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제 성격이 사회생활에 부합하지 않는 것 같아요..

지금 공익근무를 하고 있는 휴학생입니다.

요새 고민이 생겼는데, 지금 8개월차여서 어느 정도 지난 시점이긴 합니다만, 이전에 나왔던 문제들이

되풀이되고 있어요.

사람들이 지적하는 문제점이 많이 있다지만, 제가 간혹 가다 납득을 못하는 부분이 있거든요.

전 처음에 말수가 적습니다. 그리고 먼저 다가가질 않습니다. 이전의 상처 때문에 '먼저 다가갔다가 나의 말을 듣고 내가 이상한 사람 취급받거나 나를 안 좋게 생각하면 어떡하지?' 오히려 초반에 몸을 사리고 일만 합니다.

그러다가 문제가 발생했을시에는 거의 내 탓이 되고요. 더군다나 제가 실수 한 번만 했다하면 나중에 다른 사람이 실수를 해도 제가 그런것마냥 포장이 되어 미칠 지경입니다. 설령 그때 제가 그 일에 숙달되어 더

이상 실수가 없을지라도요. 이런 오해를 계속 받으니 나중엔 일할 맛이 안 나더군요.

사정을 모르는 소위 '주변사람'은 혼나더라도 실실 웃으며 애교로 넘어가라는데, 모든 걸 이리 하다 보면 '가벼운 사람, 아부하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어 더 거부감이 들고요.

더 심한 것은, 제가 아예 '고집이 센 사람', ' 지 생각만 하고 남 생각은 안중에도 없는 사람 ' 이란 오해가 붙어 더 괴롭습니다. 막상 만나보면 직장 외에 일반적으로 만났을땐 그런 얘기가 아예 나오지도 않아요. 그 반대의 경우로 평가됩니다. 잘 들어준다고요. 한마디로요, 제가 말해도 말한 만큼 잘 경청하고 그렇지 않아도 그러려고 부단히 애씁니다. 그 결과로 서로 대화할때의 비율을 50대 50으로 맞추는 데 성공했고요. 그런 식으로 다른 사람의 분위기나 근황을 물어보며 한 사람을 파악하려 하고, 본인의 얘기를 줄이고 있습니다.

근데도 직장의 사람들은 이전 근무지나 지금이나 반응이 비슷하단 겁니다.

제게 대놓고 나쁜 평가는 하지 않아요. 다만 뭐가 있다 정도지요. 싫은 사람은 그냥 제 단점만 끄집어내구요. 이쯤 되니 헷갈립니다. 사람들이 겉과 속이 다른 행동을 취하는건지.

솔직히 처음 올때 조금 허둥지둥되는거나 긴장해서 새가슴이 되긴 합니다. 실수보다 그 뒷감당이 걱정되서요. 근데 일은 어떻게든 열심히 배우려 해요. 그래도 실수 한 번 크게 나고 나면 더 긴장되고, 그게 더 신경이 쓰입니다. 거기다가 집안일을 많이 못해봐서 손이 느리긴 합니다. 지금 이 속도도 부단한 노력으로 겨우 맞춘 겁니다. 그 적응속도를 더디게 만든건 거부당한 기억이 더 많아 더 긴장을 늦추지 않았다는 추측은 하고 있습니다. 교회서는 그래도 문제없이 지내 더 적극적이거든요. 교회, 친구모임빼고 다른 데만 나가도 전 바로 버로우탑니다.

예전에 병원서도 '아스퍼거 증후군'얘기를 하던데, 제가 선천적인 문제는 안고 있었다는 점입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불치는 아니되 사회성 발달이 느린편이라는 것이고, 제 경우에는 그런 특징이 약하게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근데 저 싫어하는 인간들은 장애라고 욕하죠.

오히려 모든 걸 다 똑같은 조건으로 했을때, 1:1 대화는 다른 사람과 차이 안날 정도로 하고 있습니다.

일에 집착하거나 몰두할때는 전력을 다해 임합니다.

근데 그런 태도가 다른 사람에게는 '누구에게 잘보이려 저러는구나' 이런 삐딱한 시선이 느껴지니 더 신경이 쓰입니다. 실제로 그런 말도 들었구요.

