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터널 다이오드, 발진기 기초적인 질문입니다.(내공100)
터널 다이오드의 부성저항으로 발진이 가능하다 배웠습니다.
1. 발진이 사인파, 코사인파처럼 교류를 의미하는게 맞죠?
2. 터널 다이오드에서 발진을 일으키려면
계속 전압을 바꿔줘야 하나요? 아니면 정전압을 입력해도 발진이 일어나는 건가요?
3. 발진기의 사용목적이 뭔가요? 실생활에서 쓰이는 곳이 있나요?
내 프로필 이미지
  • 질문수102
  • 채택률95.6%
  • 마감률100.0%
닉네임비공개
작성일2020.01.18 조회수 415
질문자 채택
1번째 답변
kd****
채택답변수 1만+받은감사수 457
절대신 열심답변자
프로필 사진

2016 교육, 학문 분야 지식인

전기, 전자 공학 2위, 영상, 음향 가전 91위, 물리학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프로필 더보기

1.발진이라는 것은 직류처럼 일정한 전압에서 시간에 따라 전압이 변하는 형태의 파형을 만드는 것이지 그파형이 꼭 사인파는 아닙니다. 실제로 사인파를 만드는 발진회로는 윈브릿지,이상형발진,LC공진형등에서만 가능하고, 터널 다이오드에서 나오는 파형은 거의 펄스 형태입니다.

2.전압을 바꾸어줄 필요는 없습니다. 적당한 전압과 과도한 전류가 흐르지 않토록해줄 저항정도면 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PuG8CCUbg58

7분 15초정도에서 발진하는 파형을 보여주네요.

3.글쎄요. 어찌보면 우리가 사용하는 모든 가전제품에는 발진이 가장 기본입니다.

님이 사용하는 PC에서는 수정발진자로 발진한 Clock에 의해 CPU가 동작되고, 휴대폰에도 발진신호와 수신되는 신호를 서로 믹서시켜 증폭하여 통화가 되는 것입니다.

다만 요즘은 워낙 좋은 발진회로나 소자가 많기떄문에 터널 다이오드로 발진회로를 구성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

저도 수십년동안 터널 다이오드는 한번도 구경해본적이 없습니다. 그냥 그런것이 있다는 것만 압니다.

참고하세요.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