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이집트와 이라크와 이란이랑 중국의 지리적 조건과 문화적조건의 공통점을 알려주세요~~ 내공

제목과같이. 이집트 이라크 이란 중국. 의 지리적,문화적 특징을 알려주세요~~~~~~내공 짱만이

내 프로필 이미지
닉네임정보가 없는 사용자
작성일2007.02.22 조회수 1,998
답변하시면 내공 1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내공 40점을 드립니다.
1번째 답변
웈끼끼
채택답변수 158
중수
프로필 사진

대학 입시, 진학, 가수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프로필 더보기

 

- 이집트-

이집트는, 경관의 지배적인 특징인 북류하는 나일 강에 의해 크기가 다른 극도로 건조한

 

두 지역으로 나뉜다. 보다 큰 사막지대인 서부 사막(앗사흐라알가르비야)은 와디(건천)가 없는 낮은 대지이며, 보다 작은 동부 사막(앗사흐라앗샤르키야)은 석회암과 사암층의 대지로 와디에 의해 널리 개석되어 있으며, 남동부에는 험준한 산들이 솟아 있다. 동부 사막의 북동부에 있는 시나이 반도에도 와디가 많다. 시나이 반도 남부 산지에는 해발 2,642m의 이집트 최고봉인 캐서린(카트리나) 산이 있으며 동부 사막의 홍해 구릉지대(이트바이)에는 해발 1,800m가 넘는 산이 많다. 나일 강은 이집트 영내에서는 중요한 지류가 없으며, 가파른 벼랑들 사이에서 대략 8∼16km 너비의 바닥이 평평한 유역을 따라 흐르다가 카이로 북쪽에서 부챗살 모양으로 갈라지며 삼각주 저지대를 이룬다. 이 삼각주는 길이 160km, 너비 240km로 인구가 조밀하고 연중 관개가 이루어지는 지역이다. 자연 식생은 지역에 따라 다르다. 건조한 서부 사막은 대체로 생명체가 없는 지역이지만, 수분이 있는 곳이면 어디에서든 사막의 다년생식물과 풀이 자란다. 서부 사막보다 덜 건조한 동부 사막에는 이따금 비가 내려 몇몇 종류의 식물이 자랄 수 있는데 그중에는 타마리스크, 아카시아 및 수많은 종류의 가시관목, 작은 다육식물(多肉植物)들, 방향성의 약초들이 있다. 나일 강 유역과 삼각주, 그리고 산재하는 오아시스들에서 이집트 농업의 거의 대부분이 이루어지며 인구의 99% 이상이 여기에 거주한다.

 

이집트에는 겨울(11∼3월)과 여름(5∼9월) 두 계절만 있다. 겨울은 서늘하고 온화하며(알렉산드리아에서의 1월평균기온은 11∼18℃), 여름은 일반적으로 무덥다(카이로의 7월평균기온은 29℃). 연강우량은 알렉산드리아에서 약 175㎜ 카이로에서 약 25㎜ 남부의 아스완 부근이 약 2.5㎜로 지역에 따라 편차가 심하다. 또한 홍해 연안 평야에는 강우가 거의 없다. 광물매장량은 보통 수준이며, 철광, 석유, 천연 가스, 석고, 인산염과 우라늄 등이 산출된다.
사회적·문화적인 전통이 아랍·이슬람의 전통임은 의심할 여지가 없으나, 이집트 문명은 여러 가지 면에서 범세계적이며 서구의 영향을 많이 드러낸다. 서구의 충격은 현대 이집트 소설에서 빈번히 나타나는 주제의 하나이다. 가장 주목할 만한 작가로 1988년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 소설가 겸 시나리오 작가 나기브 마푸즈가 있다. 이집트의 현대극은 유럽의 수입판이다. 이 현대극의 발전은 세기의 변환기에 태어난 2명의 극작가 마흐무드 타이무르와 타우피크 알 하킴이 주도했다. 대중음악은 아라비아의 고전음악·민요·서양음악이 뒤섞여 이루어졌는데 무하마드 아브드 알 와하브는 작곡가겸 가수로서 이 분야의 발전을 주도한 인물 가운데 한 사람이었다. 움 쿨숨은 거의 50년 동안 이집트뿐만 아니라 아랍 세계 전체에서 가장 훌륭한 성악가였다.
 