대학 때는 잠자코 가만 있었더니 그것도 강제적으로 팽되더군요. 말을 많이 해서도 아니고, 말을 적게 해서도 아닌것 같고. 제 자체가 그냥 문제인건가요? 소주 건강상 안 마신다, 한 모금이라도 들어가면 띵해서 집도 찾기 힘들다했더니 분위기 싸해지고 하튼 그랬습니다. 맥주를 안 마신건 아닌데 말이죠. 실제로 맥주와 소주의 느낌은 소주가 더 세잖습니까. 그 맥주도 500CC 채 못 마십니다. 그거 마실려면 더 먹으면서 마셔야 취하질 않습니다. 

하튼 이렇게 여러 문제랑 겹치게 되니 어렵더군요.

또, 많은 사람들이 제게 묻는 질문이 '여자 친구 있을것 같아 보이는데 왜 없는거냐?'는 질문을 많이들 합니다. 이제 그만 물어봤으면 좋겠는데, 저도 이젠 즉답을 피할 정도입니다. 준수한 외모로만 이성친구를 만드는 건 아니잖습니까.

성향이 조금 박사나 연구원 등의 요소가 많이 있는데다, 다방면에 관심이 있는 것들은 줄줄 꿰고 있습니다.(이 역시 아스퍼거의 영향이라 하더군요. 자기 관심사는 준전문가 수준으로 알고 있다고.) 그렇다고 나 이거 알고 있다 잘난척하진 않습니다. 칭찬해주면 칭찬해줘서 고맙다 하면서 아직도 더 배워야 한다고 하거나 나 정도는 조금 아는 거라고 겸손의 표현을 합니다. 내가 모르는 분야에는 잘 들어주고 나서질 않으려 하고요. 관심사도 분위기가 지루할 듯 싶으면 적당히 끊습니다. 근데 제 관심사가 역사, 스포츠 전술, 연예계 흐름사(음악은 잼병), 스타 리그 등등 매니악한 것들이라서요.. 대중적이진 못한 취미에요. 다른 친구들처럼 음악, 악기들이나 패션, 미용, 기계, 휴대폰 등등이면 좋겠는데, 그렇지 못해 늘 아쉽습니다. 

여자애들이 이런 건 답답하다 싫어하는 이들이 많다고 알고 있어서요. 더 자신이 없습니다.

지금 이게 공익이라 그런 걸까요? 사회가 똑같거나 더 심한 걸까요?

그냥 겁이 납니다. 사회에서 자리 못잡을까봐. 연애도 시작 못해보고 20대,30대가 그냥 지나갈까봐(현 나이 25세) 사회생활은 실전입니다. 아무리 시간 때운다는 평을 받는 공익이라도 그들끼리 있는 것도 사회생활의 일부잖아요. 사회생활은 일 잘하는 사람 좋아한다 하는데 그것도 아닌듯한게 일만 잘해서는 그것도 어렵습니다. 공익 끝난 후엔 단기 사무직이라도 해볼까 하는데 이마저도 고민됩니다. 어떻게 해야 될까요? 제 성격이 내성적인 부분이 많아도, 일단 친해지면 말을 다정다감하게 걸고, 동성이든 이성이든 잘 챙겨주는 편입니다. 호의를 동일하거나 혹은 배로 갚는 셈이죠. 그러니 잘해주는 것 같다 싶으면 더 다가가고, 더 잘 챙겨주고(초콜릿이든 뭐든 형편 되는 대로, 안부도 먼저 물어봐주고 ), 하튼 그렇습니다. 일단 트이면 그때부터 자신감이 생기구요. 트이기까지의 시간이 항상 관건이 됩니다. 하지만 제 장점도 있기에 완전 외향은 위험해보입니다. 다른 사람을 배려안하는 외향말이죠.. 항상 젠틀한 이미지라고 하는데(선비. 양반) 제가 쎈척 하거나 하면 더 없어보일것 같습니다.

조금 일단 친해지면 사려깊은 제 자신의 어필을 제대로 하고 싶습니다.


너무 길었네요. 핵심을 잡자면 근본이 내성적이되 아주 다른 사람 생각안하는 것은 아니다. 진중한 성격이어서 일부 극외향 사람들이 너무 밥맛이라 한다. 열심히 하느라 했는데 다른 사람 누명까지 뒤집어쓰게 된다, 여성들이 봤을때도 너무 내성적이라 귀엽다는 평도 듣지만 여자가 봐도 너무 남성적이지 못하고 섬세하다 이렇게 요약 가능되겠네요.


아무튼 위의 내용도 조합해서 답변주셨으면 합니다.


