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탄핵소추안 상원 넘기라면서 "펠로시, 두려워서 못보내는 것"

입력
수정2019.12.27. 오전 9:06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현지시간으로 19일 하원 본회의를 전날 통과한 탄핵소추안을 곧바로 상원으로 넘기지 않은 민주당 일인자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을 또다시 맹공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펠로시는 자신의 허위 탄핵 사기극에 너무 무기력하게 느낀 나머지, 상원으로 그것(탄핵소추안)을 보내기 두려운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민주당을 가리켜 "아무것도 하지 않는 정당이 탄핵소추안을 가지고 아무것도 하지 않으려고 상원에 넘기지 않으려고 하고 있지만, 그것은 상원의 요구"라며 탄핵소추안 이관을 거듭 요구했습니다.

펠로시 하원의장이 '우크라이나 스캔들'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손에 쥔 채 속전속결로 상원 탄핵 심판 절차를 끝내려는 공화당에 대해 압박 전술을 구사하는 데 따른 반발입니다. 펠로시 하원의장은 공화당이 탄핵 심판의 '밑그림'을 제대로 짤 때까지 소추위원을 지명하지 않겠다며 버티고 있습니다.

탄핵안이 곧바로 넘어오기만을 바라는 트럼프 대통령과 공화당으로서는 몸이 달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상원에서의 수적 우위에 힘입어 탄핵안을 조기에 무력화, 탄핵 변수를 털고 가려는 대선 전략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어서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상원은 심판을 위한 날짜와 장소를 정할 것"이라며 "아무것도 하지 않는 민주당이 그들의 지혜로 나타나지 않겠다고 결정한다면 그들은 부전승으로 패배할 것"이라고 엄포를 놓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의 이러한 주장과 달리 민주당이 탄핵소추안을 상원으로 넘기지 않은 채 향후 탄핵 심판 절차에서 검사 역할을 하는 소추위원들을 지명하지 않을 경우 탄핵 심판 절차가 진행되기 어려워 보입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탄핵소추안의 본회의 상정 하루 전날인 지난 17일에도 펠로시 하원의장 앞으로 '분노의 서한'을 보내 "역사가 호되게 단죄할 것"이라고 악담을 퍼부었습니다. 이에 펠로시 하원의장은 "정말 역겹다"고 곧바로 응수하는 등 탄핵 당사자인 대통령과 탄핵 추진을 주도하는 야당 수장의 신경전이 갈수록 험악해지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또 다른 트윗에서 '미국 역사상 가장 큰 마녀사냥'에 의해 탄핵당했지만 공화당에서는 이탈표가 없었다며 "공화당은 그 어느 때보다 단결돼 있다"고 '자랑'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

▶네이버 메인에서 MBN뉴스를 만나보세요!
▶MBN 무료 고화질 온에어 서비스 GO!
▶파격 특가 비디오! 재미를 팝니다! 오세요 'ㅋㅋ마켙'



< Copyright ⓒ MBN(www.mb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
댓글

MBN 댓글 정책에 따라 MBN에서 제공하는 정치섹션 기사의 본문 하단에는 댓글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