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여드름 경구제 미노*에 대해
비공개 조회수 1,435 작성일2019.07.04

제가 여드름으로 인해 1년 반 동안 미노씬을 간헐적으로 복용하다가 끊고 이소티논을 한달 동안 복용 후 효과가 없어 다시 미노씬을 처방 받았는데 궁금한 것이 있어서 여쭤봅니다.


1.어제 저녁까지 이소티논을 복용했고 미노씬과의 병용은 금지인걸 알고있어서 약국에 여쭤보니 이소티논 반감기가 50시간이고 보름은 기다린 후 미노씬을 복용하라고 했는데,인터넷에선 일주일 후 복용해도 괜찮다고 하는데 이소티논을 끊고 미노씬을 복용하기 사이의 안전한 휴약기는 며칠인가요?


2.1년 반 전 부터 미노씬을 처방받을 때, 알비스정 이라는 궤양용제를  같이 처방해줘서 이 약들을 식 후 30분 복용이라는 지시대로 복용해왔었는데, 오늘 네이버 약학사전을 보니 미노사이클린 항생제에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더라구요.


'음식물, 유제품, 제산제 등은 미노사이클린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미노사이클린은 식사 1시간 전 또는 2시간 후에 복용해야 한다. '

'미노사이클린의 흡수를 감소시키는 약물: 제산제(칼슘, 마그네슘, 알루미늄, 비스무트염 함유제)'


여기서, 알비스정에 '비스무트시트르산염칼륨 100mg'이 함유 되어 있는데,

결론적으로 처방전은 미노씬과 알비스정을 식 후 30분 복용하라고 되어 있는데

약학사전을 참고하여 알비스정을 빼고,식후 30분이 아닌 식사 1시간전 또는 2시간 후에 복용 하는게 맞는건가요?


3.제가 미노씬을 장기복용하다가 항생제 내성 때문에 효과가 없는 것 같아

의사선생님을 찾아가 '미노씬은 내성때문에 효과가 없는 것 같아 독시 사이클린계 항생제로 복용하는게 낫나요?'라고 여쭤보니 어차피 같은 계열이라 똑같을 것이라면서 그냥 미노씬 처방을 해 주셨습니다.

미노사이클린이나 독시사이클린이나 같은 테트라사이클린계 항생제로 분류되는 건 맞지만 구조가 일부 다른것으로 알고 있는데 미노사이클린 항생제에 내성이 생겼다고 해서 독시사이클린 항생제가 효과가 없나요?

인터넷에선 미노씬에 내성이 생기면 독시 사이클린계 항생제를 2차 치료제로 많이 사용한다고 봤거든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문석훈
전문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안녕하세요. 피부과전문의 문석훈 입니다.

미노씬이건 독시사이클린이건 다 tetracycline이라는 항생제 계열의 일부이므로 한 항생제에 세균이 내성을 획득하면 같은 계열 다른 항생제에도 내성을 획득할 가능성이 많아, 미노신에서 독시로 바꾸는 것은 큰 의미가 없는게 맞습니다..

또 미노신계열 약물의 흡수를 최대화 하기위해선 단독으로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긴 하지만, 미노신계열 약물들이 속쓰림을 부작용으로 호소하는 분이 많아, 알비스정 등과 같은 제산제를 함께 처방하는 경우도 잦습니다. 미노신 단독복용시 속이 많이 쓰리다면 알비스를 함께, 속이 많이 쓰리지 않다면 알비스를 빼고 단독복용하셔도 됩니다.

이소티논의 반감기가 50시간이라구요? 보통은 반감기는 24시간 이내로 알려져 있으며, 일반적으로는 며칠만 띄고, 혹은 거의 바로 복용해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병원에서도 아마 그렇게 처방해줄 것입니다.

2019.07.04.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본 답변은 참고용이며, 답변을 제공한 개인 및 사업자의 법적 책임이 없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