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정치

1 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 참여와 민주정의당 국회의원 역임

1979년 12.12 군사반란으로 정권을 잡은 신군부가 내각을 통제하기 위해 만든 '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이른바 국보위)'에 재무 분과위원으로 참여했다. 당시 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는 초헌법적인 반민주기관으로서, 신군부 반대세력들의 정치 활동 규제, 언론인과 공직자 숙청, 삼청교육대의 발족 등 많은 정치적 만행들을 추진했었다.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장 취임 이후 "지금까지 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뿐 아니라 어떤 결정을 해 참여한 일에 대해 스스로 후회한 적 없다"고 강변 하였으나 "광주 분들께 굉장히 죄송하다"고 입장을 밝혔다. 관련기사 관련기사 5.18 관련 3개 단체는 김 박사가 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에 재무 전문위원으로 참여한 것에 대해서 문제 삼지 않겠다고 공식적으로 발표하였다.[1][2] 또한, 김종인 박사 스스로도 이에 대해서 사과하였다.[3]

김 박사의 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 참여의 배경에는 부가가치세 철폐 시도와 관련이 있다. 남덕우 전 국무총리의 회고록, '경제개발의 길목에서'에 따르면 당시 영수증 발행이 의무화되지 않는 상황에서 간접세가 난립하며 인정과세의 문제가 발생하였고, 70년대 중화학공업을 키우기위한 재원 마련 차원에서 정부는 부가가치세 도입 연구를 하였는데 이 연구에 김재익 전 경제수석과 함께 국내에 몇 안 되는 재정학 전공자로서 참여하였다. 당시 재무부 조세제도 심의의원으로 발탁되어서 경제기획원 기획국장이었던 김재익의 자문역을 했고, 함께 서독을 답사하여 부가가치세가 어떻게 운용되고 있는지 시찰, 연구하여 연구보고서를 올렸다.

그는 한국의 현 상황에서 부가가치세의 도입은 이르고, 그보다는 사회안정화 정책이 필요하다고 보아 부정적인 입장을 취했다고 한다. 그러나, 1978년 부가가치세가 도입이 되고, 1979년 제1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민주공화당신민당에 득표율이 1.1% 뒤지는 민심 이반이 나타났다. 이는 이후 1979년 박정희 정권의 몰락을 가져온 10.26 사건에도 영향을 주었다. 이후, 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에서 부가가치세 폐지를 위한 전문가를 구하는 과정에서 부가세 도입 반대론자였던 그를 찾았고, 그는 정권이 바뀌는 진통을 겪으며 어렵게 도입한 부가가치세 철폐가 또다른 혼란을 가져올 것이라 여겨 이를 막기 위해 국보위에 참여하였다고 한다.

실제로 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의 재무분과위원회 위원으로 참여하여 재무분과위원회 간사인 군인 출신 이춘구씨의 반발을 무릅쓰고 전두환 국보위원장에게 직언하여 이를 관철시켰다. 여기서 더 나아가 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 회의 중에 경제 안정화 정책을 주장하였고[4], 나중에 안정화 시책으로 노동법과 노사관계법, 기업 지배 구조를 바꾸기 위한 보고서를 작성하여 올렸다.

이것을 계기로 전두환의 눈에 띄어 민주정의당 창당 발기인에 정책전문가로 이름을 올리게 된다.[5] 1980년 9월 중순에는 전두환 대통령에게 첫 대면 보고를 했는데, 스스로 더없는 기회라고 생각하며 다음과 같이 보고했다.

