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원종건 미투' 덮친 여당…김의겸·정봉주 추가 논란 차단 주력(종합)

송고시간2020-01-28 18:34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원종건 영입인재 자격반납, 김의겸·정봉주에는 불출마 우회 권고

민병두·이훈 정밀심사 예정…지역구 후보 공모 마감·하위 20% 개별통보

우상호 "한 석이라도 더 얻는게 소중…성인군자만 공천하려 해선 안돼"

기자회견 하는 미투 논란 원종건
기자회견 하는 미투 논란 원종건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미투 논란이 제기된 더불어민주당 2번째 영입인재인 원종건씨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영입인재 자격을 자진 반납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jeong@yna.co.kr

(서울=연합뉴스) 차지연 서혜림 이보배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4·15 총선을 앞두고 야심 차게 영입한 인재 2호 원종건(27) 씨에 대한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폭로로 대형 악재를 맞았다.

원씨가 미투 폭로가 나온 지 하루 만인 28일 기자회견을 열고 영입인재 자격 자진 반납을 선언하는 등 당은 이번 악재가 총선에 미칠 영향을 조기에 차단하는 데 부심하고 있다.

민주당은 안희정 전 충남지사, 민병두 의원, 정봉주 전 의원 등에 대한 미투 폭로로 이미 여러 차례 타격을 받은 바 있다.

지난 2012년 총선 때는 김용민 씨의 막말 파문을 제때 정리하지 못해 선거판 전체에 영향을 준 뼈아픈 기억도 있다.

원종건 "파렴치한 사람으로 몰려 참담…영입인재 자격 반납" / 연합뉴스 (Yonhapnews)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zyRmDqCk4H8

원씨가 "올라온 글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의혹을 부인하면서도 자격 반납과 총선 불출마를 결정한 배경에는 진실 공방이 총선까지 이어져 계속 논란이 될 가능성을 아예 막아야 한다는 판단이 깔렸다.

그러나 그간 호평을 받아 온 민주당의 총선 인재영입은 이번 논란으로 흠집이 났다. '보안 유지'를 위해 소수 인재영입 실무팀만 정보를 공유해온 탓에 검증이 부실했다는 당내 불만도 커지고 있다.

한 최고위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인재영입과 관련해서는 지도부에도 정보가 제대로 공유되지 않고 있다. 검증에도 한계가 있었던 것 같다"며 "일어나지 말아야 할 일들이 일어나 굉장히 걱정이 된다. 재발하지 않도록 하는 방안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원씨뿐 아니라 영입인재 8호 이소영 변호사가 '환경전문변호사'로 자신을 소개했으나 대한변호사협회 '전문' 변호사 등록 절차가 없었다는 점이 문제가 되기도 했다.

29일 최고위원회의에서는 영입인재 전반에 대한 검증 강화 방안과 앞으로 추가 발표할 영입인재와 관련한 당내 소통 문제 등이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14번째 영입인사 환영인사 하는 민주당 이해찬 대표
14번째 영입인사 환영인사 하는 민주당 이해찬 대표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14번째 영입인재 환영식에서 환영 인사를 하고 있다. jeong@yna.co.kr

총선에 미칠 영향을 차단하기 위해 민주당은 원씨 이외의 다른 '논란 인사'에 대해 보다 엄격한 기준을 적용할 것으로 보인다. 미투 폭로를 당했던 민병두 의원, 정봉주 전 의원과 사생활 문제가 불거졌던 이훈 의원, 부동산 투기 논란을 빚은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 등이 그 대상이다.

김 전 대변인과 정 전 의원에 대해서는 당이 우회적으로 불출마를 권고했다. 공천 배제 등 강제적 방식보다는 권고와 설득을 통해 두 사람이 스스로 결단하도록 유도하겠다는 생각이다.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은 이날 고위전략회의 후 기자들이 '정 전 의원, 김 전 대변인의 결단을 간접적으로 요청했는가'라고 묻자 "요청이 됐을 것"이라고 답했다.

정 전 의원이 페이스북에 '당 지도부로부터 불출마를 통보받은 일이 전혀 없다. 오늘 후보 등록을 마쳤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서는 "민주당의 검증을 통과한 적이 없는데 민주당 예비후보로 등록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민병두 의원과 이훈 의원에 대해서는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가 공천관리위원회에 '정밀심사'를 요청했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적격 여부를 떠나 소위원회를 통해 상세히 논의된 부분들이 있고 그 내용을 모두 공관위에 넘겼다. 공관위에서 해당 자료들을 바탕으로 판단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검증위는 민·이 의원을 포함해 10여명의 예비후보를 공관위 정밀심사 대상으로 분류한 상태다.

검증위는 이날 회의에서 김 전 대변인의 예비후보 적격 여부에 대해 또다시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계속심사'하기로 했다.

다만, '논란 인사'와 관련해 '명분'만 따지기보다는 실제 지역 당선 가능성이라는 '실리'를 봐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우상호 의원은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한 석이라도 더 얻는 게 소중한데 그 지역의 민심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며 "지도부는 너무 도덕적으로 성인군자들만 공천하려고 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우 의원은 불출마를 선언했으나 최근 당의 출마 요청을 받고 있는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에 대해서도 "사실 갈수록 (당이) 여유가 없다. 불출마 진정성은 이해하고, 다시 출마로 번복할 명분이 마땅치 않다는 고민이 있겠지만 출마를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공천 심사와 경선에서 불이익을 받을 현역 의원 평가 '하위 20%' 당사자에 대한 통보도 이날 진행됐다.

명단 공개 없이 원혜영 공관위원장이 직접 연락하는 방식으로 통보가 이뤄졌으나, 당 안팎에서는 다선 중진 의원들을 중심으로 '하위 20%' 해당자 이름이 흘러나오고 있다.

설 연휴 전 사실상 당사자 통보가 이미 이뤄진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이날 공식 통보 절차를 마치면 결과가 공개되지 않더라도 불출마를 선택하는 의원이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날 공천관리위원회의 지역구 후보 공모가 마감되는 만큼, 공모를 신청하지 않는 방식으로 자연스럽게 총선 출마를 포기하는 현역 의원도 나올 수 있다.

선거대책위원회는 이르면 이번 주 내 윤곽을 드러낼 예정이다.

민주당 공천관리위 1차 회의
민주당 공천관리위 1차 회의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운데)가 지난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중앙당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위원장을 맡은 원혜영 의원. yatoya@yna.co.kr

charg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