-이라크-
주로 저지대로 이루어진 이라크는 고도가 300m를 넘는 경우가 드물고, 450m를 넘는 지역은 전국토면적의 15%가 채 안 된다. 지형적으로는 이라크 중부와 남동부에 걸쳐 있는 티그리스 강과 유프라테스 강 유역의 충적평원지대, 티그리스 강과 유프라테스 강 사이의 북부에 자리잡은 알자지라 고원지대, 서부와 남부의 사막지대, 북동부의 고원지대 등 4개 지역으로 나누어진다. 국토의 거의 1/3을 차지하는 티그리스 강과 유프라테스 강 유역의 충적평원지대는 기복이 적으며, 자연 배수가 잘 안 되어 소택지가 넓게 형성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평원 북쪽의 메마른 고원지대 알자지라에는 높이가 1,500m 이상인 신자르 산맥이 있다. 이라크 서부와 남부 지역은 전체가 광대한 사막지대로, 국토면적의 2/5를 차지한다. 서부 사막은 와디야라고 하며, 고도는 485m를 넘어선다. 남부 사막의 서쪽에는 와디·언덕·침강지대 등이 있으며, 동쪽에는 덤불식물로 뒤덮인 모래사막이 있다. 국토의 약 1/5을 차지하는 북동부 고원지대는 대부분 산악지대와 저지대 사이의 점이지대로 이루어져 있다.

강수 유형도 지형과 마찬가지로 북서부 유형과 남동부 유형으로 나누어져 티그리스 강과 유프라테스 강 유역의 연간강우량이 약 400㎜에 이르는 반면, 남서부 사막은 100㎜ 미만에 그친다. 고원지대에서 고도가 가장 높은 곳은 연간 강우량이 1,000㎜가량 된다. 티그리스 강과 유프라테스 강 유역은 여름에 매우 더우며, 강 부근 지역은 다습한 기후를 나타낸다.

삼림지대는 무제한적인 방목과 집중적인 벌목으로 전국토면적의 1/20로 줄어들어 대부분 강 주변에 있다. 산악지대 남서쪽에는 다년생 덤불과 키 작은 관목으로 이루어진 스텝 지대가 있으며, 건조지대로 갈수록 가시나무나 다른 내염성 식물들이 눈에 띈다. 강 하류 부근의 알쿠르나 아래쪽에 있는 소택지에는 갈대, 키 큰 목초, 사초(莎草) 등이 우거져 있다.

이라크는 석유매장량이 세계 제2위의 국가로 이란-이라크 전쟁페르시아 만 전쟁(1990∼91) 전인 1980년에는 세계에서 제2위를 차지하는 석유수출국이었다. 페르시아 만 부근에도 유전이 있지만 주요유전은 북부지역에 위치하며, 천연 가스도 상당량 매장되어 있다.
 
-이란-
이란은 해발 460m 이상인 고원지대에 평균고도 2,000m가 넘는 산들로 둘러싸여 있다. 실제로 저지대는 이라크와의 국경 주변에 있는 카룬 강 유역과 페르시아·오만 만 주변의 좁은 연안지대, 카스피 해 주변의 연안 늪지대뿐이다. 북쪽 엘부르즈 산맥에는 이란에서 가장 높은 다마반드 산(5,604m)을 비롯하여 여러 개의 화산이 솟아 있다. 엘부르즈 산맥은 카스피 해 연안을 따라 뻗어나가다가 동쪽 국경을 이루는 호라산(후라산) 산맥과 만난다. 호라산 산맥은 남쪽의 발루치스탄 산맥과 함께 동쪽 내륙 고원지대의 경계를 이룬다. 대부분 불모지인 고원은 광활한 염분(鹽分) 사막이 특징적이다. 이란에서 가장 큰 산맥은 자그로스 산맥으로, 북서쪽 아르메니아 국경지대에서 뻗어나와 남동쪽 마크란 산맥까지 이어져 있다.