“기업 안에 노동조합 지부나 노조를 두는 것은 전근대적인 어리석은 짓이다. 노조는 노조대로 사회적 기능을 하게 만들어줘야 한다. 노조 활동을 통해 사회와 상생할 수 있는 길을 열어두어야 한다. 기업에 노조 지부가 있어서는 안 된다. 기업은 생산하는 곳이다. 기업 내에서 파업을 할 경우 생산시설을 보호하는데 위협을 받기 때문이다”

똑부러지는 자기 주장이 마음에 든 것일까. 전두환은 보고를 받던 도중에 “지금 김 교수가 말하는 것이 어쩌면 내가 생각한 거랑 똑같냐”고 찬동하기까지 했다. 이어 주무부처 장관을 교육시켜 법을 만들어오라고 지시했다.[6] 그 덕분인지 민주정의당 소속으로 제11대, 제12대 전국구(지금의 비례대표) 국회의원을 지냈고, 이 기간 동안 차기 정권의 주인공으로 노태우를 점치고 노태우의 경제 분야 과외교사를 하였다. 실제로 1987년 노태우 대통령 후보 시절 노 후보로부터 차기 정권의 경제 정책 청사진을 그려두며 칼을 갈아두라는 언질을 받았으나, 5공화국 인사들의 집중 견제로 청와대 경제수석이 아닌 보건사회부(현 보건복지부) 장관으로 입각한다.

2 헌법 경제민주화 조항의 아버지?

1987년 6월 항쟁 이후 헌법 개정을 마련할 당시, 모두가 대통령 직선제 개헌안에 관심이 집중되어 있을 때, 헌법 119조 2항, 경제민주화 항목을 요구하여 관철시켰다고 알려져 있다. 이때 대부분의 정당들은 대통령 선출문제에 대해서 관심이 집중되어 있었는데, 헌법개정특위 경제분과위원장으로 맡게되어서 경제민주화 조항 삽입을 주도한다. 그런데 이 문제를 두고 여당인 민정당에서도 이견이 표출되었고 당시 전두환 전 대통령이 김종인을 청와대로 호출하여 자초지종을 물었다고 한다. 처음에는 전두환 전 대통령이 부정적 반응을 보였으나 김종인이 전 대통령에게 직접 설득했고, 전 대통령이 이를 받아들였다고 한다. 이에 대해 이런 유사한 내용은 전부터 존재했으며, 김종인의 역할은 분명 존재 하였으니 과대평가하는게 아니냐는 김용갑 새누리당 고문[7], 이석현 의원과 박찬종 전 의원의 반론도 존재한다.[8]

그러나 당시의 기사를 보면 헌법 개정 작업에 있어서 여야를 넘어 김종인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다양한 의견이 있었다.[9] 반론을 제기한 박찬종 의원과 이석현 의원이 속해 있던 통일민주당이 1987년 최종적으로 제시한 헌법 개정안 초안에는 경제민주화와 유관한 조항이 있다. [10] 그러나, 김종인 박사는 이미 그 이전부터 헌법에 경제력 집중 방지를 위한 조항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였고,[11] 경제분과 소위원장으로 참여한 민주정의당 헌법 개정안에는 이전 헌법에 담겨 있던 조항과 더불어 경제력 남용에 의한 폐단을 적절히 규제, 조정한다는 재벌을 겨냥한 새로운 조항이 담겨져 있다. [12] 나중에, 김종인 박사는 국회 산하 개헌 특위에 6인 중 한 명으로 경제 조항의 최종 조문화 작업에 참여하여 원래의 민주정의당 개정안의 제120조 2항과 3항[13]을 합친 오늘날 헌법 119조 2항, 경제민주화 항목으로 완성시켰다.

이와 관련하여 널리 알려진 에피소드가 몇 개 있다. 그가 최종적인 헌법개정특별위원회에 참여하자 당시 전국경제인연합회에서 헌법 개정에 대한 홍보위원회를 구성하였고, 김우중 대우그룹 회장을 위원장으로 20억 규모의 예산을 들여 홍보 운동을 하였다. 나아가, 정주영 회장은 강원도 속초에 그를 불러 전경련을 옹호하는 학자와 언론인 30명과 자본주의를 놓고 토론을 붙였다. 이후에 헌법 최종안을 만들어 전두환 대통령의 재가를 받으러 간 곳에서 전두환 대통령의 반대를 무릅쓰고[14], 앞으로 커질 기업의 힘을 설명하면서 끝내 설득하였다.[15]

당시의 개헌 논의는 주로 권력 구조 개편을 두고 이루어졌고, 심지어 야권에서는 이민우 구상에서 볼 수 있듯이 개헌 논의 중에 대규모 탈당을 하는 정계개편이 이루어지기도 하였다. 이런 혼란스러운 상황 속에서 보수적 색채를 가진 국회의 다수당인 민주정의당에서 일관되게 경제민주화 조항을 주장하여 최종적으로 관철시킨 김종인 박사의 공은 결코 작게 평가할 만한 정도가 아니다.