자괴감이 들어 괴로워지는데 앞으로의 사회생활(특히 직장생활)서 처음 갔을때의 준비자세를 알려주세요. 진짜 사회를 듣고 싶고요. 두번째로는 제가 판단되기에 불치병인지 혹은 장점보다는 결점이 너무 많아 성격 자체를 물갈이해야 하는지, 마지막으로는 연애에 대해서, 지금 교회를 다니는데, 교회 외에 마땅한 데도 안떠오르고, 전 별로 연애 생각을 많이 안했는데, 주변서 부추기고 또 어딜가든 초반엔 여자애들도 말은 걸어오는 편이라(대학 때마저도) 심장이 아예 미동도 없진 않기에 질문드립니다. 이런 성격을 '극혐'이라고들 하는데, 진짜 못난건지 아니면 이걸 극외향인들과는 구별되는 장점으로 승화시킬 수 있는지

(예: 로맨티스트 등) 이런 부분도 개인적인 조언 부탁드립니다.


어디까지나 저도 여러 사람 의견 들어볼 생각이기에 올려봅니다. 내공 100 시원하게 걸겠습니다. 부디 내공 다 부은 걸 생각하시어 그만큼 사려깊은 답변 부탁드립니다.

내 프로필 이미지
  • 질문수384
  • 보낸 감사 수1
  • 채택률68.0%
  • 마감률69.3%
닉네임비공개
작성일2015.06.08 조회수 8,037
질문자지식인 채택
1번째 답변
최유성
채택답변수 546
지존
프로필 사진

문학, 영어 독해, 읽기, 소설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프로필 더보기
저도 슬슬 서른을 넘겨다 보는 나이인가 합니다. 그럼에도 사회생활에 대해 제대로 경험했다곤 어디가서 말도 못하는 처지죠. 그래서 이런 말을 하기가 대단히 부끄럽지만 적어도 사회생활에 어울리지 않는다 하는 말은 없습니다, 라고 말해줄 순 있겠다 싶어요. 사람은 환경에 가장 강하게 적응하는 동물이고, 사회적이다 하는 낱말, 사회성이라는 어휘 자체가 후천적으로 형성되는 일이죠. 때문에 공익 근무를 하고 있는 질문자 스스로가 자신은 사회생활에 어울리지 않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 라는 건 조금 이른 판정이 아닌가 합니다. 물론, 주변에서 볼 때 아이고 답답아 라며 질문자 성격이 사회생활에 올바른 모양이 아니다 라곤 할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억울하지 않나요? 내 장점은 아직 꽃 피지도 않았는데 단점 만으로 평가의 이야기를 들어야 한다는 일이 말예요. 


**


우선, 이런 것은 있습니다. 

사회라는 곳은 가족들로 구성된 곳이 아닙니다. 질문자의 글을 유심히 살펴 보면 이런 문구들이 있죠.

-제가 간혹 가다 납득을 못하는 부분이 있거든요...
-근황을 물어보며 한 사람을 파악하려 하고, 본인의 얘기를 줄이고 있습니다.
-아부하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어 더 거부감이 들고요..
-처음 올때 조금 허둥지둥되는거나 긴장해서 새가슴이 되긴 합니다. 실수보다 그 뒷감당이 걱정..
-거기다가 집안일을 많이 못해봐서 손이 느리긴 합니다 지금 이 속도도 부단한 노력으로..

냉정히 말하겠습니다. 
                               "그래서요?"

아마 다른 이들이라면 그래서 뭐 어쩌라고? 라고, 보통 나이를 통해 자신의 시간 소모를 부단히도 겪고 싶지 않은 삭막한 어른들이라면 어쩌라고? 소리를 대번에, 반말로 건넸을 겁니다. 질문자한테 어떤 사정이 있든 어떤 생각이 있든 그건 질문자의 사정입니다. 사회란 곳은 그렇습니다. 내가 어떤 과정과 시간과 감정을 가졌든 간에 그것보다는 '결과'를 봅니다. 

안 그런 사회도 있고, 국가별로 차이가 있다고도 하는데 그건 한국의 이야기가 아니기도 하고, 실제 우리가 살아야 하고 가장 빈번하게 부딪치는, 우리가 '사회'라고 부르는 이곳은 결과주의가 판을 치고 있죠. 어쩔 수 없습니다. 살아가려면 사회에 대해 알아야 하고 적응해야 되죠. 그러니까 견딘다, 아프니까 청춘이다 하는 말이 있는 게 아니겠어요? 

