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산폭발'필리핀 마닐라 공항, 여객기 운항 일부 재개돼(종합)

입력
수정2020.01.13. 오후 4:20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오전 11시부터 출발편 일부 재개
[타가이타이(필리핀)=AP/뉴시스]12일(이하 현지시간) 필리핀 수도 마닐라 남부 카비테주 타가이타이의 탈(Taal) 화산이 폭발해 13일 인근 주민들이 동네에 쌓인 화산재를 치우고 있다. 2020.01.13.


[서울=뉴시스] 오애리 기자 = 따알 화산 폭발로 운항이 중단된 필리핀 수도 마닐라의 니노이 아키노 국제공항이 13일 부분적으로 운항을 재개했다.

필리핀 현지언론과 뉴욕타임스 등 외신들의 보도에 따르면, 12일 오후에 운항이 전면 중단됐던 마닐라 니노이 아키노 국제공항에서 13일 오전 11시(현지시간)에 출발편 여객기 운항이 일부 재개됐다. 오후 1시부터는 도착편도 일부 재개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필리핀 교통부와 마닐라 니노이 아키노 국제공항, 민간항공국은 이날 공동성명을 통해 도착편 운항 재개는 공항 상황에 달려있다고 밝혔다. 12일 밤부터 발이 묶인 비행기들을 있는 공항 주기장을 비우기 위해선 출발편 재개가 최우선 상황이라는 것이다. 또승객들에게 공항에 나가기 전 항공사들이 새로 고시한 운항 시간표를 확인하라고 권고했다.

필리핀 언론 GMA뉴스는 저가항공 세부 퍼시픽이 13일 오전 11시부터 니노이 아키노 국제공항에서 여객기 운항이 단계적으로 재개하기 위한 작업을 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항공사 측은 "운항 재재 전에 안전성 확보를 위해 모든 항공기들을 점검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12일(현지시간) 필리핀 수도 마닐라로부터 남쪽 약 60km 떨어진 곳에 위치한 따알(Taal)화산이 폭발하면서 주민과 관광객들이 대피하고, 마닐라 국제공항의 항공기 운항이 중단됐다. (그래픽=안지혜 기자) hokma@newsis.com


니노이 아키노 공항은 12일 저녁 따알 화산 폭발에 따라 운항을 전면 중단했었다. 화산 폭발로 분출된 화산재가 항공기 운항에 위험을 미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었다.12일 저녁 이후 13일 낮까지 516편의 항공편이 결항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aeri@newsis.com

▶ K-Artprice 모바일 오픈! 미술작품 가격을 공개합니다

▶ 뉴시스 채널 구독하고 에어팟 프로 받아가세요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세계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