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총리 "중국 후베이성 2주내 방문 외국인, 모레(4일)부터 전면 입국금지"

입력
수정2020.02.02. 오후 5:02
기사원문
이동경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정부는 모레 4일 0시부터 중국 후베이성을 14일 이내에 방문하거나 체류한 적이 있는 모든 외국인의 한국 입국을 전면 금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오늘 오후에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확산하는 중국 위험 지역에서의 입국을 제한하겠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진원지인 중국으로부터의 입국 금지 조처를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정 총리는 후베이성을 방문한 우리 국민의 경우에는 입국 뒤 14일간 자가 격리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와함께 현재 제주도에서 실시하고 있는 무사증 입국제도도 제주특별자치도와 협의해 일시적으로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이는 최근 제주도를 방문한 뒤 귀국한 중국인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지역 사회 우려가 커지고 있는 데에 따른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에서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한 예방 조치도 강화됩니다.

정 총리는 "지역 사회의 바이러스 확산 경로를 더 촘촘히 차단해야 한다"며 "사업장과 어린이집, 산후조리원 등 집단 시설에서 근무하는 분들이 중국을 다녀온 경우 14일간 업무에서 배제하는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또 "확진자와 접촉한 적이 있으면 밀접접촉자와 일상접촉자를 구분하지 않고 자가 격리 조치를 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정 총리는 최근 마스크 품귀와 가격 상승 현상에 대해서는 "식약처 등 관계부처는 마스크·손 세정제 등 위생용품의 수급이 차질 없이 이뤄지고 있음을 국민에 설명하고 수급 상황을 점검해 국민이 안심하게 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아울러 "확진자와 접촉자 수가 증가해 상황이 장기화하고 리스크도 커질 수 있다"며 "정부는 최악의 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중장기 대응방안 선제적으로 마련하겠다"고 언급했습니다.

정세균 총리는 "중수본은 지자체와 협력해 인력과 격리 병상, 검사 시약 등 현장의 필요자원을 확보해 달라"고 했고, "기재부는 소상공인과 수출, 관광업계에 예상되는 피해를 보완하고 지원하는 대책을 수립해달라"고 말했습니다.

정 총리는 "우한 교민 700여 분이 귀국했는데, 1차 입국 대상자를 전수 검사한 결과 한 분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며 "임시 생활 시설에서 생활하는 분들은 의료진이 매일 2차례 건강상태를 확인하며 외부 접촉을 완벽히 차단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임시 생활시설 결정 과정에서 인근 주민들께 많은 심려 끼쳐 드렸음에도 결국 우한 교민들을 배려와 이해로 맞아주신 주민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습니다.

이동경 기자 (tokyo@mbc.co.kr)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 네이버 홈에서 [MBC뉴스] 채널 구독하기

▶ [엠빅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이렇게 하면 안전하다고? (*이비인후과 전문의 인터뷰)

▶ [14F] “입으로 뼈를 발라내는 것이 도구보다 효율적”(?) 태국 닭발 공장 '충격'

Copyright(c) Since 1996, MBC&iMBC All rights reserved.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