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칼럼 고발’ 여론 떠밀려 취하… 사후해명에 또 헛발질

입력
수정2020.02.15. 오전 10:25
기사원문
이귀전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민주당 총선 앞두고 악재 곤혹 / 민심 이반 우려… 고발 하루 만에 취하 / 해명보다 필자 과거 거론 논란 계속 / ‘표현의 자유 침해’ 본질 외면 지적 / 정권심판론 우세 첫 여론조사 나와 / 영입인재 감안 전략공천 대상지 확대 / 불출마 표창원 지역구에 이탄희 낙점 / 호남 기반 3당 17일 ‘민주통합당’ 합당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주민 최고위원, 이해찬 대표, 이 원내대표, 박광온 최고위원. 하상윤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민주당은 빼고’라는 제목의 칼럼을 게재한 임미리 고려대 연구교수와 경향신문에 대한 고발을 취하키로 했다. 하지만 민주당의 해명이 ‘표현의 자유 침해’라는 본질에 어긋난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논란은 쉽게 수그러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14일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임 교수 및 경향신문에 대한 고발을 취하한다”며 “임 교수는 안철수의 싱크탱크 ‘내일’의 실행위원 출신으로서 경향신문에 게재한 칼럼이 단순한 의견 개진을 넘어 분명한 정치적 목적이 있는 것으로 판단해 고발을 진행하게 됐던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10분 후 민주당은 ‘안철수의 싱크탱크’라는 언급을 ‘특정 정치인의 싱크탱크’로 정정하는 입장을 다시 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가 비공개로 전환되자 회 의장을 나서며 임미리 교수 고발 관련 질문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논란이 확산되자 고발 하루 만에 고발을 취하했지만 해명 과정에서 오히려 논란을 키우는 꼴이 되고 있다. 표현의 자유를 침해한다는 지적에 대해 해명하지 않고 칼럼 필자의 과거 활동 등을 거론하며 고발의 정당성을 강조하는 데 치중했기 때문이다.

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임 교수가 잘 아시다시피 안철수 교수 자문위원단 실행위원이어서 당시 분명히 정치적 목적이 있다 판단한 것이고 분명히 항의해야 한다는 판단을 내렸던 것”이라며 “공당이 일개 교수를 상대로 고발조치까지 할 필요가 있겠는가라는 지도부의 공감이 있어서 취하한다”고 밝혔다.

총선을 60여일 앞둔 시점에 악재가 돌출하자 당 안팎에서 우려가 쏟아지고 있다. 민주당 관계자는 “본질은 ‘표현의 자유’가 아니냐, 당에서 정말 이렇게 해명한 것이냐”는 반응을 보였다. 박근혜정부 시절 문화계 인사들이 블랙리스트에 포함된 사실을 거론하며 자유한국당을 ‘표현의 자유 억압 세력’으로 규정했던 민주당이 칼럼리스트의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고 있다는 비판도 나왔다.
이낙연 전 국무총리. 연합뉴스
서울 종로에서 표밭을 갈고 있는 이낙연 전 총리 측은 “어제 윤호중 사무총장에게 고발 취하를 권했다”고 말했다. 대구·경북 총선 사령탑인 김부겸 의원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우리는 증오에 가득 찬 독설이라도 다양성 차원에서 용인하는 게 성숙한 민주주의라는 신념으로 싸워온 정당”이라며 “이 건은 누가 뭐라 해도 중도층 이반을 불러올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이 와중에 4·15 총선에서 야당 후보가 많이 당선돼야 한다는 의견이 여당 후보가 승리해야 한다는 의견보다 앞섰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오면서 민주당 내의 긴장도가 높아졌다. 한국갤럽이 지난 11∼13일 만18세 이상 1001명을 대상으로 자체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3.1%포인트)한 결과, ‘현 정부를 지원하기 위해 여당 후보가 많이 당선돼야 한다’는 응답은 43%로 집계됐다. 반면 ‘현 정부를 견제하기 위해 야당 후보가 많이 당선돼야 한다’는 응답은 45%로 나타났다. 한국갤럽은 2019년 4∼6월, 올해 1월까지 네 차례 조사에서는 정부 지원론이 앞섰으나, 이번에 처음으로 정부 지원·견제 응답이 비슷해졌다고 설명했다. 자세한 여론조사 개요 및 결과는 한국갤럽이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이탄희 전 판사. 연합뉴스
민주당은 이날 총선에 불출마하는 표창원 의원 지역구인 경기 용인정에 ‘영입 인재 10호’ 이탄희 전 판사를 전략공천하는 등 전략공천에 착수했다. 현역의원 불출마 지역 등 15곳이 전략공천 지역으로 분류됐지만 선거구 획정에 따라 분·합구가 예상되는 지역구도 전략공천 대상지로 선정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김두관 의원이 경남 양산을 출마를 결단하면서 비게 된 김 의원의 경기 김포갑 지역구, 나경원 의원이 자유한국당 후보로 확정된 서울 동작을 등이 전략 공천지로 거론되고 있다.

한편, 바른미래당과 대안신당, 민주평화당 등 호남을 지지기반으로 하는 옛 국민의당 계열 3개 정당이 오는 17일 합당하기로 합의했다. 신당 당명은 ‘민주통합당’으로 결정됐다. 바른미래당 박주선 대통합개혁위원장과 대안신당 유성엽 통합추진위원장, 평화당 박주현 통합추진특별위원장은 “통합당 지도부는 3당 대표 3인의 공동대표제로 하고, 공동대표 중 연장자를 상임대표로 한다”면서 “통합당 대표 임기는 2월 28일 종료한다”는 내용의 합의문을 발표했다. 3당 통합당은 비대위 체제로 4·15 총선을 치를 전망이다. 이들 정당이 뭉치면 의석수가 28석(바른미래당 17석, 대안신당 7석, 평화당 4석)으로 총선에서 민주당, 한국당에 이어 ‘기호 3번’을 확보하게 된다.

김예진·이귀전 기자 yejin@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자 프로필

세계일보 이귀전 기자입니다. 전국 구석구석, 전 세계 곳곳의 풍광과 이야기, 맛을 오감으로 느낄 수 있게 전해드립니다.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총선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