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백두산 화산폭발

저는 안성에 사는 6학년 학생입니다.

숙제를 하다가 백두산 폭발에 대해 알게 되었는데 궁금한게 많아서 질문을 몇개 올립니다.

답변부탁

이상한 거 쓰면 신고 갑니다.

 

 

 

만약 백두산이 폭발한다면 우리나라 어케 되나요

 

백두산 화산폭발은 아이슬란드 화산폭발의 몇 배나요?

 

백두산 폭발하면 북한은 어케 되나요

 

백두산은 언제 폭발하나요

 

만약 용암이 서울로 온다면 어케 되나요? 서울 초토하 되나요

 

 

 

 

 

내 프로필 이미지
  • 질문수3
  • 채택률0.0%
  • 마감률33.3%
닉네임chlt****
작성일2010.07.01 조회수 484
답변하시면 내공 1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내공 25점을 드립니다.
1번째 답변
josh****
채택답변수 20
중수
프로필 사진

재난재해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프로필 더보기

우리나라...화산재만 오겠지요...잘못하면 뒤덮일수도 있고요.

아이슬란드 화산폭발의 1000배입니다.

북한은 초토화 됩니다.그래서 잘하면 통일될수도???

2014~2015년 쯤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용암은 안옵니다.하지만 화산재는 오겠지요.

출처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

2번째 답변
탈퇴한 사용자의 답변입니다.
프로필 사진

만약 백두산이 폭발하면 우리나라는 정신을 못차리고

숨을 잘 못 쉬어서 잘못하면 죽을 수도 있습니자.

백두산 화산 폭발은 아이슬란드의 화산폭팔의 한50배에서100배정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리고 백두산 폭발하면 북한이 우리가 자기나라 폭발해서 쳐들어 올것 같다고 아우성 댈것 입니다.

백두산은 폭발할지 아직모르지만 한 2015년 정도가 될것 같습니다.

그리고 용암이 서울로 온다면 그럴일은 없겠지만 아마도 서울은 망할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꾹눌러 주세요☆☆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

3번째 답변
dugh****
채택답변수 8
초수
프로필 사진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프로필 더보기

 

1. 의정부까지 화산재가 날아오면 인명피해가 크나요?

 

 일단, 화산쇄설물의 정의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화산이 폭발하면 용암류나 화산가스 외에도 화산체의 파편이나 용암이 대기에 노출되어

순간적으로 굳어 만들어진 것들이 쏟아지는데, 이를 화산쇄설물이라고 합니다.

화산쇄설물은 그 크기에 따라 화산진, 화산재, 화산력, 화산암괴 등으로 나뉩니다.

 

 화산 폭발에 의해 직접적으로 가장 큰 피해를 야기하는 것이 화산쇄설류입니다.

유독성의 화산가스를 포함한 고온의 화산쇄설류는, 최대 시속 300km이상의 속도로 주변을 덮치게 됩니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이 화산쇄설류는 주변 수십km 정도에만 영향을 미치므로

지도에 보이듯이, 백두산에서  의정부까지는 상당한 거리가  있어 직접적으로 화산쇄설류의 영향이 의정부까지 미치지는 않을 듯 합니다.

하지만 화산쇄설물 중, 입자가 작은 화산진 및 화산재의 경우에는 대기중 성층권 인근까지 상승하여 제트기류를 타고 수 백 ~ 수 천km 이상 확산됩니다.  따라서 만약 의정부가 백두산 화산 폭발에 의한 영향을 받는다면 제트기류를 타고 온 화산재 내지는 화산진이 떨어지는 정도일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편서풍 지대로, 위 그림에 보이듯이 화산재의 대부분은 편서풍을 타고 동해~일본 북부 쪽으로, 멀리는 알래스카 방면으로 확산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의정부 지역까지 화산재가 날아오기는 힘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거시적인 바람의 흐름을 바탕으로 한 추측인만큼, 국지적으로는 한반도 남쪽도 화산재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화산재 노출시 영향.

화산재는 용암이 분출하는 과정에서 흩날려 미세하게 굳은 유리질 조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미세한 입자를 흡입하면 호흡기계통에 큰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토양이나 하천, 호수 등을 산성으로 만들어 생태계를 교란하며, 태양빛을 차단하여 일시적인 냉해현상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또한 이번 아이슬란드 화산폭발 때와 같이, 대규모 항공기 결항 사태는 물론이거니와, 미세 먼지 농도 증가로 인해 반도체 산업 등 정밀산업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됩니다.

한마디로 말씀드리자면, 백두산 폭발이, 질문자께서 우려하시는대로 의정부지역까지 '대참사' 수준으로 큰 인명피해를 야기할 가능성은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2.화산폭발후 지진까지 일어나면 다시 추스리는데 시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화산분화 전후로 지진활동이 활발해지기는 하지만, 이는 화산 하부 마그마 챔버의 마그마 압력 상승으로 인한 국지적인 현상(그래도 큰 스케일이긴 하지만)에 의한 것으로,

일반적으로 일본이나 미국 서부 등 큰 지구조적 에너지가 응축된 단층지대와 비교하여서는, 큰 규모의 지진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백두산 폭발 후에도 지진이 일어날 수 있지만, 이것이 질문자께서 생각하시는 바와 같이, 화산폭발 후 설상가상으로  고베 대지진과 같은 대규모 지진이 일어나는 상황은 가정하기 어렵습니다.