대체로 강수량이 적은 지형으로 카스피 해 주변의 좁은 연안지역만 연강수량이 1,000㎜ 이상이며, 내륙의 염분 사막은 100㎜도 되지 않는다. 강들은 대부분 계절천이며, 내륙을 흐르는 물길들은 대부분 해안 늪지대로 흘러들거나 지하수가 된다. 배가 다닐 수 있는 강은 카룬 강뿐이다. 지역에 따라 기온차가 아주 심해 페르시아 만 주변의 여름기온이 55℃인 반면, 북서부 아제르바이잔(아자르바이잔)의 겨울기온은 -37℃에 이른다. 국토의 1/2 이상이 황무지로 거의 사람이 살 수 없는 염분 사막이다. 전국토면적 가운데 약 1/10이 경작지이며, 1/4은 목초지로 이용된다. 농경지 중 관개가 이루어지는 1/3가량은 대부분 사막과 산맥 사이의 변두리 구릉지대에 위치한다. 국토의 약 1/8을 차지하는 삼림은 대부분 카스피 해 주변에 위치하는데, 수종은 떡갈나무·너도밤나무·린덴·느릅나무 및 활엽 상록수 등이 주종을 이룬다. 늑대·여우·표범·살쾡이·영양·사슴 등의 야생동물이 많이 서식하며, 야생염소와 양들도 있다. 풍부한 매장량을 자랑하는 유전은 남서부 페르시아 만 어귀에 몰려 있다. 세계 석유매장량의 약 9%를 차지하는 이란의 석유매장량은 세계 제5위이며, 천연 가스 매장량은 세계매장량의 1/7을 차지한다. 석탄·구리·철광석도 상당량 매장되어 있다.
 
이란은 네자미, 페르도우시, 사디, 오마르 하이얌과 같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시인들을 배출해왔으며, 모스크를 비롯한 건축으로도 유명하다. 페르시아 양탄자는 아직까지 그 예술성과 장인정신으로 감탄의 대상이 되고 있다.
 
-중국-
수도는 베이징[北京]이다. 동서길이는 5,000km, 남북길이는 5,500km이며, 국경선은 총길이 2만km이다. 남쪽으로는 베트남·라오스·미얀마, 남서쪽으로는 인도·부탄·네팔·파키스탄·아프가니스탄, 북쪽으로는 타지키스탄·키르기스스탄·카자흐스탄 및 러시아, 몽골과 접해 있으며, 둥베이[東北:옛 이름은 만주] 지역 남쪽으로 북한과 경계를 이루고 있다. 북쪽에서부터 황해, 동중국해, 타이완[臺灣] 해협(중국과 타이완 사이의 약 160km 너비의 해협), 남중국해로 둘러싸인 해안선은 1만 4,000km에 이른다. 1949년이래 타이완의 국민당 정부는 중국 본토를 자신의 영토의 일부로, 중국은 중국대로 타이완을 자신의 영토의 일부로 주장하고 있다. 타이완 섬을 중국의 23번째 성(省)으로 보는 데에는 두 정부의 의견이 일치한다.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나라이다.

전국은 중앙정부에 직속된 31개의 행정구역으로 나뉘는데 이 가운데 성이 22개, 소수민족 자치구가 5개(네이멍구[內蒙古]·광시좡족[廣西壯族]·닝샤후이족[寧夏回族]·신장웨이우얼[新疆維吾爾]·시짱[西藏:티베트]), 직할시가 3개(베이징·상하이[上海]·톈진[天津]), 특별행정구가 1개(홍콩)이다. 당대(唐代:618~907) 이래 현재와 같은 경계를 유지해온 성은 통일국가의 가장 중요한 면모로 존재했다. 중국의 성 하나가 다른 큰 나라 또는 중간 크기의 나라와 규모 및 인구가 비슷하며, 성은 국가 다음가는 행정단위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총면적 9,572,900㎢, 인구 1,288,892,000(2003 추계).
 
