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참모들 집 1채만 남겨라"…"그래야 정책 신뢰"

입력
수정2019.12.16. 오후 9:01
기사원문
임명현 기자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앵커 ▶

집을 여러 채 가지고 있으면 손해볼 거라는 정부 대책이 나온 오늘, 청와대에선 노영민 비서실장이 "수도권 지역에 2주택 이상을 갖고 있는 핵심 참모들에게 한 채만 남기고 처분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청와대 참모들이 솔선 수범해야 부동산 정책이 믿음을 줄 수 있다는 판단이 깔린 것으로 보입니다.

임명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김조원 청와대 민정수석은 본인 명의로 서울 강남구 도곡동, 배우자 명의로 서울 송파구 잠실동 아파트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박진규 통상비서관은 경기도 과천시와 세종시 아파트에, 배우자가 보유한 서울 강남의 오피스텔 2채까지 합치면 4주택 보유자입니다.

청와대 자체 파악 결과, 수도권과 세종시 등 투기지역 또는 투기과열지구에 2채 이상을 보유하고 있는 1급 이상 청와대 참모는 11명.

노영민 비서실장은 이들에게 "불가피한 사유가 없다면 이른 시일 안에 1채를 제외한 나머지를 처분하라"고 권고했습니다.

권고라고 했지만 사실상 지시처럼 들렸습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매각 시한을 대략 6개월 정도로 보고 있다"며 "법적 강제성은 없지만 고위 공직자라면 책임있는 판단을 할 거"라고 말했습니다.

또 "향후 청와대 참모를 임용하는 데 있어서도 하나의 잣대가 될 거"라고 덧붙였습니다.

대통령 참모들의 솔선수범이 있어야 부동산 정책이 신뢰를 얻는다는 판단으로 보입니다.

앞서 경실련은 문재인정부의 전-현직 청와대 고위공직자 65명의 집값이 평균 3억 2천만 원 올랐으며, 이 가운데 37%인 18명이 다주택자였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노영민 실장 본인은 서울 서초구 반포동과 '충북 청주시'의 아파트 2채를 배우자와 공동 명의로 보유하고 있어 이번 권고대상에서 빠졌습니다.

MBC뉴스 임명현입니다.

(영상취재 : 허행진 / 영상편집 : 최승호)

임명현 기자 (epismelo@mbc.co.kr)

[저작권자(c) MBC (http://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 네이버 홈에서 [MBC뉴스] 채널 구독하기

▶ [엠빅뉴스] 가슴 따뜻해지는 '인천 장발장' 속보.. 얼굴 없는 후원과 응원 메시지.."여러분들이 계셔서 아직은 살만한 세상인 거 같아요"

▶ [14F] 스마트폰이 진짜 대단한 건 알았지만… 은행까지 여기 진출했다고?

Copyright(c) Since 1996, MBC&iMBC All rights reserved.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