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NAVER 연예

'토크가 하고 싶어서' 이세돌 "은퇴 이유? AI가 결정타" [엑's 리뷰]



[엑스포츠뉴스 이소진 인턴기자] 이동욱이 이세돌에게 물었다.

18일 방송된 SBS 예능 '이동욱은 토크가 하고 싶어서'(이하 '토크가 하고 싶어서')에는 프로 바둑기사 이세돌 9단이 출연해 이야기를 나눴다.

이날 방송에서 이동욱은 AI한돌과 대국을 결심한 이유를 물었다. 이세돌은 "그냥 은퇴를 하는 것보다 기념 대국을 하고 끝내고 싶었다. 제 개인적인 욕심이었다. 생각나는 기사 분들이 있었는데 부탁드리기가 좀 부담스러웠다. 은퇴하는 마당에 거절하기도 어려울 테니. 말 못하다가, 제의가 왔다. 인공지능이 무슨 부담이 있겠냐, 그래서 하게 되었다"고 답했다.

방송일인 18일을 기준으로 낮에 첫 대국의 결과가 나올 예정이었다. 이동욱은 "이기셨을 것 같습니까?"라고 물었다. 이세돌은 "사실 집에도 컴퓨터에 프로그램이 깔려있다. 제가 못 이긴다. 패했을 확률이 높다. 면피하려고 하는 이야기가 아니다. 슬프다기보다는 웃프다. 벌써부터 약간 걱정이 된다"고 솔직한 마음을 답했다.

이날 방송에서 이동욱은 "알파고와 마지막 대국날 아침 기분이 어땠냐"고 물었고, 이세돌은 "3대 0으로 졌고, 솔직히 '이길 수 있을까?'하는 생각도 있어서 쳐져 있었다. 제 딸이 '3대 0인데 그냥 가지마, 놀자' 그렇게 얘기를 하는데 너무 좋더라. 그게 너무 힘이 됐다"고 밝혔다.

또한 이동욱은 '신의 한수'로 불리는 78수에 대해 물었다. 이세돌은 "초반에 엄청 참았다. 제 바둑이 아니었다.눌러 참은 바둑이었다. 오판이었던 게 초반이 약할 줄 알았다.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선 계산할 게 없으니까, 사실은 인간과 가장 차이나는 부분이 초반이다. 그걸 3대 0으로 지고 나니까 느낌이 왔다. 초반에 승부를 거는 건 어리석은 짓이구나. 절대 초반은 피해야한다. 오히려 중반에 버그를 기다려봐야겠구나"라며 78수에 대해 "사실 이 수가 되는 수는 아니었다. 하지만 이게 인공지능이 예상을 못한 수였고, 예상 못한 수가 나오면 버그가 일어날 수 있는 확률이 (있나보더라)"고 답했다.

이동욱은 "이 수 이후로 이상해졌냐"고 물었고, 이세돌은 "많이 이상해졌다"며 "처음에는 또 다른 수 읽기는 하고 있지 않나 생각했다. 몇 수 진행되다 보니 알았다. 너무 이상하게 뒀다. 사람은 절대 그렇게 안 둔다. 그래서 '뭐지? 뭐지?'했던 기억만 난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이세돌은 은퇴를 결심하게 된 이유에 대해 "저는 자부심이 있었다. 어쨌든 제가 거의 최고다. 최고의 한 사람이다. 라는 게 있었는데, AI가 그거에 결정타를 날렸다. 제 생각에 도저히 이길 수 없는, 우리끼리 잘 한다고 해서 이게 큰 의미가 있는 건가 생각이 들더라"며 "바둑은 두 사람이 만들어가는 작품인데, 이게 무슨 작품이 되겠냐. 제가 배운 건 예술인데. AI가 나오면서 그게 완전히 무너져 버렸다"고 이야기했다.

enter@xportsnews.com / 사진 = SBS 방송화면

▶ 아이돌 팬이라면... [엑스포츠뉴스 네이버TV]
▶ 연예계 핫이슈 모음 [이슈퀸]

- Copyrightsⓒ엑스포츠뉴스(http://www.xportsnew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연예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이 기사는 모바일 메인 연예판에 노출된 이력이 있습니다.

광고

AiRS 추천뉴스

새로운 뉴스 가져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