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홍원 "문재인 정권 총체적 거짓…준엄한 심판 내려질 것"

입력
수정2020.02.03. 오후 4:31
기사원문
조민정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공개질의서 "지지 않는 분도 국민이라더니…인민재판 같은 보복"

'변호사연합' 출범식 참석한 정홍원 전 총리(서울=연합뉴스) 정홍원 전 총리가 작년 4월 25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지방변호사회관에서 열린 '자유와 법치를 위한 변호사연합' 출범식에 참석해 행사를 지켜보고 있다.[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조민정 기자 = 박근혜 정부 초대 국무총리를 지낸 정홍원 전 총리는 3일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반자유민주적이고 반헌법적인 사상이 소신이라면 자유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 자격도 없고 국민도 인정하지 않는다"며 "자진해서 사퇴할 용의가 없는지 밝혀라"고 요구했다.

정 전 총리는 이날 언론사에 보낸 '전 국무총리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내는 공개질의'라는 제목의 영상과 공개질의서를 통해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을 '총체적인 거짓·파탄·실정'이라고 규정하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문 대통령의 진솔하고 납득할 답변이 없을 경우 국민들의 강력한 저항과 함께 준엄한 심판이 내려질 것을 확신하며, 이를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전 총리는 질의서에서 ▲ 거짓 취임사 ▲ 헌법 파괴 ▲ 국가 보위 책무 방기 ▲ 피의자의 검찰 지휘 기행 ▲ 부정직·부도덕·무능 ▲ 국가 경제 사유화·총선용 선심 예산 ▲ 원전 중단 변상 등 항목을 나눠 조목조목 날 선 비판을 쏟아냈다.

그는 "문 대통령은 취임사에서 '지지하지 않은 분도 국민으로 섬기겠다. 분열의 정치를 바꾸겠다', '대통령의 제왕적 권력을 나누고 권력기관은 정치로부터 완전 독립시키겠다'고 했는데 현실은 적폐 청산이라는 미명 하의 인민재판과 같은 보복, 정권 친위대 구축 시도 등이 벌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3·15 부정선거를 무색하게 하는 선거 농락사건인 울산광역시장 선거 개입 사건이 대통령의 의사에 따른 것인지, 주변 인사의 기획인지 소상히 밝혀라"며 "오는 총선에서도 여러 선거 부정행위가 자행될 것이라는 국민의 의구심에 대해서도 견해를 밝혀라"고 몰아세웠다.

또 "올해 예산을 513억원으로 급팽창시키면서 적자 국채를 60조원이나 발행하겠다는데, 위기 극복용 일시 조치가 아니라 복지 확대에 방점이 찍혀있다"며 "국가 건전 재정을 그렇게도 강조하며 추궁하던 현 집권당의 이중성에 혀를 내두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chomj@yna.co.kr

▶확 달라진 연합뉴스 웹을 만나보세요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 ▶뭐 하고 놀까? #흥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