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증상 교민 367명 탄 전세기, 우한 출발해 오전 한국 도착

입력
기사원문
김형준 기자
TALK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외교부 "추가 전세기 운항, 중국 당국과 협의 중"

[CBS노컷뉴스 김형준 기자]

사진=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발원지인 중국 후베이성 우한(武漢)과 인근 지역에서 철수하는 한국인 367명을 실은 정부 전세기가 31일 오전 우한 톈허(天河) 공항을 출발했다.

31일 외교부에 따르면 이들이 탑승한 대한항공 KE9884편 보잉747 여객기는 이날 한국시각으로 오전 6시(현지시각 오전 5시)쯤 톈허 공항에서 이륙했다.

이렇게 1차로 귀국하는 탑승객 367명은 우한과 인근 지역에서 전세기 탑승을 신청한 720여명 가운데 약 절반에 해당한다.

이들은 공항 건물 외부에서 중국 당국의 1차 체온 측정을 거친 뒤 공항 내부로 들어와 발권, 중국 측 2차 체온 측정, 보안검색, 한국 측 검역을 거쳐 무증상자만 비행기에 오른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당국자는 예상보다 출발이 늦어진 데 대해 "중국 당국의 검역 뒤 한국 측 검역 과정이 매우 꼼꼼하게 진행돼 오래 걸린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전세기는 한국시각으로 오전 8시 40분쯤 김포공항에 도착할 예정이다. 탑승객들은 비행기에서 내리는 대로 다시 검역 절차를 거치게 되는데, 국내 검역에서도 증상이 나타나지 않으면 임시 숙소인 충북 진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과 충남 아산 경찰인재개발원에 나눠 수용된다.

만약 공항이나 임시 숙소에서 의심 증상이 나올 경우에는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으로 즉시 이송된다.

정부는 나머지 탑승 신청자를 태우기 위한 추가 전세기 운항 관련 협의를 중국 당국과 계속하고 있다.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관련기사 모음

▶ 인싸들의 선택, 노컷뉴스 구독 서비스

▶ 노컷이 못한 일, 돈컷은 한다


redpoint@cbs.co.kr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TALK

유익하고 소중한 제보를 기다려요!

제보
구독자 0
응원수 0

세상에 빛을 더하는, 따뜻한 기자가 되겠습니다. https://linktr.ee/hyoungjoon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