3 노태우 정부에서의 재벌개혁 추진

1459151660768.jpg

노태우 정권에서 대통령비서실 경제수석비서관, 보건사회부 장관을 역임하였다. 사실 노태우 대통령과의 관계는 민주정의당 시절의 경제 분야 과외교사로까지 올라간다. 그러나, 정작 정권 출범 직후에는 대통령 측근들의 견제로 상대적으로 한직인 보건사회부 장관에 머물러 있다가 기록적인 부동산 가격 급등으로 경제 분야의 전권을 약속 받고 청와대에 들어갔다.

청와대 경제수석 시절, 부동산 투기의 원인을 기업의 무분별한 부동산 투기로 보았다. 그래서 공급량 조절을 위하여 주요 재벌들의 비업무용 부동산을 강제 매각시키는 '5.8 조치'를 단행하여 부동산 가격을 안정시켰다. 이는 역사상 가장 강도 높은 재벌 규제로 손꼽힌다. 이를 통하여 경제 구조 조정과 체질 개선을 주도했으며, 국가의 적절한 시장개입을 통해 재벌과 기업의 폭주를 견제하는 등 균형잡힌 경제적 성과를 이뤄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다만 이렇듯 강력한 재벌 개혁 추진으로 김종인 경제수석은 재벌들이 가장 껄끄럽게 여기는 인물이 되었다. 당시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을 지낸 정주영 현대그룹 회장과는 사사건건 충돌했으며, 이것이 정주영 회장의 1992년 제14대 대통령 선거 출마에 한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당시 정주영 회장이 “김종인이 때문에 내가 대통령 선거 나왔다”라고 하는 후문이 있을 정도... 이를 뒷받침하는 대목이 이명박대통령의 자서전 『신화는 없다』에도 나타난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직접 김종인을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노태우 정부 시절 정주영 회장이 청와대 고위 경제관료와 사이가 좋지 않아서 스스로 정치를 하겠다고 결심하게 된 계기되었다고 밝히고 있다.

“대통령도 내게 몇 번이나 청와대에서 일하자고 했다가 이런저런 말에 흔들려 ‘부도’를 낸 적이 있어선지 그때는 ‘약속한다’고 했다. 그러더니 정말 간섭하지 않고 다 맡겼다. 재벌들 비업무용 부동산 매각 처분도 그렇게 해서 가능했다. 재벌 회장들이 대통령에게 내 욕을 얼마나 했는지 모른다. 하지만 노태우 대통령은 그런 말들을 내게 일절 전하지 않았다.출처

1992년 총선에서 민주자유당 소속으로 제14대 전국구 국회의원으로 당선되었다.

4 동화은행 비자금 사건

1993년 김영삼 정부가 출범한 직후 동화은행 비자금 사건'에 연루되어 구속된 흑역사가 있었다. 청와대 경제수석으로 재직중이던 1991년 12월 청와대로 찾아온 동화은행 안영모 행장으로부터 "은행장 연임이 가능하도록 도와달라"는 부탁과 함께 1000만 원을 받는 등 1992년 3월까지 세 차례에 걸쳐 2억 1000만 원을 받은 혐의였다.

