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오세훈, 당권 출마자격 ‘겹겹이 논란’읽음

허남설 기자
황교안 전 국무총리(왼쪽), 오세훈 전 서울시장. 연합뉴스

황교안 전 국무총리(왼쪽), 오세훈 전 서울시장.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가 28일 황교안 전 국무총리·오세훈 전 서울시장의 전당대회 출마 자격 여부를 놓고 공개 회의석상에서 옥신각신했다. 비대위는 당 선거관리위원회의 판단에 맡기기로 했다.

이날 한국당 비대위 회의에선 황 전 총리·오 전 시장의 출마 자격을 두고 잇따라 비판이 나왔다. 최병길 비대위원은 “한국당은 지금 역사의 흐름에서 벗어나려고 한다”며 “박원순 체제를 등장시킨 분이,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을 좇아 탈당했다가 돌아온 분이 미래 지도자라고 생각하시나. 탄핵 당시 총리와 대통령 권한대행을 지낸 분이 당의 인적쇄신 대상이 아닌 영입대상이 되는 현실이 서글프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당은 미래 주역이 아닌 과거 주역들이 반성하고 책임지는 모습 없이 미래 주역으로 당당하게 나설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그것이 국민에 대한 예의이고 염치인가”라고 했다. 최 비대위원은 홍준표 전 대표를 향해서도 “지방선거를 책임지고 대표에서 물러난 분이 후임 대표 선출에 당당히 나서려고 하는 게 지도자가 정치적 책임을 지는 모습이냐”고 비판했다.

정치적 자격뿐만 아니라 당헌·당규상 출마 자격도 거론했다. 피선거권을 행사하기 위해선 전당대회일인 2월27일 이전 1년 중 3개월 이상 당비를 납부해 책임당원 자격을 획득해야 하기 때문이다. 오 전 시장과 황 전 총리는 각각 지난해 11월29일과 지난 15일 입당해 아직 책임당원 자격을 얻지 못한 상태다. 한국당에 따르면 오 전 시장은 다음달 10일 당비를 납부하면 자격을 얻지만 문제제기는 계속되고 있다. 황 전 총리는 당 차원의 결단이 따라야만 출마 자격을 얻을 수 있다.

최 비대위원은 “헌법상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고, 사회적 신분에 의해서 모든 영역에서 차별받지 않는다. 당헌·당규는 모든 당원에게 공정하게 적용되고 어느 누구에게도 예외적 해석이나 적용이 되어선 안된다”고 주장했다.

정현호 비대위원은 “당비를 3개월 이상 납부해야 책임당원이다. 예외는 없어야 한다. 나는 다르다, 나는 예외다, 그것이 특권이 아니라 무엇이냐”며 “우리 당이 자유와 법치를 중시한다면 당헌 중심 해석을 하는 게 맞지 않나. 출발 자체가 불공정한 그런 경쟁이 있지 않기를 바란다”고 했다.

공개 회의석상에서 출마 자격 논란이 거듭 이어지자 다른 비대위원들이 비공개 회의 때 논의하자며 발언을 제지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치열한 논쟁이 있지만 비공개로 얘기해야 한다”고 했다. 박덕흠·김석기 비대위원은 당 선관위 판단에 맡기고 비대위에선 논의하지 말자고 거들었다.

특히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출마 자격 논란은 상당히 많은 국민들이 보수의 화합을 원하는 열망에 맞지 않는 상황이라고 생각한다. 누구든지 출마해서 침체에 빠진 문재인 정부의 폭정을 막아주길 바란다”며 출마 자격 논란 자체를 비판했다.

정현호 비대위원이 다시 발언을 이어가려 했지만,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비공개 회의로 전환한 뒤 발언하라고 권유하며 일단 제지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비대위에서 더 이상 논의할 이유가 없다. 당헌·당규를 어떻게 해석하느냐의 문제이기 때문에 지켜보자는 것”이라고 밝혔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한 컷에 담긴 화산 분출과 오로라 바이든 자금모금행사에 등장한 오바마 미국 묻지마 칼부림 희생자 추모 행사 황사로 뿌옇게 변한 네이멍구 거리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