 

화산폭발의 규모가 얼마나 되느냐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일단 백두산 분화로 인한 화산쇄설류 및 용암류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반경 수 십 km 가량은, 그야말로 완전히 초토화되고 모든 것이 흔적도 없이 파묻히고 불타버릴 것입니다. 이런 상황을 추스른다는 표현은 맞지 않는 듯 하고, 사람이 다시 접근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수 개월에서 수 년이 걸리겠지요. 재분화의 위험성과 함께 유독성 화산가스의 위험성 및 열기 때문이지요. 화산쇄설류와 용암이 덮어버린 지역에, 예전처럼 다시 초목들이 우거지려면 적어도 수십 년 이상이 소요될 것입니다.

폭발지역과 조금 더 떨어진 지역에서도, 다량의 화산재로 인해 토양 및 수질 산성화가 심각할 것이며, 자연적으로 회복되는데 또 10년 이상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요약하자면, 화산 반경 수 십 km 이내의 지역은 완전 초토화되며, 예전과 같은 자연환경을 회복하려면 적어도 수십 년이 소요된다. 그 밖의 지역 또한 화산재 등의 영향으로 짧게는 수 개월~ 수 년 간의 회복기간이 필요할 것이다.

 

 

----------

 

이상입니다.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

4번째 답변
woqh****
채택답변수 11
초수
프로필 사진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프로필 더보기

뛰어쓰기 가지고 뭐라하면 싸맞습니다..5년이상 않썻으니까 말이야..

정확히는아니지만 1천년전 고려시대 백두산폭발은 아이슬란드1000배로 알고있습니다.....지금도1000로폭발

한다는건아니지만..5년이내에 폭발할가능성이 있고 용암.. 오면서 굳겠죠? 서울엔 올일이없죠..북한 지금 땅굴파기 정권 교체등으로 신경쓰는데 백두산??중국에뺏겨도 신경않씁니다 그런애들이 지들 국민이나 재대로 보호해줄지..라는생각이..한국은 화산재로인해 이상기후&돈으로인한 피해..그러니까 택배 관광수입.

대폭줄어듭니다..그러고 화산터질때 근처에있다면 폼페이처럼될수도있고 질식사 용암으로 사망 화산 분출물로인해 사망.그래도 북한은 망하지않습니다..터지면 뭐 발악으로 한국칠꺼같은. ㅋㅋ

아.글고 초딩이라고 초딩이시간에왜하냐? 짓거리지마 중딩임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

5번째 답변
웬디
채택답변수 81
고수
프로필 사진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프로필 더보기

-그럼 이제부터 제 성심 껏 답변 드리도록 할께요~^^

1. 만약 백두산이 폭발한다면 우리나라 어케 되나요

만약 푝발하면... 저희 꼼짝없이 죽죠... 물론 남한을 말하는게 아니라 북한을 말하는거에요... 저희에게는 적어도 용암이 흘를 위험은 거의 없다고 보기때문에... 굳이 그렇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을 거 같아요~^^
2. 백두산 화산폭발은 아이슬란드 화산폭발의 몇 배나요?

아아아~ 1000배나 된다고 그러더군요... 아이슬란드 화산 폭발도 어마어마했는데... 도데체 백두산 폭발은 얼마나 클까요? 무사했으면...

3. 백두산 폭발하면 북한은 어케 되나요

만약 백두산 폭발하면... 서울 초토화보다는 북한 초토화가 맞을 듯 하네요... 북한은 용암+화산재+화산가스 잖아요. 만약 지금 북한사람은 살고싶다면 다른 나라로 떠나는 것 말고는 그다지 좋은 방법은 없을듯 하네요... 물론 그렇다고 저희도 안전한 건 아니죠. 바로 위에서 폭발하는데...

4. 백두산은 언제 폭발하나요

2014년~2015년 사이에 폭발한다고 하더라고요... 아아~ 아직 나이도 어린데...ㅠㅠ 다행이도 지금 저희가 북한에서 안산다는 게 다행일 뿐... 하지만, 바로 위에서 일어나기에... 걱정이 좀 되네요...ㅠㅠ

5. 만약 용암이 서울로 온다면 어케 되나요? 서울 초토하 되나요

솔직히 용암이 서울로 올 확률을 1%도 안되는 걸로 알고 있어요. 솔직히 북한은 저희보다 영토 넓잖아요... 단지 산이 많을 뿐이지요... 그런데도, 만약 서울로 온다면 초토화 되는 거 당연 하고요... 그래도 북한보단 덜 초토화 되겠지요... 근데 서울까지는 안올 꺼 같고, 38선전에서 멈출 껏 같네요... 그래도 아이슬란드보다 1000배나 된다니깐... 걱정이 앞밀려오네요...ㅠㅠ 저희도 대비를...ㅠㅠ

 

 

-멀쩡하게 휴화산이다가 또 다시 부글부글 끓는 백두산... 아~폭발할거 생각하니깐 너무 슬프네요...ㅠㅠ 저희도.... 미리 대비를??? ㅎㅎㅎ

 

-그럼 좋은 정보였기를 바래요~^^

출처제 머리에서 나왔어요~^^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

2개 더보기 현재 페이지5/전체 페이지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