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소림사의 무술은 무엇이 있나요?
zz**** 조회수 5,250 작성일2002.12.30
소림사의 36방에 대해서는 알고 있는데..
소림사의 무예 기술은 무엇 무엇이 있나요?

알고 계시면 답변 좀 해주세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glue****
초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소림사만큼 많은 권법을 가진 문파도 없을 것이다.

소림사 하면 그야말로 권법에 관한한 천하제일을 자랑한다. 무협소설 속에서만 전해지는 권법에서부터 현재까지 전해져 오는 권법까지 그 수는 그야말로 수십, 수 백가지에 달한다.

오늘은 그중 현존하고 있는 권법을 우선적으로 소개하고, 그외에 우리가 무협소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소림사의 권법들을 기술하겠다.

우선 소림사 권법의 특징부터 간단하게 설명하겠다.

소림권법의 가장 큰 특징은 기격을 중시한다는 점과 충분한 실전적 연습에 있다.

소림권법은 정교하면서도 단조로워 보이나 응용에서는 가히 변화무쌍하다. 진퇴에도 법이 있으며 전체적으로는 '일기가성'이라 하여 우렁찬 고함소리를 동반한다.

대체적으로는 강이 주가 되고 힘이 넘치며 용맹쾌속하다.

공격은 머리, 어깨, 팔굽, 권, 장, 손가락, 엉덩이, 허벅지, 무릎, 발의 열 가지를 상호 결합하여 사용한다. 손이 앞서고 눈이 따르며, 몸이 따르고, 보법이 따른다.

이렇게 협조, 일치되어 어깨와 허벅지, 팔굽과 무릎, 손과 발이 합일되며 심의, 의기, 기력이 합일된다.

우선 소림사 하면 떠오르는 달마대사가 만들었다는 달마십팔수부터 보도록 하자.

달마십팔수는 달마대사가 소림사에 있을때 절의 중들이 신체적으로 매우 허약한 것을 보고 신체를 강건하기 위한 방법으로 고안했다고 한다.

달마십팔수는 일명 나한십팔수라고도 부르는데 어찌된 일인지 현재 소림에는 모두 세 가지 종류의 나한십팔수가 전해지고 있다.

달마대사의 나한십팔수가 세상에 알려진 것은 중화민국 초기에 <선천나한십팔수도세>라는 화산 요씨의 구장본에 갑자기 나타난다.이 선천나한십팔수외에도 달마십팔수가 있고, 다시 나한십팔수가 전해진다.

-선천나한십팔수 : <선천나한십팔수도세>에 나오는 것.

1. 혼원일기세 2. 선장추운세 3. 삼반락지세 4. 양수경천세 5. 염화탁엽세 6. 담전고후세

7. 선원적화세 8. 투천환일세 9. 영미호뇌세 10.추창심월세 11.검조장봉세 12.맹호박식세

13.회풍발수세 14.도해배산세 15.쌍봉삽운세 16.흑호찬심세 17.독관삼합세 18.한계독보세.

-나한십팔수 : 소림의 명고수인 이근생이 전한 것.

1. 헌원과호 2. 선인지로 3. 회두망월 4. 동자배불 5. 매록헌화 6. 홍안전시

7. 원후적도 8. 괴성점원 9. 고조참망 10.왕상와빙 11.연자급수 12.이어번신

13.나한투호 14.선학량시 15.오공속신 16.백사토신 17.탄사천구 18.긴나무자.

- 달마십팔수 : 달마가 창시했다고 알려진 것.

1. 좌조천답지 2. 우조천답지 3. 전배산운장 4. 후배산운장 5. 좌배산운장 6. 우배산운장 7. 전흑호신요

8. 후흑호신요 9. 좌우흑호신요 10.좌우흑호신요 11.안익서전 12.읍주구흉 13.만궁개흉 14.금표로조

15.퇴력질탕 - 족첨직척 16.퇴력질탕 - 횡퇴소격 17.퇴력질탕 - 구퇴반선 18.퇴력질탕 - 장퇴고거.

달마십팔수 외에 또 하나 빼놓을 수 없는 소림의 유명한 권법으로는 '소림오권'을 들 수 있다.

바로 달마대사가 용, 호, 표, 사, 학의 다섯 가지 동물의 동작을 본떠서 만들었다고 한다.

이 소림오권에는 무수한 전설이 전해지는데 의성 화타가 만든 오금지희를 응용했다는 설에서 부터, 달마의 나한십팔수를 금원시대의 유명한 고수인 백옥봉이 128수로 늘려서 다시 이것을 오권으로 정리했다는 설까지 여러 가지 이야기가 전해진다.

그중 어느 것이 진실인가를 따진다는 것은 무의미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단지 지금 소림오권은 분명 전해지고 있고, 그것에서 현존하는 거의 모든 중국의 권법들이 파생된 것이 사실인 이상 그 존재만으로도 충분한 자료로서의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럼 소림오권을 간략하게 설명하겠다.

- 소림오권:인체의 정, 력, 기, 골, 신을 단련하는 것.

