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메르스 사망자·3차 감염 발생…당국 부실대응 도마

송고시간2015-06-02 05:43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안경 착용하는 문형표 장관
안경 착용하는 문형표 장관

안경 착용하는 문형표 장관
(서울=연합뉴스) 이상학 기자 =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이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메르스 및 탄저균 대책 긴급 당정협의'에서 안경을 착용하고 있다. 2015.6.1
leesh@yna.co.kr

(서울=연합뉴스) 한지훈 기자 = 국내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확진 환자 가운데 사망자와 3차 감염자가 발생하게 된 것은 보건당국의 방역이 초기부터 부실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2일 보건당국에 따르면 전날 오후 사망한 메르스 의심환자 S(58·여)씨는 최초 확진 판정을 받은 A(68)씨와 지난달 중순 ⓑ 병원 같은 병동을 사용하다 메르스에 감염된 것으로 파악된다.

이날 추가된 6명의 메르스 확진 환자 중 S씨를 포함한 4명이 A씨와 같은 병실이 아닌 같은 병동을 이용한 환자나 보호자였다.

더구나 나머지 2명은 16번째 확진 환자인 P(40)씨와 지난달 말께 ⓓ 병원 같은 병실에 머무르다 3차 감염됐고, 앞서 P씨는 A씨와 같은 병실이 아닌 같은 병동을 사용한 환자였다.

문제는 보건당국이 애당초 지난달 20일 첫 메르스 확진 판정 후 A씨와 같은 병실을 사용한 환자, 보호자, 의료진 등에 대해서만 격리 관찰과 역학조사를 했다는 점이다.

이후 보건당국은 지난달 28일 6번째 확진 환자인 F(71)씨가 A씨와 같은 병실이 아닌 같은 병동에서 입원했던 환자였다는 사실을 확인한 후에야 뒤늦게 역학조사 범위를 확대했다.

보건당국이 메르스 발생 초기부터 격리 관찰자 지정과 역학조사 등 방역 체계를 제대로 가동했다면 F씨를 신속히 치료하고 3차 감염도 막을 수 있었다는 가정이 가능하다.

보건당국은 지난달 31일에 이르러 민관합동대책반을 구성하고 ⓑ 병원을 중심으로 역학조사를 다시 해 격리 대상자를 불과 이틀 만에 129명에서 682명으로 늘리는 등 늑장 대응했다.

보건당국은 메르스 치사율이 40%에 달하지만, 환자 1명당 0.6명을 감염시켜 전파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판단했지만, 실제로는 치사율이 비교적 낮고 감염력이 높은 정반대였다.

보건당국은 이 같은 오판을 이미 인정한 바 있다.

문형표 복지부 장관은 지난달 31일 브리핑에서 "메르스의 전파력에 대한 판단과 최초 환자에 대한 접촉자 그룹의 일부 누락 등으로 인해 국민 여러분께 심려와 불안을 끼쳤다"고 사과했다.

hanjh@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