중국에는 다양한 인종의 문화가 섞여 있어 생생한 민속유산을 남기고 있다. 공산당이 집권한 1949년 이전에 한족 마을에서는 종교 의례가 많이 행해졌으며, 특히 단오절·음력설 같은 명절의 행사나 조상에게 올리는 제사 등이 행해졌다. 그리고 관혼상제에 관련된 의례들은 지금까지도 지켜지고 있다. 몽골족들은 봄에 환생을 의미하는 '사강사르'라는 명절을 지키며, 음력 12월 23일에는 불의 신에게 대희생제를 올린다. 후이족은 라마단 1개월 동안 해뜰 무렵부터 해질 무렵까지의 단식을 철저히 지킨다. 티베트족들은 티베트력 마지막 달 29일에 악령을 쫓아내는 '구톨'(dgugtor)이라는 축제를 벌인다. 중국의 문화유산 중 중요한 것으로는 문자·음악·무용·연극 등이 있다. 음악 및 그에 관련된 의례는 봉건적인 위계질서의 모든 위계에서 지배자의 궁전 내 활동의 구조를 제공한다. 옛날 종교무용에서 기원한 연극은 악령을 쫓아내고 중요한 역사적인 사건을 환기시키고 수확·사냥·전쟁 등을 하러 나가는 준비로서 행해졌다. 현재 상연되는 월극(劇:광둥 극)과 경극은 역사적·현실적 주제들을 기교 어린 노래와 춤으로 구성한 원대(元代)의 가극전통에서 이어져 내려온 것이다.

중국의 중요한 공예는 도자기·보석세공·금속세공(금은 상감과 칠보세공을 포함)·직물·칠기 등이며, 모두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다. 도자기에 바르는 유약은 중국에서 BC 2000년말 이전에 발전했고, 도자기는 6세기 이래로 발전했다. 명대 도자기는 흰 바탕에 청색무늬를 그린 '청화백자'가 특징적인데, 꽃이나 추상적 무늬에서 회화적 무늬로 점차 변했다. 청동주물은 중동지역만큼 오래되지는 않았지만 BC 1000년경에는 이미 완벽한 아름다움을 갖추었고, 기술은 고대 서구의 기술을 능가하는 수준이었다. 서로 밀접하게 연관된 회화와 서예는 전통적으로 엘리트들의 영역이었다. 6세기 이래 여러 미술가들의 이름이 역사기록과 거듭되는 모사품들에 의해 알려져 있다. 산수화가 활발하게 그려지던 시기는 송대(宋代:960~1279)부터 명대(明代:1368~1644)까지이다. 1949년 이후 중국 화가들은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영향을 받아 농촌과 공장의 모습들을 그렸다. 조소와 조각이 시작된 것은 주대(周代:BC 1111경~255) 또는 그 이전부터이다. 여러 예술 분야 가운데 특히 조소는 한대(漢代)에 불교가 도입되고 육조시대(六朝時代:220~589)와 당대에 널리 확산되면서 크게 진작되었다. 부처와 보살의 상(像)과 벽면 부조가 수천 개씩 만들어져 간쑤 성 둔황[敦煌]과 같은 특출한 유적지의 동굴벽화들과 함께 중국 종교예술의 극치를 이루고 있다(→ 중국미술).

중국문학은 세계적으로 중요한 학문적인 유산이다. 이것은 문화접촉을 통해 한국·일본·베트남을 비롯한 동아시아 여러 나라들의 문학사에 깊은 영향을 끼쳤다. 중국의 서체가 전해져 후에 이들 나라의 문자로 변용되었을 뿐만 아니라 문필가들이 한자를 사용해 많은 글을 짓기도 했다. BC 500년경에 만들어진 시선집인 〈시경〉은 중국의 가장 오래된 고전 중의 하나로서 305개의 구전가요와 의례용 시가들을 싣고 있다. 당대는 한시의 황금기라고 하며, 이때 두보(杜甫)와 이백(李白)이 배출되었다. 후대에 중요한 산문작가로는 나관중(羅貫中)·포송령(蒲松齡)·오경재(吳敬梓) 등이 있다. 특출한 20세기 작가로는 여성 문제를 주제로 한 장편소설과 평론들을 지은 딩링[丁玲]과 현실주의 소설가 마오둔[茅盾]이 있다(→ 중국문학).


        휴 이상이었습니다 ^^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