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수학 잘하는법
제가 수학을 정말못하거든요ㅜㅜ 공부를 아예못하는건아니에요 수학빼면 다 90점 넘어요진짜 100점도 몇개있고 특히 암기과목에 자신있어요 그런데 이상하게 진짜 수학이 너무 안되요..70점 60점 이렇게 맞는것도아니고 20점 30점 이렇게 맞아요..진짜 다른과목이랑 점수차이가 너무심해요ㅠㅠ 원래공부잘하는친구들보면 다골고루잘하던데 전 수학때문에 평균10점 15점 막 이렇게 깎이고 그것때문에 등수도 팍팍 깎여요..ㅠ 전 진짜 제점수가 너무아까워요..수학이 80점만 넘어도 등수가 100등은 더 올라갈것같은데..수학만 안되는이유가뭘까요? 어떻게해야 수학을잘할수있을까요? 참고로전 학원아무대도안다닙니다..
내 프로필 이미지
  • 질문수288
  • 채택률68.3%
  • 마감률68.8%
닉네임비공개
작성일2017.04.27 조회수 3,731
질문자 채택
1번째 답변
xwin****
채택답변수 118
영웅
프로필 사진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프로필 더보기
솔직히 중학교 고등학교 수학이면 열심히 노력만 하면 됩니다. 그렇게 어려운 개념이 아니거든요.
질문자님께서 자기주도적으로 공부를 잘 하신다면 학원을 다니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고등학생이시라면 인터넷 강의 정도는 듣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개념이 자세하게 설명되어있는 개념서로 공부하시고 그 다음 여러가지 유형이 있는 유형서로 공부하시고 마지막으로 어려운 심화서로 공부하시면 완벽할 겁니다.

참고로 유형서는 쎈이 좋고 심화서는 블랙라벨이 좋습니다.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

2번째 답변
wlsr****
채택답변수 8
시민
프로필 사진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프로필 더보기
수학은 지구력입니다. 다른 과목 공부법처럼 다뤄서는 잘 되질 않죠. 만약 수학을 웬만큼 하시는데 실력이 안나오시면 평소에 수학을 꾸준히 하지 않으셔서 그런겁니다. 그게 아니라 수학에 원래부터 약하신 거면 다른 방법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물리를 예로 들어보죠. 물리에는 수많은 공식이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유형의 문제들이 있죠. 그럼 물리를 공부할려면 어떻게 할까요?? 저는 이론부터 정독하고 문제를 푸는 방식은 절대로 반대합니다.(사람마다 공부방식과 그에 따른 흡수율의 차이는 있습니다만) 저희가 이론을 알고 연구를 하는 것이 아니라 시험을 보는 것이기 때문에 이론보다는 문제의 스타일을 익히면서 내용을 그에 맞게 융퉁성 있게 대입을 하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다시 수학 이야기로 돌아가보죠. 앞서 예시로 든 것 처럼 수학도 문제로 먼저 접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학도 게임과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게임할 때 또한 이론알고 실전하는 것이 아니라 아무것도 몰라도 못해도 부딪히기 식으로 하는거죠.
수학은 다른 학문과는 다르게 고등 수준의 문제들이 아닌 이상에는 생각이 많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저 문제를 읽고 문제에서 원하는 결과에 도달하기위한 공식만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요점은 수학을 잘 못하시는 거라면 하루에 1시간씩 쎈이나 RPM같은거(그냥 기초문제라도)푸시는게 좋을 거 같습니다. 생각하고 푸는 문제는 문제푸는 센스를 익히신 다음에 해도 괜찮습니다(아직 저학년이시라면)
공부에는 왕도가 없는 것 처럼 수학도 마찬가지로 많은 문제를 푸는 것 밖에는 길이 없습니다. 아무리 잘 가르치는 수학교사가 있더라도 학생이 이해한것을 연습을 안하면 도루묵이죠.
'어떻게 하면 더 잘할수 있을까요'라는 식의 질문에는 답이 이미 정해져 있다고 봅니다.. 공부에는 거의 노력밖에 없으니까요.
아 수학을 시작하시는 거라면 질문을 하면서 하는게 가징 좋을거라 생각합니다.

