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바이러스의 창궐 시기와 주기성
수업시간에 생물 선생님이 한 말을 듣고 궁금했는데요

바이러스는 소창궐과 대창궐의 주기가 있다고 들었어요

요즘이 대창궐의 시기가 아닌지 생각하는데.,

소나 돼지나 닭이나 전부다 바이러스에 걸려서 빌빌거리니깐요;;

바이러스의 창궐 시기와 주기성에 대해서 좀 알려주세요

특히 주기성에 대해서 자세히좀;

컴퓨터 바이러스는 제외하구요..
내 프로필 이미지
  • 질문수63
  • 채택률91.2%
  • 마감률94.7%
닉네임ki****
작성일2004.01.11 조회수 1,032
질문자 채택
1번째 답변
nepe****
채택답변수 7
초수
프로필 사진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프로필 더보기
*증식
바이러스의 생활 주기는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대체로 다음 단계로 이루어진다.

① 흡착:숙주세포와 바이러스가 물리적인 충돌을 일으키면 숙주세포의 표면에 특수한수용체자리(receptor site)에 바이러스가 부착한다. 이 세포 표면의 수용체자리로는 지질단백층 ·당지질층, 파지의 경우 세포의 편모 및 선모도 이용된다. 따라서 바이러스가 부착하려면 바이러스의 부착부위와 세포 표면의 수용체가 특수하게 결합할 수 있어야 한다. 세포 표면에 변화가 생기면 부착할 수 없다.

② 침입바이러스의 침입단계는 바이러스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대부분의 동물 바이러스는 세포의 식작용(食作用:phagocytosis)에 의하여 세포 내의 식포(食胞)에 들어간다. 어떤 바이러스는 외피와 세포막이 융합 및 상호작용에 의하여 침입하기도 한다.

③ 해체(uncoating):숙주세포 안에 들어온 바이러스는 외각단백을 벗어버리고 핵산이세포질 내로, 또는 핵 내로 들어간다. 외피가 있는 바이러스는 침입시 세포 표면에서외피를 벗고 세포질로 들어가며, 탐식작용에 의하여 식포에 들어간 바이러스는 리소좀에 있는 효소의 작용으로 외각단백을 벗고 세포질로 들어간다.

④ 바이러스 단위성분의 복제(複製):세포질에 들어온 핵산의 일부는 숙주세포의 효소(DNA, RNA poly-merase)에 의해 초기 메신저리보핵산(초기의 mRNA)을 생성하고 이 mRNA는 단위성분 합성에 필요한 효소를 만든다. 단위성분들은 밝혀지지 않은 자기집체 메커니즘에 의하여 서로 집합되어 새로운 바이러스를 성숙시킨다. 바이러스핵산 물질의 복제는 바이러스의 종류에 따라 작용 메커니즘이 다르며, 유전법칙에 따라 복잡한 과정을 거친다.

⑤ 방출:새로운 바이러스들이 완성되면 바이러스 효소에 의하여 새로운 바이러스들이방출된다. 이 방출방법도 바이러스의 종류에 따라 다양하다.

참고가 되셨나요? 그럼 즐거운 하루 되세요^ㅡ^;
출처백과사전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