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NAVER 연예

“슈퍼히어로 無, 유혈남자 NO” 이선균x정려원 ‘검사내전’, 직딩 검사들의 웃픈 이야기 [종합]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진향희 기자]

‘검사내전’에는 슈퍼 히어로가 등장하지 않는다.

여느 드라마에 등장하는 검사들은 비상한 액션 영화를 방불케 하는 슈퍼 히어로급 활약을 펼친다.

그러나 오늘(16일) 첫방송 되는 JTBC 새 월화드라마 ‘검사내전’(연출 이태곤, 크리에이터 박연선, 극본 이현, 서자연, 제작 에스피스, 총16부작)은 특별한 1%가 아닌 99%에 속하는 직딩 검사들을 조명한다.

끝없이 밀려드는 업무에 허덕이고, 사소한 사건일지라도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며, 긴 하루를 마치면 굳은 어깨를 두드리며 기쁘게 퇴근하는 여느 직장인들과 다를 바 없는 인물들. 그간의 드라마에서 그려진 검사의 세계와는 사뭇 다르다.

16일 오후 서울 논현동 임피리얼팰리스 호텔에서 JTBC 새 월화극 ‘검사내전’ 제작발표회가 열린 가운데, 이태곤 감독을 비롯해 배우 이선균, 정려원, 이성재, 김광규, 이상희, 전성우가 참석해 드라마에 관한 이야기를 나눴다.

이날 이태곤 PD는 “지난해 2월 ‘검사내전’이란 책을 읽고 반해 판권을 샀다”고 했다. “검사들이 어떻게 생활하는지 알고 매력을 느꼈다. 검사들이 하는 일이 월급쟁이 공무원이면서 조직의 조직원이고 무엇보다 사람이라는 걸 느꼈다”며 드라마를 만들게 된 계기를 설명했다.

이어 “검사 주변에 모인 이야기들이 굉장한 극성을 갖고 있다고 생각해 대본 작업을 시작했다. 책 안에 있는 에피소드 뿐 아니라 여러 검사로부터 들었던 이야기가 드라마에 담겨 있다. 재밌는 드라마가 될 거라고 확신한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이태곤 PD는 주인공 이선균, 정려원의 호흡에 대해 “극중 두 사람은 굉장히 앙숙인데, 이선균과 정려원은 그 반대다. 극중에선 대학교 때부터 유쾌하지 않은 기억으로부터 출발하는 악감정이 있는 관계지만, 현장에서 두 사람은 캐릭터에 지장을 주지 않을까 싶을 정도다. 케미가 좋다”고 전했다.

배우들 역시 ‘검사내전’을 선택한 이유로 “정극과 시트콤 사이의 독특한 톤을 가진 재미있는 대본”을 꼽았다.

‘검사내전’엔 이선균, 정려원, 이성재를 비롯해 김광규, 이상희, 전성우 등 내로라하는 연기파 배우들이 대거 모였다. 그들이 빚어낼 연기 시너지는 드라마의 주요 관전포인트 중 하나다.

이선균은 드라마 출연이 운명처럼 다가왔다고 했다. “원작은 1인칭 시점으로 풀고 나가서 자전적인 이야기가 많다. 하지만 우리 드라마는 여러 명의 이야기이기 때문에 100% 김웅 검사처럼 해야겠다 생각하지 않았다. 대본에 설계가 되어 있는 지문에 집중하려고 했다. 처음 이선웅이라는 이름을 보고 ‘이걸 내가 해야 하나?’ 운명처럼 다가온 것 같다”고 말했다.

이선균은 극중 10년차 ‘생활형 검사’ 이선웅 역을 연기한다. 진영지청 형사 2부 검사로 독기 없이 선한 인상에 누구에게도 쉽게 공감하며 수다 삼매경에 빠지는 인물이다.

10년 전 광고에서 만난 정려원과 드라마에서 다시 만난 것에 대해 행복감도 드러냈다. “저희 둘 뿐 아니라 팀 케미스트리가 너무 좋다”며 “정려원 씨와는 10여 년 전 에어컨 광고를 찍었는데 기회가 닿으면 작품을 같이 했으면 좋겠단 얘길 서로 했는데 기회가 닿아서 행복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밝은 에너지로 팀에 긍정적인 힘을 전해주는 것 같아 너무 고맙다”고 파트너 정려원을 향한 애정을 덧붙였다.

정려원은 2년 만에 또 검사 역으로 시청자를 만난다. “대본을 처음 받았을 때 빨리 거절하자는 마음으로 봤는데, 너무 재밌더라”고 전한 정려원은 “전작 캐릭터는 편법을 써서라도 이기려고 하는 안티 히어로 같았다면, 이번엔 차갑고 무뚝뚝하고 FM인 검사다. 절제된 캐릭터라 대비가 되겠다 생각했다”고 출연 계기를 전했다.

또한 “다른 캐릭터 사이에서 긴장감을 주는 역할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결정하게 됐다”며 “예전보다 일상적인 소재라 연기하기가 너무 재밌고, 앞으로도 기대가 된다”고 말했다.

정려원 역시 원작에 대한 부담감은 없다고 털어놨다. “김웅 검사님을 제외하고는 만들어진 인물들이라 다가가기 어렵지 않았다. 매회 주인공이 따로 있어 몰입하기 쉬웠다. 캐릭터에 접근하는 데는 전혀 문제가 없었다”고 답했다.

극중 18년차 진영지청 형사 2부 부장검사 ‘조민호’를 연기하는 이성재는 “드라마를 하면서 신조어를 많이 배웠다. 10~20대 친구들이 아는 정도는 구사할 수 있다. ‘갑분싸’ ‘관종’ ‘종특’ 등 다양하게 구사한다”고 언급해 웃음을 줬다.

이번 드라마를 통해 검사에 대한 선입견도 깨졌다고 했다.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검찰 이야기는 딱딱하다고 느꼈는데 우리 드라마는 그것을 파괴하는 작품이었다. 개미구멍 안에 있는 걸 들여다보듯 실제 생활을 리얼하게 그린 드라마다. 저 역시 선입견이 많이 깨지고 있다”고 말했다.

‘검사내전’은 미디어 속 화려한 법조인이 아닌 지방 도시 진영에서 하루하루 살아가는 평범한 ‘직장인 검사’들의 이야기를 그린다. 베스트셀러 김웅 검사의 에세이를 원작을 기반으로 한다.

제작진은 “보통의 검사 드라마에서 흔히 만나볼 수 있는 자극적인 요소를 과감히 덜어낸 자리를 뚜렷한 개성으로 웃음을 유발하는 매력적인 캐릭터들과 공감대를 자극하는 각종 에피소드들로 채웠다. 직장인 검사들이 전하는 현실적이고 유쾌한 이야기가 펼쳐질 첫 방송까지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검사내전’은 오늘(16일) 월요일 밤 9시 30분 JTBC에서 첫 방송된다.

happy@mk.co.kr

▶매경이 에어팟프로 쏩니다! 'M코인'
▶네이버 메인에서 '매일경제'를 받아보세요 ▶뉴스레터 '매콤달콤' 구독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연예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광고

AiRS 추천뉴스

새로운 뉴스 가져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