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추미애 '아들 군 휴가 미복귀 무마 의혹' 수사 착수

입력
기사원문
서민선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추 장관 2017년 민주당 대표 시절, 군 복무하던 장남 휴가 미복귀 사건 '외압' 의혹
처음엔 휴가 연장 요청에도 안 받아져…"빨리 복귀하라" 알림에도 미복귀, 탈영 논란
이후 돌연 휴가 이틀 연장…한국당 "추 장관이 부대에 전화 걸어 외압" 주장
추 장관 "외압을 행사할 이유도 없고 하지도 않아" 반박
한국당 이달 3일 추 장관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등 혐의로 검찰 고발

[CBS노컷뉴스 서민선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김명수 대법원장을 예방하기 위해 9일 서울 서초동 대법원에서 들어서고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외압을 넣어 아들의 군 휴가 미복귀 사건을 무마했다는 의혹에 대해 검찰이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동부지검은 30일 '추 장관 외압 의혹' 고발 사건이 형사1부(김양수 부장검사)에 배당돼 수사중에 있다고 밝혔다.

앞서 자유한국당은 지난 3일 추 장관을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근무 기피 목적 위계죄의 공동정범, 군무이탈죄의 방조범 등의 혐의로 대검찰청에 고발했다. 대검은 해당 사건을 지난 8일 동부지검에 배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추 장관은 지난 2017년 주한 미8군 한국군지원단 미2사단지역대 소속 카투사로 복무 중이던 장남 A(26)씨가 휴가를 나갔다가 복귀하지 않았으나, 이를 수습하기 위해 부대에 외압을 행사하고 사건을 무마하려 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당시 추 장관은 더불어민주당 대표였다.

(사진=연합뉴스)
한국당 김도읍 의원실에 따르면, 휴가를 나간 A씨는 당시 중대지원반장이었던 B상사에게 휴가 2일 연장을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후 A씨는 당직 사병이 "빨리 복귀하라"고 거듭 알렸지만 부대로 복귀하지 않았다.

미복귀는 곧 탈영을 의미해 당시 논란이 일었지만, A씨의 휴가가 돌연 연장됐다고 한다. 이에 김 의원은 지난달 30일 추 장관 당시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 "제보에 의하면 당시 부대 복귀를 지시했는데 약 20~30분 뒤 상급 부대의 모 대위가 당직 상황실로 찾아와 휴가 연장 건은 처리했으니 (연장)하라는 지시를 했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이 과정에서 추 장관이 부대의 누군가에게 전화를 걸어 외압을 넣었다는 것이 의혹의 골자다.

당시 후보자였던 추 장관은 "아들이 무릎이 아파서 입원하느라 군부대와 상의해 개인 휴가를 또 얻은 것"이라며 "외압을 행사할 이유도 없고 하지도 않았다"고 반박했다.

이에 김 의원 측은 "당시 해당 부대 관계자에 따르면 A씨가 휴가를 복귀하지 않자 당시 당직 사병은 A씨에게 전화를 걸었고, 어디냐는 질문에 '서울 자택'이라고 해 조속히 부대 복귀할 것을 종용했다"며 "이는 추 후보자의 A씨가 병원에 입원했었다는 해명과 정면으로 배치된다"고 주장했다.

▶ 검찰 전방위적 수사 관련기사 모음

▶ 인싸들의 선택, 노컷뉴스 구독 서비스

▶ 노컷이 못한 일, 돈컷은 한다


sms@cbs.co.kr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