해 : 사망 140명
사고 원인 : 목포에서 전남 해남군 황산면 연호리간을 운항하는 정기 여객선 연호는 승객정원 86명을 초과하여 과다한 승객 141명과 곡물류 150여 가마를 싣고 폭풍주의보 발효직전의 악천후를 무리하게 항해하다가 목적지인 목포항을 20여분 남겨두고 극심한 북서돌풍과 동방향의 횡파에 본선을 강타 당하여 선체가 완전침몰. 생존자 1명을 제외한 140명이 익사한 사고임.
3. 1970년 장항선 모산 건널목 사고
사고내용 : 아산 현충사로 수학여행중이던 서울 경서중학교 학생을 태운
수학여행버스가 충남 아산 배방면 모산건널목을 건너다
장항선 특급 열차와 충돌함.
사고과실 : 운전자의 일단정지 불이행
인명피해 : 사망 46명 부상 31명
4. 서울 대연각 호텔 화재 사고
일 시 : 1971년 12월 25일
장 소 : 서울특별시 중구 충무로 대연각 호텔
인명피해 : 사망 163, 부상 63
재산피해 : 8억원
사고원인 : L.P.G
비 고 : 대형참사의 원인 분석 중 소방시설(스프링클러 설비) 미설치가 크게 부각되어 이후 대형 건축물에서 스프링클러 설비의 설치가 의무화되는 계기가 마련됨
5. 이리역폭파사건
○ 장소 : 전북 이리시 이리역
○ 날짜 : 1977.11.11
○ 원인 : 폭약적재 기관차에서 촛불에 의한 폭발화재
○ 피해 : 59명이 사망하고 1백30여명이 중경상
6. 칼기 폭파사건
1987년 11월 29일 바그다드에서 서울로 가던 대한항공 858편 보잉 707기가 미얀마 근해에서 북한공작원에 의하여 공중폭파된 사건.
한국승객 93명과 외국승객 2명, 그리고 승무원 20명 등 115명이 전원 사망
7. 부산 구포 열차 전복 사고
일 시 : 1993년 3월 28일 오후5시30분경
장 소 : 부산시 북구 덕천2동 경부선 구포역 북쪽 2.5㎞지점
인명피해 : 183명 (사망 78명, 부상 105명)
사고내용 : 서울을 떠나 부산으로 가던 제117호 무궁화호 열차(기관사 노진환·32)가 덕천2동 빅토리아호텔 뒤 덕천천앞에 이르렀을때 철도지반이 내려앉은 것을 발견, 급정거 했으나 열차가 관성으로 미끄러지면서 탈선해 일어났다
8. 목포공항 아시아나 항공기 추락사고
일 시 : 1993. 7. 26. 오후 3시 50분 경
장 소 : 전남 해남군 화원면 마산리 뒷산
내 용 : 아시아나항공 보잉737기 추락
인명 피해 : 사망 66명
사고 내용 : 승객과 승무원 등 1백6명을 태우고 26일 오후 2시 27분 김포공항을 출발, 3시 15분 목포공항에 착륙할 예정이던 아시아나 항공 733편 보잉 737기는 강한 강풍과 안개로 인하여 3차례의 착륙을 시도하며 비행기가 착륙 보고 지점으로 접근하던 중, 기상이 갑자기 악화돼 조종사가 시계확보를 위해 고도를 낮춰 무리한 비행을 하다 균형을 잃고 추락
9. 성수대교 붕괴사고
일 시 : 1994.10.21. 오전 7시40분경
장 소 : 강북에서 10-11번째 교각사이
내 용 : 경간 중앙부분 48M추락
인명 피해 : 사망 32명, 부상 17명
차량 피해 : 6대 추락 (버스 1, 봉고 1, 승용차 4)
사고 원인 : 설계, 시공, 감리 및 유지관리단계 부실복합요인
10. 대구 지하철공사장 도시가스폭발사고
일 시 : 1995년 4월 28일 오전 7시 52분경
장 소 : 대구광역시 달서구 상인동 상인사거리 (영남중고앞)
인명피해 : 사망 101명, 부상 202
재산피해 : 건물피해 346건 37억, 차량 150대 5억8백만원,
사고원인 : 사고당일 사고지역 동남편 대구백화점 상인점 신축공사를 위한 그라우팅 천공작업중 100mm 도시가스관이 파손되어 유출된 가스가 하수관을 통하여 지하철공사장으로 유입, 상당시간 체류후에 원인미상의 화인으로 점화 폭발
11. 삼풍백화점 붕괴사고
일 시 : 1995.6.29(목) 오후 5시 55분경
장 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동 1685-3
