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추미애 의혹 제기하며 맹공 퍼부어

▲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30일 국회에서 열린 가운데 자유한국당은 초반부터 각종 의혹에 대한 맹공을 퍼부었다.

장제원 의원은 “추 후보자가 지난 2004년 총선 낙선 이후 5월 27일 자신의 임기를 이틀 남기고 1억원을 출판비용으로 사용했다”면서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출판비가 정치활동의 범위에 속한다고 무죄가 나왔는데 출판사 사장이 출판계약을 해지하고 출간하지 않았다고 인터뷰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돌려받았다면 해당 자료를 제출해 달라고 하니까 간단하게 한 장이 왔다. 1억원을 돌려받아 전액 기부했다는 것이다”며 “돌려받은 계좌와 어떤 공익재단에 줬는지를 달라고 했는데 보존기간 10년이 경과돼 폐기되어 자료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왔다”면서 자료 요청을 했다.

주광덕 의원은 “형식적으로 법 규정을 지켰을지 몰라도 실질적으로는 정치자금법 위반이다”며 “친분과 이해관계가 있는 단체에 기부된게 아닐까”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1억원이라는 돈을 임기 종료를 앞두고 급하게 기부했으면 그 법인은 당연히 기억될 것이다”고 지적했다.

이은재 의원은 “당시(출판 관련) 사업자와 계약한 계약서 사본과 통장거래내역과 기부영수증 등을 제출해달라고 요구했다”면서 자료 요청을 했는데 아직까지 주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추 후보자의 자녀가 현재 대학생 신분이라 밝혔는데 후보자의 지난해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에 의하면 카드와 현금 사용액이 약 1억2000만원에 달한다. 자금 출처를 밝혀주길 바라며 통장 거래내역 등 관련 증빙자료도 함께 제출해달라”고 요청했다.

추 후보자는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검찰 수사의 공정성에 대한 시비는 국민을 분열시키고 사회 전체의 불안을 가중시키고 있다”면서 검찰의 중립성을 강조했다.

이에 대해 박지원 무소속 의원은 “장관이 되면 윤석열 검찰총장을 해임하고, 대검 반부패부장·서울중앙지검 차장·서울동부지검장 등 현재 수사를 하는 검사에 대해 인사를 할 계획인가”라고 질문했고, 추 후보자는 “인사에 대해서는 이 자리에서 답변 하기가 곤란하다”고 답변했다.

이어 “법무장관은 (검찰 인사에 대한) 제청권이 있을 뿐이고, 인사권자는 대통령이다. 인사 시기나 대상 등에 대해선 제가 보고받고 들은 바가 없다”고 언급했다.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윤석열 검찰총장이 추 후보자 뒷조사를 지시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추 후보자는 “들은 바 없다”면서도 “사실이면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한편,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내년 1월 7~8일 이틀간 실시하기로 했다. 국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는 이날 전체회의를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30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청문회법에 따르면 국회는 임명동의안이 접수된 날로부터 20일 이내에 청문회를 마쳐야 한다. 정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은 지난 20일 접수됐으며 내년 1월8일까지는 청문회를 마쳐야 한다.

한편 자유한국당은 현미경 검증을 예고했다. 나경원 위원장은 “이번 국무총리 후보자의 경우 국회의장을 하셨던 분이 전례 없이 간 자리”라며 “따라서 우리의 검증이 더 철저히 돼야 할 부분이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