물론 김종인은 "안 행장으로부터 연구소 설립 목적으로 3억 원을 기부받은 것 외에는 뇌물을 받은 사실이 없다"고 주장했으나 검찰이 물증을 제시하자 곧바로 수뢰 사실을 시인하였다. 그후 김종인은 "당시 시대상황에선 어쩔 수 없었으며 나는 6공 인물들 중에서는 가장 깨끗한 편"이라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16] 그렇게 감옥살이를 하며 재판을 받다가 결국 징역 2년 6개월 & 집행유예 4년으로 형이 확정되었다. 물론 이에 대해서는 이듬해 터진 전두환, 노태우 비자금 수사에서 확인된 바와 같이, 동화은행이 김종인 의원에게 돈을 건넨 건 김종인 의원에게 쓰라고 준 것이라기 보다, 김종인 의원을 거쳐 정권에게 정치 자금을 건넨 것이라는 신문기사도 있다.[17] 실제 재판부는 그가 중간다리 역할에 불과하고 개인적으로 돈을 챙긴 혐의가 없다고 판단하였다는 것이다.

한편 이렇게 부끄러운 부패 인사로 전락한 데 대해서는 민자당 시절 김영삼이 대선 후보가 되는 것을 극구 반대한 데 따른 김영삼 대통령의 보복이었다고 보는 분석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분석에 대해서는 당시 수사를 담당한 함승희 전 의원이 반박하였다. 동화은행 비자금사건은 김영삼 정권의 지시를 받은 것이 아니라 당시 검사였던 함승희가 독자적으로 단서를 포착하여 수사를 진행한 것이었으며, 검찰 생존 차원에서 오히려 김영삼 정권을 겨눈 것이었다는 거다.[18] 허나 실제 처벌한 것을 보면 김영삼 대선 캠프의 돈줄 역할을 한 이원조 전 의원에 대해서는 출국을 방조한 뒤 내사종결하였고, 유독 김영삼 대통령의 청와대 행을 반대한 김종인 의원에 대해서만 선별적인 처벌을 했다.[19]

5 야인 시절

이후 계속 야인으로 지냈으나, 역대 정권의 인사개편 때마다 경제부총리 혹은 대통령 경제수석 비서관으로 하마평에 올랐다. 특히 1997년 외환 위기(일명 IMF사태)로 '어떻게든 문제 투성이인 재벌을 개혁해야 한다'는 여론이 형성된 김대중 정권 시절에는 진보 & 개혁 성향의 경제학자들과 언론이 김종인 전 의원을 지지했으나, 결국 입각에 실패했다.

당시 청와대로부터 경제부총리 제의를 받은 김종인 전 의원은 입각하는 조건으로 청와대 경제수석을 교체하고 자신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하며 경제팀을 본인이 직접 꾸릴 것을 요청했으나, 김대중 정부는 이를 거부했다. 결국 초대 경제부총리에는 막상 대선 때 이회창 한나라당 후보의 경제특보였던 이헌재가 임명되었다. 중앙일보 정치부 기자 출신인 이연홍의 회고에 따르면, 1997년 대선 직후 이헌재가 김대중 당시 당선자에게 레포트를 제출했고, 이를 마음에 들어한 김 당선자가 이헌재를 경제부총리로 썼다고 한다.

2003년 참여정부 출범 직전에도 경제부총리 후보로 강력하게 고려되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 그를 찾아와 “도와달라”고 하면서 인연을 맺었다 한다.출처 그러나, 결국 그 자리는 관료 출신으로 정권 인수위에 참여했던 김진표 국무조정실장에게 돌아갔다. 당시 김종인 전 의원으로 내정되었으나, 재벌들의 강력한 반대로 발표 하루 전에 무산됐다는 카더라가 있다. 노태우 정부 당시 토지 공개념과 강력한 재벌 개혁을 추진했던 김종인을 껄끄럽게 생각하던 재벌 (특히 삼성) 쪽에서 노무현 주변의 386측근들[20]과 민주당 인맥[21]에 선을 대서 김종인의 입각을 저지하고 친재벌 성향의 이헌재를 밀었다는 썰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노무현 주변의 386세대의 측근들이 민정당 국회의원 출신에 전두환, 노태우 정부에서 장관을 지낸 경력을 들어서 반대했다는 것이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다만 이건 그냥 명분이고 실제 반대 이유는 재벌들이 김종인 전 의원의 입각을 막아달라고 로비를 했기 때문인가 아닌가는 확인되지 않은 사실이다. 매 정권마다 경제 분야 전문가들이 뽑는 경제부총리에 매번 1, 2위로 선정되었지만 개혁 정권에서도 매번 미끄러진 이유는 그가 서울대 출신이 아니라서 그런가라는 후문이 있다. 그래서 비대위원장이 되서 KS출신 의원들을 다 내쳤다 카더라