피해현황
- 인명피해 : 사망 502명, 부상 937명
- 재산피해 : 2,700억원(추정)
- 차량피해 : 372대
- 피해업체 : 878업체
사고원인 : 설계, 시공, 감리 및 유지관리단계 부실 복합요인으로 백화점 2개동 중 북측 A동 완전붕괴
12. 괌 비행기 추락사고
일 시 : 1997년 8월 6일
장 소 : 괌 아가나 공항 남쪽 밀림지대 나이츠 힐
인명 피해 : 승무원 및 승객 254명 중 생존 28명, 사망 226명
사고 원인 : 공항 관제시스템 고장, 조종사 또는 관제사 실수, 기상악화, 기체결함 등 논란이 있었으나 명확한 블랙박스 해독 결과 공항관제시스템에 의한 사고로 판명
13. 대구지하철 참사
사건일시 : 2003년 2월 21일 9시 55분경
사고 전동차 : 1079호, 1080호
사고 역 이름 : 중앙로역
사망자 : 133명 부상자 : 145명 실종자 : 207명(이중 2/3는 지하철 참사와 관련이 없는 것으로 추정됨)
하다보니 10개가 넘었군요. 이중에 선택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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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12.01.
서해 훼리호 침몰사고
성수대교 붕괴
삼풍백화점 붕괴
대구 지하철 가스폭발
대구지하철 화재
대충 이정도 생각나네요... 정확한 일시나 인명피해규모는 잘 몰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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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12.01.
6.25
동해안 무장공비 침투사건
백화점 붕괴 (무슨백화점있지 기억이;)
성수대교 붕괴
괌에서 비행기 참사
태풍 매미도 있구요 -_-)a
대구 지하철 화제
IMF도 재해가 된다면 ;
개구리 소년도..(꽤나 유명했지요;)
제가 나이가 적어서 이정도밖에 기억이 안나네용;
저중에 재해나 참사가 아니라고 생각하시면 빼세요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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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12.01.
53년 229명의 승객이 사망한 창녕호 침몰사건
63년 1월 노후한 배에 정원을 초과해서 운항하다 침몰해 140여명의 목숨을 앗아간 연호여객선 사건
67년 1월 경남 창원군 가덕도 앞바다에서 항해사의 미숙으로 충남호와 충돌해 94명이 사망한 여객선 한일호 사건이
71년 12월 대형호텔 화재로는 가장 큰 희생자를 낸 대연각 호텔 화재는 165명의 희생자를 낸 대연각 호텔 화재사건
74년 2월 역시 정원을 무시한 채 신병들을 싣고 가다 침몰해 159명의 목숨을 앗아간 사건
93년 292명의 목숨을 앗아간 서해훼리호 침몰 사건
94년 10월 성수대교 붕괴 사건 31명의 희생자 발생
95년 4월 대구 지하철 공사장 폭사 사건으로 101명의 희생자 발생.
95년 6월 삼풍백화점 붕괴사건 502명의 희생자 발생.(역대 최고의 희생자 발생 사고)
97년도 괌추락으로 229명의 희생자를 낸 칼 괌 추락사고
다시는 반복되어지지 말아야 되겠죠....
그럼 유익한 정보 되시길 바랍니다....^^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
2003.1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