빈약한 조언이지만 도움되셨다면 좋겠습니다..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

3번째 답변
온리원
채택답변수 1만+
지식파트너
프로필 사진

중학교교육 분야에서 활동

안녕하세요 수박씨 닷컴 멘토입니다.



혼자서 학습시 우선 교과서를 가지고 예습과 복습을 철저히 하십시오.

예습은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는 것이 아니고,

미리 진행할 진도범위를 예상하여 미리 책을 읽어보고,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은 체크해두고,

모르는 단어는 검색하여 모르는 단어가 없게끔 하시면 됩니다.



학교수업 진행 후 복습을 철저히 꼼꼼하게 하셔야 하는데요.

자신이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였는지 점검이 필요합니다.

기본개념 문제까지 간단히 풀어보면서 개념이해와 용어 정리를 확실히 해두십시오.

그리고나서 문제풀이를 진행하시면 되는데요.


수학의 경우 너무 많은 문제풀이는 지양해야하지만

적당히 문제풀이를 진행하여야 제대로 개념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문제풀이시 주의점은 내가 이 문제를 풀어보았는가, 푸는 방법을 아는가를 먼저 생각하시기보단,

이 문제는 내가 배운 어떤 개념을 바탕으로 문제가 출제되었는가를 생각하시는 겁니다.

점차 다양화되는 유형문제를 모두다 풀이할 순 없습니다.

위의 방법대로 문제를 풀이하시다 보면 처음 접한 문제도 풀이할 수 있는 힘을 기르실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교재에 풀이하지마시고, 노트에 풀이과정과 함께 풀이하시고 교재에는 오답만 체크하셔서

틀린문제는 두번세번 새롭게 풀이해볼 수 있도록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수학의 경우 틀린문제를 계속 틀리는 경향이 있어, 틀린문제는 풀 수 있을때까지 풀이하시는 것이 좋으니 안내해드린대로 교재 사용해보십시오.



우선적으로 질문자님이 하셔야할 것은 기본 개념부터 차근차근히 학습해 나가는 것입니다.

그리고 수학은 단계별 연계가 깊은 과목이니 학습시 어려우시다면 지난년도분 교과서로 학습을 시작하는 것도 좋습니다.



혼자서 공부하시기 어렵다면 인강의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질문에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4번째 답변
khy9****
채택답변수 6
초수
프로필 사진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프로필 더보기

나이가 어떻게 될까요? 초등학생인가요..아님 중학생?

수학만 빼면 다 잘한다는거보니.. 수학의 기초부터 다시 시작하면 좋을것같아요.

학년이 안맞다 생각하지마시고 초등교재부터 차근차근 풀어나가면서 개념을 머리속에 집어넣어보세요.

다른건 잘하니까 금방 초등교재 마무리하고 중등 고등교재도 가능할것같아요.

좋은 교재들이 많이 나오니까 검색도 해보시고 문제집도 사보셔서 풀어보세요.

초등중등 교재중 천재교육 수학노크라고 있어요.

세분화되어 있어서 차근차근 기초잡기에 좋은거 같아요.

참고하셔요!!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

5번째 답변
비공개 답변
비공개율 100%최근답변 2017.06.04.
초수
프로필 사진
개념서로 개념보고 바로 응용하거나
학원쌤수업듣고 집에가서 그날 숙제 다하고 자면됨 그러면 실력늘어남

개념+응용 이게 중요한데

학교시험꿀팁은 쉬운문제라도 많이 풀어야됨
거기서 속도를 벌려서 어려운문제 맞추고 들어가니까
3개 더보기 현재 페이지5/전체 페이지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