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신상털기 바람직하지 않아 보인다"
추미애, 軍복무 아들 휴가 미복귀 무마 의혹에 "그런 적 없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30일 자신의 아들이 군 복무 중 휴가를 나왔다가 미복귀하는 일이 발생하자 외압 행사로 이를 무마했다는 의혹에 대해 "전혀 그런 적이 없다"고 밝혔다.

추 의원은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인사청문회에 출석, 한국당 김도읍 의원의 이 같은 의혹 제기에 "그런 사실이 없으며, 관여한 바 없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질의에서 "추 후보자의 아들이 카투사(주한미군과 함께 근무하는 한국군 병사)로 근무하던 중 휴가를 나왔다가 미복귀했으나 추 후보자가 외압을 행사해 무마했다는 제보를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부대에서 추 후보자 아들인 서 모 일병에게) 복귀를 지시하고 전화를 종료했는데 20∼30분 뒤 상급 부대의 모 대위가 당직상황실로 찾아와 휴가연장건을 직접 처리하겠다고 했다고 한다.

일병이 상급 부대 대위를 움직일 수 있나.

누군가 보이지 않는 손이 있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추 후보자는 "아들이 입대 1년 전인 2015년에 무릎 수술을 해 신체검사를 다시 받았다면 면제될 수 있었는데도 군에 갔다.

입대 후 1년 뒤 다른 쪽 무릎이 아파서 병가를 얻어 수술하게 됐다"며 "무릎에 피가 고이고 물이 차서 군부대와 상의를 하니 개인 휴가를 더 쓰라고 해서 아이가 개인 휴가를 또 얻었다"고 해명했다.

추 후보자는 특히 "외압을 행사할 이유도 없고 하지도 않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추 후보자는 그러면서 "엄마가 공인이어서 군대를 자원해서 간 아이"라며 "후보자 본인에 대해서만 도덕성, 능력, 전문성 등을 청문회 취지에 맞게 질문해달라. 가족의 신상털기는 바람직하지 않아 보인다.

5선 국회의원인 저를 마지막으로 우리 청문회를 청문회 본래의 취지에 맞게끔 돌려놓아 주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추 후보자는 또 '아들이 군 복무하면서 (스포츠)토토라든지 코인 투기 등 불법 도박을 했다는 제보를 받았다'는 김 의원의 질의에 "아는 바 없다"고 답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