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세 토픽] 윤활유 테마, 극동유화 +24.30%, 흥구석유 +7.75%

입력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윤활유] 테마가 강세다. 전일 대비 8.17% 상승세이다. 극동유화(014530)+24.30%, 흥구석유(024060)+7.75%, 미창석유(003650)+0.63% 등이 테마 상승을 이끌고 있다.

테마 설명

윤활유란 움직이고 있는 두 물체 사이에 액상이나 반고체형의 물질을 넣어 마찰을 감소시키고 그 움직임을 쉽게 하는 물질. 이에 따라 산업용 윤활유는 기계설비 작동 시 발생하는 마찰력과 마찰열을 줄이는 데 사용.
윤활유의 종류로는 자동차용 엔진오일(가솔린,디젤용 등), 터빈유, 기어유, 유압유, 압연유, 절삭유, 그리스, 냉동기유 등이 있으며 이 중에서 자동차용 엔진오일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
윤활유는 기계설비가 가동될 때마다 반복적으로 소모되 일정 기간 사용 후 교체해야 하는 소모성 제품에 속하기 때문에 산업 경기의 영향을 많이 받는 품목. 따라서 윤활유는 시장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제조업의 가동률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갖는 특성을 지님. 또한 선박, 해운 및 자동차 산업의 경기에도 영향을 받음.
주 원재료인 윤활기유의 가격이 하락할수록 마진이 개선되는 구조. 윤활기유는 국제시장의 수요 공급 상황에 따라서 가격의 변동이 심하게 작용하는 특성을 지님.
국내 윤활유 시장은 국내 제조업의 성장 둔화로 시장의 성장이 정체된 상황. 또한 차량의 품질 향상과 전기차의 급격한 성장은 자동차용 윤활유의 소모량이 지속적인 감소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점도 부정적.
다만 국내 윤활유 기업은 전통적으로 높은 배당 성향을 보여 고배당주로 꼽힘. 2018년 기준 4개사(미창석유, 흥구석유, 한국쉘석유, 극동유화)의 평균 현금배당수익률은 4%.
한편 전쟁이나 무력도발 등 국제적인 이슈가 부각될 때마다 유가 급등 가능성에 제기되면서 해당 종목들이 강세를 보이는 경향이 있음.
(마지막 업데이트 2019. 6. 19)

※ 토픽은 종목 추천이 아닌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함. 상기 종목의 투자로 인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

관련 종목


윤활유 테마 차트



3개월 등락률 +25.06%


1개월 등락률 +35.56%


1주 등락률 +36.24%


[이 기사는 증권플러스(두나무)가 자체 개발한 로봇 기자인 'C-Biz봇'이 실시간으로 작성했습니다.]

[C-Biz봇]




[조선비즈 창간 10주년 기획 '다시쓰다 도시3.0' 기사 보러가기]
[네이버 메인에서 조선비즈 받아보기]
[조선비즈 바로가기]

chosunbiz.com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섹션분류를 하지 않았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