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조회 조심하세요' 스미싱 범죄 기승 

후후앤컴퍼니

 설 연휴가 끝남과 동시에 아직 도착하지 않은 택배를 기다리는 소비자들과 함께 택배 조회가 관심을 받고 있다. 이와 함께 스미싱 범죄도 기승이다.

CJ대한통운, 로젠택배, 한진택배, 롯데택배 등 택배 업체들은 설 연휴 휴식기를 가진 뒤 28일부터 업무를 재개했다.

동시에 스미싱 범죄가 기승이다. 스미싱 범죄는 설 선물 배송을 미끼로 '택배 주소지 변경 요청' 또는 '택배 분실 보상처리' 등의 문자를 보내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후후앤컴퍼니는 스미싱 피해를 막기 위해선 의심스러운 URL은 절대 클릭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거듭 당부했다.

또 스마트폰 단말 설정에서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설치하지 않기'를 활성화 하는 등 스마트폰 자체 보안 기능을 강화하고 사전에 통신사 고객센터를 통해 소액 결제 금액 한도를 낮추거나 차단해두는 것이 좋다. 

소비자들을 노리는 '스미싱(문자 메시지를 이용한 피싱)' 범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문자에 포함된 웹페이지 주소를 클릭할 경우 악성 코드가 설치되고 휴대폰 소액 결제까지 유도해 금전적 피해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후후앤컴퍼니 관계자는 "특히 설 명절 택배를 많이 주고 받는 이용자들을 노리는 스미싱이 기승을 부릴 것으로 예상되며, 갈수록 노련해지는 수법에 어르신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사전에 후후와 같은 스미싱 여부를 판별해주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설 연휴 동안 멈춰있던 택배 업무의 시작과 함께 본인의 상품이 제대로 배송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민원이 속출하고 있다. 쇼핑몰 측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

cj대한통운·로젠택배·한진택배 등 택배사의 배송조회는 각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가능하지만, 포털사이트에 운송장 번호만 입력하면 간단하게 확인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