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코스닥 나스닥.. 이게 뭐죠?
정보가 없는 사용자 조회수 16,550 작성일2003.03.25
궁금하거든요..
코스닥 나스닥.. 뉴스에서 많이 떠들어대는데..잘모르겠습니다..^^:
가르쳐주세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kh84****
중수
삼국지, 수학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나스닥 [NASDAQ]

1971년 2월 8일 첫 거래가 시작된 미국의 장외주식시장.

세계 각국의 장외 주식시장의 모델이 되고 있는 미국의 특별 주식시장이다. 미국뿐만 아니라 전세계의 벤처기업들이 자금조달을 위한 활동기반을 여기에 두고 있다. 빌 게이츠의 마이크로소프트, 반도체의 인텔, 매킨토시컴퓨터의 애플 등이 여기에 등록되어 있다.

1994년 7월 주가지수가 1000포인트를 처음으로 돌파했으며, 주식 매매량이 뉴욕증권거래소를 능가하고 있다. 1999년 상반기 현재 시가총액은 3조 2100억 달러에 달하며, 이 중 컴퓨터 관련기업 40%, 제조업 29%, 금융업 14%, 텔레커뮤니케이션산업 12%씩을 차지하고 있다. 1999년 12월 31일 나스닥지수는 4069.29포인트로 마감되어 최고치를 경신하였다.

나스닥이 인기를 끄는 이유는 회사설립 초기 적자를 기록하는 기업에도 문호를 개방하고 있어 기업들이 주식시장에 쉽게 참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투자자들로서도 위험성은 뒤따르나 높은 이익을 남길 수 있다는 매력에 끌리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나 인텔 등이 회사를 뉴욕증권시장에 상장시킬 수 있는 충분한 여력이 있는데도 나스탁에 머물러 있는 것은, 하이테크기업으로서의 이미지가 강한 이점을 활용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코스닥 [KOSDAQ(Korea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

전자거래시스템으로 운영되는 한국의 장외 주식거래시장.

미국의 나스닥(NASDAQ)을 한국식으로 영문 합성한 명칭으로, 1996년 7월 1일 증권업협회와 증권사들이 설립한 코스닥증권(주)에 의하여 개설되었다.

나스닥의 개장으로 증권거래소 상장을 위한 예비적 단계에 지나지 않았던 장외시장이 미국의 나스닥(NASDAQ)과 같이 자금조달시장 및 투자시장으로서 독립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다.

상장기업들의 주식이나 채권을 불특정다수의 사람들이 사고 팔 수 있는 증권거래소와는 달리, 코스닥 시장에서는 매매를 위한 건물이나 플로어 등이 없이 컴퓨터와 통신망을 이용하여 장외거래 주식을 매매하는 전자거래시스템으로 주식매매가 이루어진다.

지금까지 장외시장에서의 매매거래는 증권회사의 중개로 영업창구에서 살 사람과 팔 사람이 개별적으로 만나 거래하는 상대매매방식을 취함으로써 동일 종목이 동일 시간에 거래되더라도 매매가격이 다른 것이 보통이었다. 그러나 코스닥은 전자시스템을 이용한 불특정 다수자의 참여라는 경쟁매매방식을 도입, 기존의 장외시장을 새롭게 개편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즉, 상장주식의 거래가 증권거래소에서 이루어진다면 장외등록주식은 코스닥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코스닥증권에서 거래되는 주식은 장외거래 대상종목으로 증권업협회에 등록된 기업의 주식이다. 증권거래소 상장에 비하여 등록(상장)하기가 쉽기 때문에 벤처기업이 많이 등록하지만, 현대중공업 같은 대기업 주식도 코스닥 종목에 들어 있다. 1999년 상반기 현재 등록된 기업은 안정성이 높은 금융기관으로부터 성장성이 높은 하이테크 벤처기업에 이르기까지 354개이다.

1999년 5월 정부는 코스닥 시장의 등록요건을 완화하여 대형 통신사 등 매력적인 기업들이 쉽게 등록될 수 있게 하고, 코스닥에 등록한 중소 벤처법인에 대하여 세제상의 혜택을 주어 우량기업들이 많이 등록하도록 여건을 개선하는 등 코스닥 시장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였다. 정부의 정책적 지원에 힘입어 1998년 1일 평균 55억 원에 불과했던 거래대금이 1999년 10월에는 4123억 원으로까지 늘어났다. 1999년 코스닥지수 연간 상승율은 240.7%로 미국이나 일본에 비해 가장 높은 상승율을 보였으며, 256.14포인트로 1999년 마지막 장을 마쳤다.


도움이 되셨는지요..

2003.03.25.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네이버백과사전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