김종인 박사 본인의 회고에 의하면 2001년경 노무현이 직접 찾아와서 '대선에 나갈 건데 도와달라'고 요청했다고 한다. 직접 대화를 해보니 나름 '이분이 대통령이 되면 많은 것이 변화할 수 있겠다' 싶었다 한다. 그 당시 노무현은 대통령 후보 시절 기자들에게 “김종인을 총리로 꼽고 있다”고 공개적으로 말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막상 대통령이 되자 주변의 반대로 뜻을 바꿔야했고, 노 후보가 당선되고 한 달 쯤 지났을 때 노무현 대통령은 김종인 전 의원을 직접 독대하며 미안하다며 사과하였다고 한다.

6 새천년민주당 전국구 국회의원

오랜 기간 야인으로 지내던 그는 2004년 제17대 국회의원 선거 직전 새천년민주당에 전격 입당해 세간을 놀라게 했다. 전두환, 노태우 정권에서 요직을 거친 그가 DJ가 만든 당에 들어간다니 다들 충격을 받았다. 당시 언론은 김종인재벌 개혁 소신이 한나라당 노선과 어긋나 새천년민주당을 택한 것 같다고 보도하였다.

그를 영입한 사람은 당시 당 대표였던 조순형 의원이었다. 그 당시는 탄핵 정국이었는데 조순형 대표는 당시 노무현 대통령 탄핵의 주역이라 일컬어졌던 인물다. 김종인 전 의원은 노무현 대통령이 새천년민주당분당되는 것을 방치하여 탄핵을 초래한 면이 있다고 말하면서, 의석수가 야당에 비해서 모자라는데 그 의석수를 더 줄여버렸다고 비판했다. MBC뉴스 기사 참조

2006년 7월 재보궐선거 때에는 민주당 공천심사위원장을 맡아서 조순형의 서울 성북을 지역구 당선에 기여하였다. 이때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말한 적도 있다. 폴리뉴스 기사 참조

“민주당은 제17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탄핵을 주도했고, 그로 인해 큰 어려움을 겪었는데 이제 당시 민주당이 옳았다는 게 이번 선거 결과로 인해 드러났다”며 “이번 선거 결과는 지난 ‘탄핵의 재확인’이다. 국민들은 우리가 옳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고 강조했다.

이 사안을 놓고 2016년 초 국민의당더불어민주당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에 앞장섰던 사람을 선대위원장으로 영입했다며 비판했는데, 인터넷 언론 <프레시안>에 따르면,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선대위원장은 탄핵 사태 당시 현역 의원이 아니어서 표결에 참여하지 않았다. 김 위원장은 탄핵안 가결 5일 뒤인 2004년 3월 17일, 탄핵을 주도한 야3당(한나라당, 새천년민주당, 자유민주연합) 가운데 하나인 민주당에 입당했다. 김 위원장은 당시 민주당 상임중앙위원으로 임명돼, 민주당의 총선 선대위를 이끌었다. 김 위원장은 입당 당일 <연합뉴스> 인터뷰에서도 '탄핵 정국에 대해 어떻게 보는가'라는 질문에 "이미 결정된 것이고 이제 절차대로 진행하면 되는 일이다. 내가 입장을 밝히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답한 바 있다.프레시안 기사

오히려, 국민의당 창당준비위원장인 윤여준 前 환경부 장관은 그때 한나라당 의원으로 탄핵안 표결에 참여했고 김영환 국민의당 전략위원장도 민주당 소속으로 탄핵안 표결에 참여했다가 '탄핵 역풍'에 맞아 제17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떨어지고 말았다. 때문에 국민의당이 노무현 대통령 탄핵 사태를 거론하며 김 위원장을 공격한 건 어설픈 자충수만 되고 말았다.

