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만파식적 설화가 갖는 의의

만파식적 설화가 갖는 똣과 의의를 알려주세요 !

설화는 무슨내용인지 아는대

이설화가 갖는뜻을 모르겠네요

월요일까지 꼭 알려주세요 ㅜ

내 프로필 이미지
  • 질문수18
  • 채택률100.0%
  • 마감률100.0%
닉네임seee****
작성일2009.10.18 조회수 7,922
질문자 채택
1번째 답변
언어천왕
채택답변수 1만+받은감사수 4
우주신 eXpert
프로필 사진

운전/운송업

문학 6위, 국어, 한문 5위, 고등학교교육 49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프로필 더보기

만파식적 설화의 의의

 

 

1. 만파식적 설화는 당시 신라인의 가치관 속에 내재돼 있던 삼국통일의 의지와 자신감을 담은 호국적 성격을 반영한 것(동국대 황수영 박사, 「신라 범종과 만파식적 설화」)

 

  황 박사는 그의 논문에서 “신라 범종에서만 볼 수 있는 이 원통이 소리를 내기 위한 음관(音管)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이는 신라인들의 호국적 염원을 담은 만파식적”이라고 강조했다. 황 박사는 또 “신라인들이 만파식적을 범종에 조성한 것은 신적(神笛)인 만파식적을 신종(神鍾)에 함께 담아 삼국통일의 호국의지와 자신감을 표현하고자 했던 것”이라고 강조했다. 결국 만파식적에 담긴 의미는 국난 극복을 위한 호국적 성격을 지닌 것이라는 것이다.

 

 

2. 만파식적 설화는 왕권을 강화하기 위한 지배계층의 정치적 목적이 강하다(동국대 김상현 교수, 「만파식적 설화의 형성과 의의」)

 

  김 교수는 그의 논문에서 “만파식적 설화 형성의 시대적, 지리적 배경이 문무왕, 신문왕, 김유신 등의 인물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시대와 지역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이 설화는 지배계층에 의해 형성·유포된 것임에 틀림없다”며 “이런 이유로 이 설화에는 지배계층의 정치적 목적이 강하게 스며 있다”고 주장했다. 김 교수는 또 “그 정치적 목적이란 설화 속에 ‘성왕(聖王)이 소리로써 천하를 다스린다’는 메시지에서 알 수 있듯 신문왕 즉위년에 일어났던 김흠돌의 난과 같은 무열왕권에 대한 반발을 극복하고, 전제왕권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며 “이를 통해 신문왕이 일련의 정치적인 개혁을 추진하고 유교정치이념을 통해 신라 중기 전제왕권을 강화해 나간 것”이라고 강조했다. 즉 김 교수는 만파식적 설화에 담긴 의미는 신라인들의 국난극복을 위한 호국적인 성격보다는 전제왕권을 강화하기 위한 지배계층의 정치적 목적이 강한 것이었다는 점이다.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