분하고 억울했던 일이 있다는 걸 이해합니다. 저도 비슷한 때가 있기도 한 거 같은데 타인의 입장, 타인의 시야로 바라보면 그들의 말이 틀린 것도 아니어서 변명하지 않거나 힘들었던 때가 있었다고 과거를 그리고 지금도 기억하고 있습니다. 내가 사고를 유발한 것이 아니어도 내 주변에서만 사건사고가 일어난다.. 다른 사람은 아니 그렇다는데 나는 그렇다고 한다.. 이 말을 믿으시나요? 

믿어도 좋고, 아니 믿어도 좋을 일입니다. 

전자라면 상대방이 거짓말이나 고용을 비롯한 사람 휘두르기에 유능한 사람인 일일 뿐이고, 후자라면 질문자의 상황이 속칭 운이나 재수가 없었다 하는 일이 될 뿐이겠죠. 



**

두 번째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질문자 내용 중엔 이런 말이 있습니다.

-너무 길었네요. 핵심을 잡자면 근본이 내성적이되 아주 다른 사람 생각 안 하는 것은 아니다. 진중한 성격이어서 일부 극외향 사람들이 너무 밥맛이라 한다. 열심히 하느라 했는데 다른 사람 누명까지 뒤집어쓰게 된다, 여성들이 봤을때도 너무 내성적이라 귀엽다는 평도 듣지만 여자가 봐도 너무 남성적이지 못하고 섬세하다 이렇게 요약 가능되겠네요.


자신을 돌아보는 건 세상에서 가장 유용한 반성과 극복의 게재 중에 하나가 맞습니다. 그러나 그 곳에 얼마 만큼의 자기 합리화가, 우상화가 숨어 있는지는 우리는 예상 외로 잘 알지 못합니다. '내성적이되 안 하는 것은 아니다', '귀엽다는 평도 듣지만 섬세하다'..  아직도 눈치 못 채셨나요? 왜 자신의 단점을 말하는 자리에 장점의 일을 왜 굳이 꼬박이 붙이고 있죠? 

자신감을 가지세요. 

큰 소리도 때때로 낼 줄 알아야 자기 자신을 보호하는 데 보탬도 되고요, 큰 소리 못 내는 성격이라면 성격을, 흔히 말하는 사고유발자이기에 큰 소릴 못낸다면 경력을 늘리면 될 일이에요. 저는 조언자이지 당사자가 아니기 때문에 이 글만로써는 굉장히 속편한 소리를 하고 있는 것인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상대방이 해 줄 수 있는 말이란 아주 한정적이고, 그 한도 내에선 나름 최선을, 사회의 면면을 이야기함과 동시에 보탬이 되는 소리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 

기타 다른 질문들도 많에요. 내공 400 내놓으라고 놀리려다가 그냥 써 봅니다.

1. 앞으로의 사회생활(특히 직장생활)서 처음 갔을때의 준비자세를 알려주세요. 

앞으로의 사회라는 건 답이 없습니다. 만나는 상사, 사람, 주변, 환경, 상황, 시간, 입장, 감정, 기분 등은 계속해서 바뀌니까 일반화할 수 있는 방안들은 없어요. 저는 이 때문에 자기 계발서니 하는 걸 읽는 것은 인생을 살아가는 데 오로지 그 출판자의 통장에만 이익을 주는 일일 뿐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답은 딱 하나에요. "단단해지세요." 마음이든 자세든 말이든 그 수밖엔 없고, 살아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단단해지게 됩니다. 다만, 나의 단단함으로 하여금 상대의 무른 부분을 짓밟는 어른이 되지는 않았으면 하고 개인적인 바람을 덧붙여 둡니다. 첫 대면 때의 단단함, 말할 때의 단단함, 실수할 때의 단단함, 일을 경험하고 난 후의 단단함.. 정말 지겹게도 단단해지게 될 겁니다.물론, 윗사람이 볼 때도 이런 것을 높게 쳐 줍니다. 사회나 직장에 처음 나갔을 때 신입이 보일 수 있는 게 있어봤자 얼마나 많겠어요? 그들은 그 분야의 스페셜리스트 또는 경력자인데 말예요. 패기라도 있어야 할 겁니다. 그러니까 "파이팅!" 하고 힘내야 하는 부분이지 자세라 할 것은 크게 없어요. 


2. 진짜 사회를 듣고 싶고요. 