국민의당 의원들 중에는 이때 같은 새천년민주당 소속으로서 김종인과 한 솥 밥을 먹었던 사람들이 꽤 있다.

7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

이후 다시 야인으로 지내는 동안 강력한 재벌 개혁과 부동산 규제를 주장하면서 경제민주화 전도사로 알려졌다.

제18대 대통령 선거에서는 박근혜 당시 후보의 캠프에서 크게 활약했다. 박근혜 캠프 합류 당시 민주통합당(더불어민주당) 측은 김종인 전 의원에게 그쪽으로 가면 이용만 당하신다 가지 마시라고 이야기 했다고 한다. 그러나 김종인 전 의원은 오랜 세월 동안 박근혜를 만났고 우리나라를 개혁하기 위해서는 박근혜 및 기득권을 가진 세력의 힘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이야기하였다. 회고에 의하면 김종인 전 의원은 오래 전부터 박근혜를 만나 경제적 이슈에 대해 이야기 해왔다고 한다. 처음에는 박근혜의 생각이 매우 굳어있고 잘 이해를 못했으나 진보측에서 이야기하는 관점도 일리가 있다는 것을 꾸준히 설명하여 이해시켰다고 한다.

이명박 정부 말기, 대기업들에게 경제력이 집중되고, 그에 반해 가계 부채는 폭증하고 있었는데 김종인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담한 경제 정책을 내놓았다. 이렇게 경제민주화라는 핵심 공약을 정립시켰고, 이것이 언론에 대서특필되면서 박근혜 캠프의 이미지 메이킹에 크게 기여하였다. 박근혜이명박과 달리 가난하고 소외된 사람들을 보살필 것이고, 재벌들의 전횡에도 철퇴를 내릴 것이라는 희망을 심어주었던 것. 2016년에 와서 돌이켜보면 두 대통령의 경제 정책은 별 반 차이가 없지만(...) 개발독재 부패, 구세력 이미지가 있던 박근혜에게 새로운 대안 경제 세력, 재벌 개혁과 서민 복지를 실행할 수 있는 유일하고 힘있는 정치인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준 것이 김종인이란 존재였다.

이러한 이슈는 전통적으로 야당의 주제였으며 정부와 여당, 언론은 이를 색깔론으로 묘사하며 파괴하든 등 극렬히 반대만을 할 뿐이어서 이것은 대한민국 역사상 처음 있던 획기적 전환이었다.[22] 이렇게 복지 및 경제민주화 이슈를 선점하는데 성공한 새누리당은 결국 제19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역전승을 거머쥐었고, 이 기세를 이어가 제18대 대통령 선거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탄생하였다.

그러나, 선거를 한 두 달 앞두고 김종인 위원이 배제되는 일이 일어났다. 구체적인 계기는 대기업순환출자 금지와 관련하여 기존 순환출자분 처리 여부를 놓고 박근혜의 참모들이 기존 순환출자 부분은 기업 자율에 맡겨야 한다는 의견을 강경하게 개진하였던 데 있었다. 그래서 박근혜는 2012년 11월 8일 경제 5단체장과 만난 자리에서 “(기존 출자분을 해소하려면) 큰 돈이 들어가니, 기존 순환출자 부분은 기업 자율에 맡기는 게 적절하다”고 말했는데, 여기에 깜짝 놀란 김종인이 2012년 11월 9일 채널A와의 인터뷰에서 “내 입장 다 말했다, 선택은 후보가…” “주변에 사람이 많으니까 박근혜 후보에게 영향력을 끼칠 수 있고, 로비도 있고 하니까….”라는 말을 흘렸다. 그러니까 여기에 맞서 박근혜가 발끈해 하며 “내가 로비를 받을 사람이냐. 15년 동안 정치하면서 한 번도 로비를 받은 적이 없다.”고 버럭하는 일이 일어났던 것.

