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근길]'과잉'이 '늑장'보다 낫다더니… 확진자 정보는 사생활 유출?

입력
수정2020.02.21. 오전 7:41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왜 확진자 관련 정보를 바로 알려주지 않는 건가요?"

대중에 알려지지 않은 '확진자 정보'가 담긴 공문서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중심으로 확산되며 보건당국의 대응을 두고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나오고 있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폐렴)에 3차 감염자가 발생한 가운데 '보건당국은 확진자 관련 정보를 신속히,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확진자 경로 이미 아는데… 보도자료 배포는 2월1일


31일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 접촉자 관련 보고'라는 제목의 문서가 유포됐다. 해당 문서에는 5번째 확진환자(32·남성)의 이동경로를 비롯해 거주지역·직업 등 신상정보와 향후계획이 상세히 담겼다.

하지만 이를 본 시민들은 의아함을 표했다. 향후 계획에 적힌 보도자료 배포일자가 '2월1일'로 적혔기 때문이다.

환자의 개인신상정보 유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지만 비상시국인 만큼 구체적인 동선은 최대한 신속하게 공개해야 한다는 반응이다. 한 온라인 카페를 통해 해당 공문서를 봤다는 시민 김모씨는 "문서에 따르면 보도자료는 내일 배포될 예정이었다"며 "이런 정보는 바로 알려줘야하는 것 아니냐. 정보가 너무 제한적이다"고 하소연했다. 


◆불투명한 정보 공개, 시민 불안감 높여

서울시도 3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정부의 신속한 정보 공개를 요구하고 나섰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날 질병관리본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7번째 확진자를 발표한 것과 관련해 "어제 오후 6시30분 (7번째 확진자가) 확진판정을 받았음에도 질병관리본부(질본)는 즉시 공개하지 않았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박 시장은 "현재 중국 우한에서 입국한 외국인 조사대상자 총 1831명 가운데 국내에 남아 있는 인원이 몇명이냐. 대통령께서 국내외를 막론하고 조사하라고 지시한 지가 3일이 지났는데 서울시에 아직 외국인 명단이 통보되지 않았다"며 "정보가 실시간으로 발표되지 않고 정보 공유가 안되면 시민들의 불안을 키우게 된다. 감염병은 시간을 다투는 문제인데 (정보공개가 안되면) 감염병 확산을 막는 데 큰 문제를 만든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날 하루 2명의 3차 감염자를 포함해 5명의 확진자가 추가 발생하면서 보건당국의 대응에 대한 비판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이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3번째 확진자로부터 전이된 6번째 환자의 가족 2명이 검사결과 양성판정을 받았다. 5번째 확진자와 접촉한 지인도 양성으로 확인되면서 2차 감염자 1명, 3차 감염자 2명이 추가 발생했다. 여기에 칭다오를 거쳐 인천공항으로 입국한 62세 한국인 여성이 8번째 환자로 확인되면서 국내에서 모두 11명의 확진환자가 발생했다.


강소현 기자 kang4201@mt.co.kr

▶ 영상으로 보는 고수들의 재테크 비법 ▶ 박학다식 '이건희칼럼'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