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전우치인물에데하여?
내 프로필 이미지
  • 질문수12
  • 채택률66.7%
  • 마감률66.7%
닉네임idng****
작성일2014.12.15 조회수 14,627
답변하시면 내공 1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내공 25점을 드립니다.
지식인 채택
1번째 답변
성공참됨
채택답변수 1만+받은감사수 79
우주신
프로필 사진

국어 어원, 어휘 7위, 신화, 전설 2위, 신조어, 유행어 3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프로필 더보기

1. 전우치에 대하여

   전우치는 실존 인물입니다. 조선 시대 중종 때 실존 인물로 본관은 담양(潭陽)이며 송도(松都: 당시 개경 , 오늘날의 개성)에서 출생하였으며, 서울에서 미관말직으로 지내다가 사퇴하고 송도에 은거하면서 도술가(道術家)로 널리 알려지게 된 인물로 '도술을 부려 백성을 현혹시켰다고' 하여 옥에 갇혔다가 옥사하였다고 합니다.

 

     1614년(광해군 6)에 이수광이 편찬한 지봉유설(芝峰類說)에는 '전우치는 본래 환술과 기예에 능하고 귀신을 잘 부렸다고 합니다.' 이수광(李晬光)이 지은 지봉유설(芝峰類說)은 조선시대 최초의 백과사전으로 평가를 받을 만큼 풍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전우치는 16세기 명종 연간에 황진이와 서경덕을 배출한 도시 송도, 즉 개성에서 그들과 함께 살았던 기인이자 도술가였다고 알려주고 있습니다. 지봉유설(芝峰類說)이나 대동기문(大東奇聞) 같은 조선시대의 각종 기록에는 전우치가 "환술(幻術, 변신술, 둔갑술)과 기예(技藝)에 능하고 귀신을 잘 부렸다"거나 "밥을 내뿜어 흰나비를 만들고 하늘에서 천도(天桃)를 따 왔다", "옥에 갇혀 죽은 후 친척들이 이장(移葬)하려고 무덤을 파니 시체는 없고 빈 관만 남아 있었다"는 등 그에 관한 신비한 행적이 공통적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