그후 김종인은 2012년 11월 11일 박근혜 후보 쪽으로부터 만나자는 연락을 받았다. 이때 김종인은 ‘박 후보와 단 둘이 얘기할 마지막 자리일 수도 있다’고 생각했다고 한다. 그러나 약속 장소에 도착한 김종인은 당황했다. 독대일 줄 알았던 자리에 박근혜 후보는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 진영 정책위의장, 서병수 사무총장, 김무성 총괄선거대책본부장, 권영세 종합상황실장, 이정현 공보단장, 이학재 비서실장, 안종범·강석훈 의원 등 측근 9명을 대동하고 있었던 것. 물론 이들 가운데 김 위원장의 경제민주화 방안에 찬성하는 이는 거의 없었다. 그러나 진영 당시 정책위의장은 훗날 김종인 위원처럼 복지 문제로 박 대통령과 갈라선 뒤 김종인 대표가 이끄는 더불어민주당으로 가게 된다

김종인은 이 자리에서 “순환출자 기존 의결권을 제한하는 데 돈 안 든다. 이건 영향을 받는 곳이 삼성, 현대 두 곳밖에 없다. 경제를 똑바로 가게 하려면 이 정도는 해야 한다”고 박근혜 후보를 설득했다. 그러나 박근혜 후보에게 김종인의 말은 들리지 않았고, 오히려 김종인은 권영세 실장에게서 “로비 받았다, 이런 말씀은 너무한 것 아니냐”는 항의만 받고 말았다. 이러한 10 대 1의 다구리는 만남은 1시간쯤 이어졌다. 끝날 무렵 김종인은 “4시 반에 선대위 회의가 있으니 오라”는 통보를 받았는데, 당연히 가지 않았다. 그리고 재인이랑만 놀기로 했다#

그리고 김종인은 다음날 새벽까지 잠을 이루지 못한 채 지인들과 전화 통화를 했다. ‘결별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결별이 그리 간단하겠느냐”고 답하기도 했다. ‘공약은 어떻게 되느냐’는 물음에는 “공약은 후보가 스스로 판단해 결정하는 것 아닌가. 나는 내 입장을 다 이야기했다”고 움츠러들었다. 이때 스스로 ‘토사구팽’이란 말을 거론하기도 했다.관련 기사

8 안철수와의 인연

2012년 안철수의 '조언자'로도 유명했다. 청춘콘서트의 게스트로 만나면서 인연을 맺게 됐다고 한다. 그때 안철수 당시 원장의 인물을 보고 '이런 올곧은 사람이 정치를 해야한다'는 생각에 정치를 권했다고 한다. 하지만 곧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로 갈등이 생겨 결별하였다. 당시엔 그야말로 정치 초보였던 안철수 원장에게 서울시장이라는 거대한 자리는 아직 버거울 테니 먼저 국회의원이 되어 정치 경험을 쌓는 게 좋겠다고 권유하자 안 의원이 '국회의원은 하는 일이 없는 사람이 아니냐'라고 했다고 한다. 이때 기대를 접었다고. 그리고 이 이후로 박근혜 당시 후보 캠프에 참여. 그리고 팽

이후 2015년 말 안철수새정치민주연합을 탈당하기 일주일 전 김종인 대표를 찾아왔다고 한다. 그 자리에서 김종인 대표는 안 의원의 새정치민주연합 탈당을 만류했다고 한다.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와 힘을 합쳐 당내 분란을 수습하라고 조언한 것. 신당의 성공 가능성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생각을 갖고 있는 것 같다. 그리고 안 의원과의 재결합 의지 또한 없는 듯. '정치하는 사람들에 대한 신뢰'를 상실했다고 한다. 당연한 거 아닌가? 오마이뉴스와의 인터뷰

