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수양대군(세조)
수양대군 관련된 사건 알려주세요.
수양대군이 세조되면서 있었던 사건 이름과 사건내용이요.
내 프로필 이미지
  • 질문수315
  • 채택률76.8%
  • 마감률85.4%
닉네임비공개
작성일2014.10.15 조회수 71,269
답변하시면 내공 1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내공 25점을 드립니다.
지식인 채택
1번째 답변
gudw****
채택답변수 62
고수
프로필 사진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프로필 더보기

계유정난 :1453년(단종 1) 수양대군(首陽大君)이 왕위를 빼앗기 위하여 일으킨 사건.

 

세종(世宗)의 뒤를 이은 병약한 문종(文宗)은 자신의 단명(短命)을 예견하고 영의정 황보인(皇甫仁), 좌의정 남지(南智), 좌의정 김종서(金宗瑞) 등에게 자기가 죽은 뒤 어린 왕세자가 등극하였을 때, 그를 잘 보필할 것을 부탁하였다. 세 사람 중 남지는 병으로 좌의정을 사직하였으므로 그의 후임인 정분(鄭笨)이 대신 당부를받았다.

그러나 수양대군은 1453년 문종의 유탁(遺託)을 받은 삼공(三公) 중 지용(智勇)을 겸비한 김종서의 집을 불시에 습격하여 그와 그의 두 아들을 죽였다. 이 사변 직후에 수양대군은 ‘김종서가 모반하였으므로 주륙(誅戮)하였는데, 사변이 창졸간에 일어나 상계(上啓)할 틈이 없었다’고 사후에 상주(上奏)하였으며, 곧 이어 단종의 명이라고 속여 중신을 소집한 뒤, 사전에 준비한 생살(生殺)계획에 따라 황보 인, 이조판서 조극관(趙克寬), 찬성 이양(李穰) 등을 궐문(闕門)에서 죽였으며, 좌의정 정분과 조극관의 동생인 조수량(趙遂良) 등을 귀양보냈다가 죽였으며, 수양대군의 친동생인 안평대군이 ‘황보 인 ·김종서 등과 한 패가 되어 왕위를 빼앗으려 하였다’고 거짓 상주하여 강화도로 귀양보냈다가 후에 사사(賜死)하였다.

수양대군은 10월 10일의 정변으로 반대파를 숙청한 후 정권을 장악하였는데, 그는 의정부영사와 이조 ·병조 판서, 내외병마도통사(內外兵馬都統使) 등을 겸직하였고, 정인지(鄭麟趾)를 좌의정, 한확(韓確)을 우의정으로 삼았으며, 집현전으로 하여금 수양대군을 찬양하는 교서(敎書)를 짓게 하는 등 그의 집권태세를 굳혀갔다.

이 정변이 계유년에 일어났으므로 이를 계유정난이라 하는데, 이 사건에 공이 있다 하여 수양대군 ·정인지 ·한확 ·이사철(李思哲) ·박종우(朴從愚) ·이계전(李季甸) ·박중손(朴仲孫) ·김효성(金孝誠) ·권람(權擥) ·홍달손(洪達孫) ·최항(崔恒) ·한명회(韓明澮) 등 37명은 정난공신(靖難功臣)이 되었다.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

2번째 답변
예니체리
채택답변수 703받은감사수 5
초인
프로필 사진

이슬람교 9위, 한국사, 세계사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프로필 더보기

비쓰밀라~~

 

안녕하세요?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당시에는 수양대군이 조카인... 단종을 몰아내고 왕위에 올랐다고 해서... 세조를 역적이라고 보고... 싫어하는 신하나 선비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성삼문, 박팽년, 하위지 등등이... 세조를 몰아내고... 단종을 복귀시키기 위해서... 난을 일으키는데... 이것이... 사육신과 생육신 사건입니다... 결국에는... 김질의 배반으로... 난은... 실패로 끝나게 됩니다... 그래서... 성삼문, 박팽년, 하위지 등등은... 처형을 당하게 되고...(사육신입니다...) 김시습 외의 5명은... 돌아가시지는 않으시고... 단종을 추모하였다고 해서... 생육신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난이 또 있었지만... 세조는 이 난들을 잘 처리를 하고... 진압을 했었습니다. 왕위를 찬탈해서 올라서... 인기는 그다지... 없었지만.... 그래도... 정치는 잘 하셨다고 합니다...

 

어쨌든... 그렇습니다... 그럼... 수고하시고 건강하세요.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출처직접작성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

3번째 답변
mian****
채택답변수 4
초수
프로필 사진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프로필 더보기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