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 무료교육’, 1365·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및 복지넷·복지로 관심자 취업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이병학 기자

2020-01-26 09:00:00

‘자기계발 무료교육’, 1365·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및 복지넷·복지로 관심자 취업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빅데이터뉴스 이병학 기자] 한국능률교육평가원(교육청 등록 원격평생교육원)은 1365자원봉사센터와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복지넷, 복지로 등의 경력인정 자원봉사 포털 관심자에게 경력인증을 통한 관련 취업을 준비할 경우 취업활동에 활용되고 있는 ‘자격기본법 제17조’에 의거한 각 종 미술, 음악 등의 16종 심리상담사자격증과 리더십, 인성코칭 등의 12종 지도사자격증을 ‘무료교육’ 지원함으로써 취업준비생의 스펙업 뿐 아니라 자기계발을 돕고 있다고 전했다.

무료교육은 학습자의 선택 하에 최대 3과정까지 동시신청 또는 누적신청이 가능하다. 접수방식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무료수강신청을 진행하면 매 주 월요일에 개강이 시작되며 자격증 별로 4~6주의 100%온라인교육과정이 진행되어 강의교재가 제공되고 최종합격 시 1급과 2급 자격증 동시 발급 및 취업실무특강 지원의 혜택이 부여된다.

무료교육은 해당 과정을 희망하는 자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고졸·대학생 취준생, 경력단절여성 취업준비생, 직장인 및 중장년 시니어를 포함한 각 종 국비지원 미해당자(실업자·재직자 국민내일배움카드, 취업성공패키지를 비롯한 문화누리카드, 아이사랑·행복카드, 국민행복카드 등)도 신청가능하며 고용보험의 실업급여, 육아휴직급여 중인 자도 지원대상이다.

1365자원봉사센터포털은 개별분포로 되어있던 자원봉사정보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로 자발성, 무보수성, 공익성, 지속성을 가진 자원봉사의 취지를 살려 전국 단위의 자원봉사가 가능하며 연계기관을 통한 실적확인서를 발급받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는 전국 자원봉사단체, 기관의 상호간 네트워크 체계를 구축해 자원봉사자의 봉사실적을 정확하고 체계적으로 누적관리하고 나아가 봉사실적에 대한 인정, 보상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자원봉사 사업제도이다. 봉사 신청 및 완료 시 실적인증서 발급이 가능하다.

복지넷은 사회복지사 대표포털로 각 종 자원봉사프로그램, 취업정보, 봉사경험후기 등을 확인하여 복지, 봉사의 정보성 확인이 가능하다. 복지로는 ‘함께 만드는 복지’를 목적으로 각 지역 별 복지정보뉴스 및 복지민원서비스, 부정수급 등을 신고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하여 올바르고 정의로운 복지시스템을 운영하여 개인복지만족서비스를 제공 중에 있다.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법적효력을 발휘하는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미술심리, 음악심리, 놀이심리, 인지행동심리 등 다양한 자격증종류가 있으며 해당 자격증들은 맞춤형복지포탈을 통한 자원봉사 경력인증 시 ‘보건복지부 지역사회바우처 시설의 영유아발달지원, 아동청소년심리지원/정서발달/비전형성, 다문화아동발달지원 등에 심리상담센터의 제공인력’으로 업무가 가능하도록 명시가 되어있다. 물론 바우처 시설 뿐 아니라 각 종 상담·복지·교육·문화센터 시설의 업무에도 활용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자격증교육은 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까지의 심리치유과정을 진행 중이다. 아동의 경우 놀이, 음악, 미술치료 등을 통해 아이의 성장과정을 돕고 ADHD, 틱장애(뚜렛증후군), 자폐증 등의 발달장애에 대한 심리교육업무에 활용되어 아이의 리더십·창의력·자신감키우기, 독서습관을 통한 독후감 잘 쓰는 법, 공부하기 싫을 때 동기부여를 통해 공부 집중하는 법, 집중력 높이는 법 등을 배울 수 있다. 또한 파닉스 등 유아영어발음, 문장, 어휘 등의 초등영어 향상과 다문화가정 등의 한국어 방과후지도사, 난독증 개선의 언어발달지도업무 관련 자기계발과 스펙업 직무향상에 사용되고 있다.

관련 자격증으로는 동화구연, ASMR 등의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과 그림그리기와 가베, 컬러링북, 모래놀이 등의 교육과정을 배우는 놀이심리상담사 자격증, 미술심리상담사 자격증 등이 교육을 통한 아이와의 공감대 형성교육에 활용되고 있다. 방과후지도사, 언어발달지도사, 초등영어지도사 등의 학습지도 관련 자격증 역시 해당 무료교육 자격증에 해당된다.

청소년에서 성인, 노인까지의 자격증종류 역시 다양하다. 학교폭력(왕따), 히키코모리와 치매초기증상(알츠하이머, 파킨슨병, 뇌졸중) 등의 예방교육업무가 가능해 청소년복지, 노인복지, 장애인복지서비스 관련과정과 우울증, 공황장애, 불면증과 함께 조현병, 화병증상 등의 정신질환 치료에 관련된 인지행동심리상담사, 분노조절상담사 과정이 있으며 감정코칭, 카운슬러, 심리테스트 마케팅, CS 관련 진로코칭업무를 위한 진로적성·명리심리(사주풀이 만세력)교육과정이 있다. 28개의 무료교육 자격증종류는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모든 자격증은 위에서 말한 법적효력에 의해 미래유망직업 자격증 및 인기자격증, 주부추천자격증으로 주목받고 있다. 주요 활용처는 위에서 설명한 보건복지부 바우처 시설의 취업준비와 함께 심리상담센터, 청소년상담센터, 부부상담클리닉 등의 상담시설뿐만 아니라 육아종합지원센터, 다문화가정지원센터, 재가노인복지센터와 같은 복지시설 및 어린이집, 학원, 공부방, 홈스쿨링 교육 분야 등에도 사용되고 있다. 또한 키즈카페, YMCA, YWCA, 청소년수련관 및 이마트문화센터, 롯데마트문화센터, 홈플러스문화센터 등의 문화교양 프로그램에도 활용되고 있다.

이에 교육원에서는 홈페이지 내 취업정보사이트를 동시 운영하여 자격증을 취득한 학습자들에게 일자리정보를 추가제공하고 있다. 취업정보센터 사이트는 여러 구인구직사이트(벼룩시장, 워크넷, 사람인, 아이소리 등) 관련 일자리정보를 선별하여 수시로 업로드 중이며 면접 시에 필요한 취업이력서양식, 취업자기소개서 잘 쓴 예 등을 같이 확인할 수 있다. 최근 오프라인 실무특강 개설과 2020 대한민국 교육박람회 참여를 통해 해당 정보를 학습자에게 직접 제공하기도 했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무료교육 이벤트는 평생교육시대에 맞춰 제한조건이 없다 보니 관련 업무가 아닌 국가자격증(국가전문자격증, 국가기술자격증, 국가공인자격증)을 주관하는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국시원 등의 관심자 뿐만 아니라 사회복지사자격증을 비롯하여 보육교사·평생교육사·한국어교원자격증 등의 관련 업무 자격증 취득자는 직무능력강화를 위해서 교육원의 자격증을 취득 중에 있다.

무료교육 자격증 및 취업정보 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게시판, 대표전화상담,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추가, 네이버톡톡 등을 통해서도 알아볼 수 있다.

이병학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