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NAVER 연예

"당신은 진정한 코미디언" 엄용수→남희석까지…故 남보원 향한 추모 지속[종합]

남보원 별세... '영정 속 환한 미소'

사진=연합뉴스
[스포츠조선닷컴 김준석 기자] 원로 코미디언 남보원이 별세한 가운데, 후배 개그맨들의 추모가 이어지고 있다.

코미디언 남보원은 지난 21일 오후 4시께 폐렴으로 사망했다. 향년 84세. 폐의 기능이 떨어져 얼마 전 의식을 잃고 병원에 실려 갔다가 고압 산소호흡기 치료로 의식을 회복했으나 결국 의식을 잃고 운명했다.

1960년 연극배우로 데뷔한 남보원은 1963년 영화인협회가 주최한 '스타탄생 코미디'에서 1위를 차지하며 화려하게 데뷔했다. 극장식 코미디 황금기였던 1960년대부터 TV가 보급되는 1970년대의 쇼프로그램 전성시대를 거쳐 1980년대까지 한국 코미디를 주도하며 많은 인기를 얻었다.

특히 남보원은 전투기 엔진소리와 이륙 모사음, 출항하는 뱃고동, 기차의 기적소리 등을 콩트 속에 녹여낸 개그 주특기로 인기를 누렸다. 후배 코미디언 고(故) 백남봉과 함께 '투맨쇼'로 코미디 황금기를 연 남보원은 1997년에는 제4회 대한민국연예예술상 대상 화관문화훈장, 2016년에는 제7회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은관문화훈장을 받았다.

남보원 빈소 찾은 엄용수

사진=연합뉴스
엄용수 대한민국방송코미디협회장은 한 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 "현존하는 코미디언 중 공연예술, 극장쇼, 악극단 무대에서 관객 웃기는 거로 대한민국 당대 최고였다. 또 남보원 축구단을 만들어서 후배들의 건강도 챙겨주셨던 분이다. 후배들이 정말 존경하는 선배였다"며 "명복을 빈다"고 안타까워했다.

코미디언 후배 남희석은 자신의 SNS를 통해 애도의 마음을 표했다. 남보원과 찍은 사진을 올린 그는 "진짜 코미디언. 선생님 뵙고 반성 많이 했습니다. 감사합니다"라고 남보원을 추모했다.

또 KBS 김선근 아나운서도 자신의 SNS를 통해 추모의 마음을 적었다. 김선근은 "누군가 '롤모델이 누구냐'라고 물어보면 제 대답은 늘 남보원 선생님이었습니다. 어릴 적 '테레비'에서 보았던 선생님의 기차소리와 뱃고동 소리는 원맨쇼라는 존재를 알게했고, 방송이란 꿈을 꾸게 했다"면서 "더 열심히 노력해서 조금 더 나아진 방송인이 되면 선생님과 꼭 한 번 함께 출연해보고 싶었는데...그래서 선생님 덕분에 제가 여기까지 올 수 있었다고 말씀드리고 싶었는데...이젠 저 혼자만의 속앓이가 되고 말았네요"라고 적었다.

이어 "선생님, 저를 만난적도 없으시고 알지도 못하시겠지만 저에겐 선생님이 롤모델이고 닮고 싶은 어른입니다. 천국에서의 원맨쇼도 선생님답게 유쾌하고 즐거울 것이라고 믿어요. 편히 쉬세요. 고맙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남보원의 장례는 코미디협회장으로 치러진다. 선영이 있는 경기도 남한산성 자락의 가족묘에 안장된다.

narusi@sportschosun.com

▶2020 신년운세 보러가기

▶눈으로 보는 동영상 뉴스 핫템

- Copyrightsⓒ 스포츠조선(http://sports.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연예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이 기사는 모바일 메인 연예판에 노출된 이력이 있습니다.

광고

AiRS 추천뉴스

새로운 뉴스 가져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