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우한 폐렴' 검역확대 촉구…"中 전역 여행 통제해야"

입력
수정2020.01.23. 오후 10:23
기사원문
박준호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철저한 방어망 구축, 적극적인 알림시스템 가동 필요"
"감염병 대응 인프라 구축 우려…우한 폐렴 진단키트조차 없어"
[인천공항=뉴시스]박미소 기자 중국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우한 폐렴' 사망자가 중국에서 증가하는 가운데 마스크를 쓴 시민들이 23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입국장 고정 검역대 열화상 모니터 앞을 지나가고 있다. 2020.01.23. misocamera@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준호 기자 = 자유한국당은 23일 중국발 '우한 폐렴' 확산과 관련해 정부에 철저한 방어망 구축과 적극적인 알림시스템 가동을 촉구했다.

한국당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의원 전원은 이날 성명서를 내 "'우한폐렴'이라고 불리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해 중국 외 국가들의 감염사례가 연이어 확인되면서 우리 국민들의 불안도 함께 커지고 있다"며 "코 앞에 다가온 한국의 설과 중국의 춘제라는 특수한 시기를 고려해 정부와 방역당국은 필사의 방어 태세를 갖춰야 한다"며 4가지를 제안했다.

먼저 현재 인천공항에서 실시하는 전수 검사 구역을 우한 직행 노선뿐만 아니라 중국 전역의 노선으로 적극 확대하도록 당부했다.

한국당은 "베이징, 상하이 등 우한 밖 지역에서도 환자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춘제에 약 13만명의 중국인이 한국을 방문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며 "현재 우한폐렴 방역의 제1전선인 인천공항에서부터 그 방어선을 더욱 두텁게 해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과거 사스(SARS) 사태가 반복되지 않도록 외교·보건 당국이 중국 정부에 정보 공유를 적극 요구하도록 했다.

한국당은 "2002년 중국에서 처음 시작돼 전 세계를 공포로 몰아넣었던 사스 사태 때도 중국 정부가 초동대응에 실패하고 정보 공개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아 37개국에서 774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며 "그 어떤 외교적 고려보다도 우리 국민의 생명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했다.

[인천공항=뉴시스]박미소 기자 = 중국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우한 폐렴' 사망자가 중국에서 증가하는 가운데 23일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입국장에서 인천국제공항 위생소독용역 직원들이 방역작업을 하고 있다. 2020.01.23. misocamera@newsis.com
태풍·미세먼지 등 재해 안전 안내문자처럼 우한 폐렴과 관련한 정확한 정보를 국민들에게 실시간으로 전달해 불안감을 해소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현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북한 개별관광' 정책도 전면 보류하도록 요구했다.

한국당은 "중국과 국경을 맞대고 있는 북한은 우한폐렴으로 인해 외국인 관광을 중단하고 국경을 잠정 폐쇄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가 북한 관광을 계속해서 추진하는 것은 국민 생명을 수호해야 하는 국가의 직무유기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경태 한국당 최고위원은 별도 성명서를 내 "중국 우한 폐렴 발병 지역에 대한 출입국을 전면 금지하라"고 촉구했다.

조 최고위원은 "발병지인 중국에서만 500명 이상이 감염됐고 일주일만에 감염자 수가 10배 이상 폭발적으로 늘어나며 전염성 또한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며 "중국과 인접한 홍콩, 마카오, 대만 등 중화권 국가들과 한국, 일본, 태국 등에서도 감염환자가 발생하고 있고 심지어 미국에서도 환자가 발생했고 중남미 국가들에서도 의심 환자가 나오고 있을 정도"라고 전했다.

그는 "2003년 전세계를 공포로 몰아넣었던 사스 사태 때와 같이 감염 바이러스가 전세계적으로 창궐할 조짐을 보이고 있는 아주 위중한 상황"이라며 "사태가 매우 심각해지고 있는 만큼 정부는 자제령을 내릴 것이 아니라 바이러스 사태가 해소될 때까지 발병지역에 대한 출입국 금지는 물론 중국 전역에 대한 여행도 통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의사 출신인 신상진 한국당 의원도 보도자료를 내 "현재 우리 정부의 감염병 대응 인프라 구축 상황을 고려하면 효과적이고 신속한 대응이 가능할지 크게 우려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라며 "우한 폐렴을 진단할 수 있는 진단키트조차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밝혔다.

신 의원은 "보건당국은 마스크 착용, 손씻기, 해외 여행력 신고 등 범국민 예방 홍보에 그칠 것이 아니라 하루빨리 진단키트 준비 및 치료제 개발을 할 수 있도록 비상체계로 돌입해 부족함 없는 지원을 하는 등 현 상황에 적극 대응해야 한다"며 "아울러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뿐만 아니라 기획재정부, 외교부 등 관계 정부부처가 현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적극 대응하라"고 촉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pjh@newsis.com

▶ K-Artprice 오픈! 미술작품 가격을 공개합니다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