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가 끝나면서 4·15 총선을 둘러싼 여야가 본격적인 기싸움에 돌입했다.

28일 여야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더불어민주당 영입 인사인 원종건 씨의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논란, 검찰 인사 및 법무부 감찰 문제를 놓고 공방을 이어갔다.

여야는 이날 한 목소리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을 놓고 초당적 대응을 강조했다.

다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정부의 대응을 의문시하는 야당의 태도를 지적했고, 야당은 정부가 부실하게 대응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국가 감염병 예방 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집중력이고, 가장 위험한 것은 불신과 공포”라며 “국민 생명이 걸린 사안은 정쟁 대상이 아니며 여야가 따로 없다”고 강조했다.

한국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책 태스크포스(TF)’ 회의를 열고 정부가 수수방관하다가 뒷북대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3·4번째 확진자는 모두 입국 당시 공항 검역 시스템을 무사히 통과했다. 이 정권은 여전히 안일하게 대응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새로운보수당 유승민 보수재건위원장은 기자회견에서 “중국과 한국 간 여러 왕래에 대해서도 자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우선이라는 원칙하에 필요하다면 출입국 금지를 포함해 모든 조치를 빨리 취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다만 이에 대해 이 원내대표는 “어려울 때 친구가 진짜 친구”라면서 “이런 상황일수록 한중 양국 국민의 혐오를 부추기는 행동은 자제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보수 야당은 검찰의 최근 인사와 최강욱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 기소 과정에서 불거진 논란에 대해 강도 높은 비판을 이어갔다.

특히 최 비서관 기소 과정에서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 윤석열 검찰총장의 기소 지시를 따르지 않았다는 점, 최 비서관이 ‘검찰권을 남용한 기소 쿠데타’라고 언급한 점을 부각시키며 공세를 강화했다.

한국당은 이날 ‘검찰학살 TF’를 열고 특검 추진 방침을 재확인했으며, 국정조사 카드도 언급했다.

김재원 정책위의장은 “이성윤 지검장이 저지른 막대한 직권남용 행위를 오히려 윤석열 총장에게 뒤집어씌워 감찰이란 방식으로 윤 총장을 쫓아내려고 하고 있다”며 “천하의 잡범을 두둔하기 위해 청와대가 온갖 일을 벌이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함께 한국당은 정치적 독립성 강화를 위해 검찰총장 임기(2년)를 대통령 임기(5년)보다 길게 하는 방안도 총선 공약에 포함시킬 방침이다.

바른미래당 안철수 전 의원도 “합법적 수사를 무력화시킨 현 정부는 민주주의와 법치주의라는 헌법 정신을 파괴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새보수당은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성윤 지검장을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검찰 인사를 ‘원칙에 따른 균형 인사’로 평가, 검찰 수사와는 별개로 보고 있는 만큼 직접적인 대응은 하지 않았다.

또한 민주당 영입 인재 2호인 원종건 씨의 미투 논란을 두고 야당의 비판이 쏟아졌다.

이날 영입 인재 자격을 반납한 원 씨는 기자회견에서 “(인터넷에) 올라온 글은 사실이 아니다”면서도 “민주당 21대 총선 영입 인재 자격을 스스로 당에 반납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당 차원의 조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당 차원에서 사실관계나 여러 관련된 내용을 확인해 결과에 따라 원칙적으로 엄정하게 대응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두고 한국당은 민주당 의원의 과거 미투 논란까지 언급, ‘더불어미투당’이라고 비판했다.

송희경 의원은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의 각종 성 추문과 미투의 끝이 어디인가. 이런 오명은 민주당의 감성팔이식 쇼잉 인재영입이 불러왔다”고 꼬집었다.

정의당도 오현주 대변인 논평을 통해 “피해 여성에 대한 사과 한마디 없는 기자회견문”이라면서 “이런 인사를 버젓이 영입 인재로 내세운 민주당의 검증시스템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