1) 용권연신 : 근육의 변화로 인한 힘을 사용하지 않고 단전의 기를 끌여서 수련하며 수심, 각심과 중심의 오심상인이 되어 신룡과 같이 움직인다.

1. 쌍룡도미 2. 금룡헌조 3. 백룡회수 4. 용기횡강 5. 반룡탐조 6. 유룡퇴보.

2) 호권연골 : 팔을 튼튼하게 하고 허리를 견고하게 하며 겨드랑이의 힘을 증대시킨다.

1. 흑호시조 2. 호장파풍 3. 아호심양 4. 흑호좌동 5. 맹호신요 6. 백호추산

3) 표권연력 : 힘을 키우는 것이 목적. 자세를 낮추고 허리와 쌍권에 힘을 이끌어 전신에 힘이 넘치게 한다.

1. 금표정신 2. 지분사절 3. 표자천애 4. 표자롱구 5. 금표조천 6. 금표직권

4) 사권연기 : 기를 양성하며 팔과 허리를 유연하게 하여 기가 이르지 없는 곳이 없게 한다.

1. 팔괘사형 2. 백사토신 3. 독사란로 4. 양사분로 5. 백사반서 6. 독사수동

5) 학권연정 : 정을 축적하는 수련으로서 신, 기가 합하여 정을 증강시킨다.

1. 백학량시 2. 야학심식 3. 웅학쇄령 4. 백학독립 5. 학조인사 6. 냉학수매

다음은 무협소설에 많이 등장하는 소림의 권법에 대해서 적어보도록 하겠다.

- 권 : 나한권, 백보신권, 용왕유권, 용화권, 백련신권, 아라한신권

- 수 : 소금강산수, 관음청강수, 대금룡산수, 십이금룡수, 소림삼절수, 일노박룡수, 반선수, 철심수, 광한수

- 인 : 보리옥룡인, 구련조화인, 사자모니인

- 장 : 수미불면장, 나한십팔장, 팔십일복마장법, 쇄비장, 항마십삼장, 대력금강장, 혼원장공

(4) 기타의 무공.

- 지 : 광한지, 일지선공, 미공십팔류, 금강신지, 비류지흔, 달마지, 탄지신통.

- 금나 : 미륵삼천해, 금룡십이해.

- 각 : 항마연환신퇴, 관음십팔족, 무상각.

- 경신법 : 능공천상제, 대나이신법, 초연물외신법, 금강부동신법, 연대rn품, 일위도강, 불영선하보.

- 장 : 항마복호장, 대윤회겁륜장, 금강장, 십팔로항마장법.

- 기타 : 백팔로탕마산, 대원도법, 달마십삼검, 불주연사(암기수법), 봉혈폐맥, 옥금강, 고심종, 천시지청대법,천리통, 혜광심어.

답변이 잘 되었으면 합니다...

2002.12.30.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nightcaller
고수
인체건강상식, 개신교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특수하게 발전시킨 수양법으로서, 건강증진·정신수양·호신연담(護身練膽)의 세 가지 덕(德)을 가진다. 519년 인도에서 중국으로 초빙된 인도의 승려 달마가 중국의 허난성[河南省] 쑹산[嵩山] 소림사에 전하였다 하여 '천축나라지각(天竺那羅之'이라 불렸는데, 선문 각도(禪門覺道)의 행의 하나로서 좌선과 함께 수행한 일이 사실(史實)로 밝혀져 있다. 인도의 의성(醫聖) 기파(耆婆)가 연구한 경맥비공(經脈秘孔:인체의 급소)의 원리에 따라 발생한 이 격기(格技)를 불교에서 받아들여 발달시켰는데, 불교도들의 심신단련과 호신에 크게 도움이 되었다.

달마가 죽은 뒤, 여러 대를 지나 선(禪)이 남북 두 파로 갈라지자, 이 단계적 육체수련을 필요로 하는 소림사의 나한지권(羅漢之拳)은 점차 수학(修學)을 기본으로 하는 북방선의 사람들에게 계승되었는데, 잇단 병화(兵禍)와 북주(北周) 무제(武帝)의 폐불정책(廢佛政策) 등으로 인해 소림사는 쇠멸하고, 수업승들은 산문(山門) 밖으로 흩어지게 되었다. 따라서 문외불출(門外不出)을 지켜오던 소림사의 권법도 자연스럽게 민간 속에 스며들었는데, 무기를 갖지 않은 서민들의 호신술로 보급되어 여러 유파(流派)가 파생하였다. 원(元)나라가 성립된 뒤 한족(漢族)에 대한 금무정책(禁武政策)으로 쇠퇴하였고, 1900년대에 발생한 이른바 '권비(拳匪)의 난'이라는 의화단운동(義和團運動)을 마지막으로 탄압정책이 심해져, 권법 지도자의 태반을 잃게 되자 무기(武技)로서의 권법은 거의 사라지고 말았다.


권법 장법 검법 도법 진법 보법 장법 지법 각법 봉법 창법 이런거...?

2002.12.30.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