9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

김종인/2016년 문서로.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김종인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5·18 진압과 학살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사람을 제외하고 5·18 민주화운동의 가치에 동의하는 사람은 대동세상을 지향했던 5·18정신으로 폭넓게 받아들인다"
  2. 그러나, 지난 1월 31일 5.18 묘지 참배 시 5.18 관련 시민단체의 거센 항의를 받은 바 있다. 관련기사
  3. “국보위가 성립된 과정에서 나타난 제반 상황에 대해서는 저 자신도 철저하게 그런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 확고하다”면서 “민주주의 국가에서 급작스럽게 그와 같은 일을 발생시켜서 많은 인명피해를 낸 사실에 대해 절대로 있어서는 안 될 일이 일어난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4. "어차피 금년에는 경제가 안 돌아가게 되어 있으니 경제성장에 너무 관심을 갖지 말고 경제윤리를 확보하는 데 노력해야 합니다. 우리나라 재벌들이 기여도 했지만 문제 있는 사람도 많습니다. 그러니 올해는 기업윤리와 경제윤리를 확립하는 방향으로 하는 게 좋습니다."
  5. 본인은 이에 대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이름이 올라가 있었다고 한다.
  6. 이 일화는 김종인이 그의 유일한 비망록인 ‘지금 왜 경제민주화인가’(동화출판사, 2012)에서 풀어놓은 얘기다. 관련 기사
  7. 그에 따르면 남덕우 전 노동부 장관이 당시 정책위원장으로 그가 주도했다고 주장했으나, 연합뉴스가 그 사실을 당사자인 남덕우 전 장관에게 사실확인차 전화를 했는데, 자신이 아니고 오히려 김종인이 맞다고 주장하였다.
  8. 1987년 헌법개정 논의 당시 제1야당 통일민주당의 개헌특위 간사였던 박찬종 변호사는 2016년 1월 22일 미디어오늘과의 인터뷰에서 "당시 김 전 의원은 민정당 전국구 의원으로 개헌 협상 테이블 참여 인사와 관련이 없었다"고 주장했다."평소 경제민주화라는 용어에 대한 생각을 말하는 것은 좋지만 자기가 협상테이블에 들어와서 조항을 집어넣었다고 하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소리"라는 주장이다. 관련기사 참조
  9. 출처 : [1]
  10. 출처 : [2]
  11. 출처 : [3]
  12. http://newslibrary.naver.com/viewer/index.nhn?articleId=1986082500329205001&editNo=2&printCount=1&publishDate=1986-08-25&officeId=00032&pageNo=5&printNo=12589&publishType=00020
  13. 2항. 국가는 모든 국민에게 생활의 기본적 수요를 충족시키는 사회정의의 실현과 균형있는 국민 경제의 발전을 위하여 필요한 범위 안에서 경제에 관한 규제와 조정을 한다, 3항. 독과점과 경제력 남용에 의한 폐단은 적절히 규제, 조정한다.
  14. "재계와 충돌해서 어떻게 후원을 받으려 하느냐?"
  15. "지금은 대통령이 명령하면 기업들이 꼼짝 못 하는 것 같아도 장래에는 그런 힘을 상실하게 된다. 이 조항을 넣지 않으면 기업들을 다스릴 근거 조항이 없어지니 넣어야 한다."
  16. 출처 : 중앙일보 기사: 김종인의원 구속/동화은서 2억1천만원 수뢰
  17. 출처 : 경향신문 기사: 「벌금형 기대」뒤엎고 實刑(실형)
  18. 출처 : [4]
  19. 출처 : [5]
  20. 주로 노무현의 최측근이던 이광재 전 강원도지사의 이름이 많이 거론된다. 실제 인수위 시절에 이광재가 삼성경제연구소의 각종 보고서를 들고와서 노무현 당선자와 그 주변에 뿌렸다는 건 여러 언론 기사에 확인된다. 훗날 참여정부의 아젠다로 등장하는 '동북아 금융 허브', '2만 달러 시대' 등이 모두 삼성경제연구소가 제시한 것들이다.
  21. 친노의 좌장 소리를 듣던 이해찬 의원 이야기가 나왔다. 참고로 이해찬 의원의 친형 이해진은 삼성전기 사장이었다. 그리고 이해찬은 1988년 제13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평화민주당 후보로 평민당의 초강세 지역이었던 서울 관악구 을 선거구에 출마하여 민주정의당 김종인 후보를 꺾고 당선되었다.
  22. 이후 새누리당에서 국민 복지 문제가 선결과제가 되었으며 이 기조는 지금까지 내려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