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복지부 "메르스 3차 감염·바이러스 변이 없다"

송고시간2015-05-31 13:01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감염 의심 밀접 접촉자 중 35% 시설격리…생계 지원방안 마련"

문형표, 메르스 대응 민관 합동대책 브리핑
문형표, 메르스 대응 민관 합동대책 브리핑


(서울=연합뉴스) 전수영 기자 =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이 31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종합청사에서 메르스 확산 방지 브리핑을 하고 있다. 문 장관은 "정부는 앞으로 1주일간이 메르스 확산이냐 진정이냐의 기로로 판단하고 있다"며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3차 감염을 통한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전 국가적인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오른쪽은 김우주 대한감염학회 이사장.

(서울=연합뉴스) 한지훈 기자 = 보건복지부는 31일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에 감염된 것으로 의심되는 밀접 접촉자 중 35%를 이날부터 두 군데의 시설에 격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복지부는 50세 이상의 격리 대상자 중 당뇨병 등 기저 질환이 있어 위험도가 높은 사람을 선별해 시설 격리를 유도하기로 했다. 자가 격리에 대한 국민의 불안을 잠재우기 위한 조치다.

복지부는 첫 확진 환자가 입원했던 ⓑ 병원을 휴원시키고 해당 병원에 입원했던 환자들을 다른 곳으로 옮기거나 자가 격리한 채 제로베이스부터 역학 조사를 실시 중이라고 덧붙였다.

복지부는 메르스 3차 감염자나 바이러스 변이는 현재까지 확인되지 않았다고 거듭 강조했다.

다음은 문형표 복지부 장관, 김우주 대한감염학회 이사장 등과의 일문일답.

-- 3차 감염에 대한 우려가 계속되고 있다. 특히 자택 격리에 대한 신뢰성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 자택 격리에 대해 더욱 철저한 관리를 할 계획이다. 기저 질환이 있는 사람이나 감염 위험도가 높은 사람에 대해서는 지금부터 시설 격리 조치를 하도록 방침을 바꿨다.

-- 어떤 시설에 어떤 사람을 격리하나.

▲ 전체 격리 대상자 가운데 50세 이상이면서 당뇨병, 심장병, 신장병 등을 갖고 있는 사람을 찾아내 오늘부터 두 군데의 특정 시설에 격리할 계획이다. 전체 밀접 접촉자 중 약 35%가 시설에 격리될 것으로 추정한다.

문형표, 메르스 대응 민관 합동대책 브리핑
문형표, 메르스 대응 민관 합동대책 브리핑


(서울=연합뉴스) 전수영 기자 = 문형표(가운데 노란상의) 보건복지부 장관이 31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종합청사에서 메르스 확산 방지 브리핑을 하고 있다.

-- 본인이 거부하면 어떻게 하나.

▲ 감염병 관련 볍률에 따르면 시설 격리 거부도 처벌 대상이 된다. 위험도가 높은 사람은 최대한 설득해 시설 격리로 유도할 계획이다. 밀접 접촉자의 자가 격리와 관련한 국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최대한 노력할 예정이다. 생계상 문제가 생길 수 있는 격리 대상자에 대해서는 긴급 예산을 마련해 지원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 3차 감염 발생 여부에 관해 더 설명해달라.

▲ 현재까지는 첫 환자와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환자다. 3차 감염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만약 발생하더라도 조기 진단해 더 이상 접촉자가 없도록 한 뒤 치료에 매진하겠다.

-- 중국으로 출국한 K의 밀접 접촉자 건강 상태는.

▲ 그 중 이상 증후가 나타난 사람은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재검사 결과까지 양성 판정이 나온 경우는 아직 없다.

-- ⓑ 병원에 대한 조치는.

▲ ⓑ 병원은 휴원 조치했다. 해당 의료기관에 남아있던 환자들을 다른 병원으로 전원하거나 자택에 격리했다. 제로베이스에서 역학 조사를 실시해 감염 원인 등을 발견함으로서 메르스 전파의 고리를 끊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 바이러스 변이 가능성은 없나.

▲ 현재까지 유전자 염기서열을 분석한 결과로는 변이가 발생하지 않았다. 다만 변이 여부를 좀 더 확인하기 위해 국립보건연구원, 민간 연구자 1명, 전문 업체 등에서 추가 분석을 진행 중이다. 네덜란드의 에라스무스 실험실에도 분석을 의뢰할 예정이다. 최대한 속도를 내서 최단시간에 분석을 마치겠다.

hanjh@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