진짜 사회는 카페의 한적한 장소에서든 남자들 간의 술자리로든 모조리 풀어놓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물론 지면이 한정된 이곳, 글을 통한 이야기라면 더더욱 그렇겠죠. 사람을, 특히나 연상인 사람들을 접하고, 만나서 이야기 해 보세요. 아니다. 해 보는 것보단 듣는 일이 도움이 될 겁니다. 제 추측으로는 질문자에겐 여러 이야기를 어른의 자세로 강요가 아닌 바라만 보게 이야기해주는 사람이 없거나 극도로 드문 건 아닐까 하는 상상이 드네요. 남에게 들을 수 없다면 찾아 봐야 합니다. 제일 좋은 건 사람을 만나 이야기를 듣는 것이겠지만 인터넷도 좋고, 도서관도 좋겠죠. 넓게 듣고 보아야 할 거라 첨언합니다. 한 쪽의 이야기만 들으면 마음도 그렇고 한 쪽으로만 기울게 되더라고요.


3. 제가 판단하기에 결점이 너무 많아 성격 자체를 물갈이 해야 하는지.. 

자신감이 중요합니다. 자기 성격에 대해 자신이 고쳐야 한다고 생각해 보는 것이 다가 아니죠. 사회에게 중요한 것이 '결과'라면 개개인에게 중요하고 또 개인마다의 개성을 가르는 것은 언제 어디서가 됐든 '결정'입니다. 선택이라고 바꿔 부르기도 하는 이것은 '결정'이란 말이 보다 강건한 모습이 깃들어 있을 테죠. 어디서 강해야 하고 어디서 부드러워야 하나 잘 되짚어 보고, 생각해 보고, 부딪쳐 보고 끝없이 판단하고 결정해 보세요. 역시 삶이 그 결정들을 주어진 시간을 빌미로 강제로 결정하게 만들 테지만 남이 아니라 '내'가 결정하여 내 삶을 만들 수 있도록 조금씩 바꿔 나가면 될 겁니다. 


4. 전 별로 연애 생각을 많이 안 했는데, 주변서 부추기고 또 어딜가든 초반엔.. 

왜 그리 남의 시선, 남의 말들에 주목하죠? 당신의 연애는 당신의 옷과 같나요? 악세서리를 차고 싶은 게 아니라 사람을 만나 진짜의 사랑을 나누고 싶다면 타인의 상황이나 조언은 솔직히 크게 도움되지 않습니다. 도움이 되는 부분들이 있기도 하지만 연애, 꼭 해야 한다 지금 필요하다 라고 시도 전에 결론부터 내리는 이들의 말은 글쎄요... 내가 연애하지 니가 연애하니? 가 될 겁니다. 외롭고 쓸쓸하다거나 사랑을 해 보고 싶다, 연애하고 싶다, 사랑하고도 싶고 주고도 싶고 받고 싶기도 하다.. 자기 자신의 마음에 귀 기울여 보세요. 그렇다고 한다면 연애, 시작하셔도 좋습니다. 

어딜 가야 하느냐고요? 

세상에 여자가 없던가요? 누굴, 어디서, 어떻게 만나느냐로 참되거나 바르거나 내 진짜의, 반쪽의 연애가 해결이 된다면 세상에 만남을 주선하는 모든 장소, 사람은 물론이거니와 연애부터 결혼까지 단 1번의 파행도 없이 일사천리로 진행되는 모든 운명적인 일들만 이 세상엔 가득하겠네요. 이건 솔직히 어리석은 질문입니다. 발을 넓히고, 눈을 넓히고, 마음을 넓혀 보세요. 여자는 많습니다. 내 반쪽이 보이지 않고, 나타나지 않고, 흔히 말하는 농담식으로 아직 태어나지 않을 걸 테죠. 그럼에도 방법을 물으신다면 이전 질문지 3번 문항과 답변은 같을 거라고 전합니다. 자신감을 갖고 만나보세요. 만나고 나서, 연애하고 나서, 이별하고 나면서 사람의 사랑은 완성됩니다. 저도 사랑을 하고, 했고, 깨져 보기도 깨 보기도 하면서 배우고 있어요. 공부가 아니라 사랑이란 것부터 말이죠. 자신을 갖고 발을 넓히면 될 겁니다. 교회가 다 뭔가요? 교회를 연애하러 간다는 것도 재밌는 이야기이고, 그럴 수도 있지만 교회에 있는 시간 대부분이 상대방과 대체 얼마나 많은 대화, 눈의 마주침, 감정의 전달이 가능할 수 있을지 저는 잘 모르겠네요. 물론 교회 내에서도 활발하게 행동만 한다면 이런 것들이 훨씬 많아-가능해 질 테죠. 결론은 같습니다. 자신감을 가지세요. 마음도, 행동도.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