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우한폐렴 증상, 치료, 예방, 전염성, 치사율, 현황

by 한ssi 2020. 1. 24.
반응형

우한폐렴이란? 우한폐렴 현황



신종코로나바이러스에 의한 질환으로 사람과 동물이 모두 걸릴 수 있는 인수 공통 감염병으로 2019년 12월 중국 호북성 우한시에서 집단발병한 폐렴을 말합니다.

2019년 12월 12일 화난해물도매시장에서 최초로 감염이 이루어진것으로 파악되었으며 최초 감염이 19일 경과되고나서 알려져 중국과 주변국으로 확산될 우려가 더욱 높아졌습니다.



실제로 상하이, 광동, 베이징 등에서도 확진자가 나오면서 전염지역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2020년 1월 현재는 우리나라와 태국, 베트남, 싱가포르, 일본 등에서도 확진자가 나오고 있으며 1월 22일에는 미국에서도 확진자가 나와 전세계적으로 퍼지고 있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중국내 확진자는 800명이 넘으며 사망자는 25명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우한폐렴 전염성, 치사율



우한폐렴의 전염성은 강한 편이지만 사스(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만큼은 아니라고 합니다.

사람과 사람간에 전염은 되지만 RO추정치(전염 속도 지수)는 1.4~2.5로

메르스 0.4~0.9보다는 높지만 사스 2~5보다는 낮은 수치입니다.



치사율 또한 약 4%로 사스와 메르스의 치사율 10%, 35%에 비해 낮은 편입니다.

그렇다고 안심해서는 안되는게 늦게 발견할수록 치사율이 높아지므로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한폐렴 증상



우한폐렴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독감과 비슷한 근육통과 기침

2. 38도 이상의 고열 발생

3. 심한 경우 호흡곤란과 폐렴증상이 발생

4. 위장장애, 설사

5. 오한






우한폐렴 예방과 치료



우한폐렴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의한 것인데 아직 치료법이나 치료제는 개발된 것이 없기 때문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한폐렴 예방수칙 

1. 중국 우한을 방문할 경우 가금류, 야생동물과의 접촉을 피하고 시장, 의료기관과 같이 감염 위험이 있는 곳은 방문을 자제합니다.


2. 귀국한 뒤 14일 안에 우한폐렴 관련 증상이 발생할 경우 질병관리본부(1399)로 신속하게 연락합니다.


3. 외출 후에는 30초이상 손을 깨끗하게 씻습니다.


4. 사람이 많은 곳에 갈때는 마스크를 항상 착용합니다.


5. 기침을 할때는 소매로 입을 가리고 하고 기침 후에는 손을 깨끗하게 씻습니다.



우한 폐렴 예방수칙(출처 : 질병관리본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