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칼럼 고발 '취하'…정 총리 '위로 발언' 논란

입력
수정2020.02.14. 오후 8:05
기사원문
김지경 기자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앵커 ▶

민주당이 '민주당만 빼고 투표하라'는 신문 칼럼을 쓴 임미리 교수를 형사 고발했다가 당 안팎으로 비판이 확산되자 하루 만에 취하 했습니다.

또 코로나 19 때문에 힘든 소상공인을 격려하러 갔던 정세균 총리의 발언을 두고 논란이 일면서 총선에 악재가 될까 서둘러 진화에 들어갔습니다.

김지경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민주당이 임미리 교수와 칼럼을 실은 경향신문에 대한 고발을 취하했습니다.

비판 칼럼을 이유로 고발한 게 논란이 되자 하루만에 입장을 바꾼 겁니다.

민주당은 "임 교수가 안철수 전 의원의 싱크탱크 출신으로 정치적 목적이 있다고 판단해 고발을 진행했던 것"이라며 "그러나 고발조치가 과도했음을 인정하고,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해식/더불어민주당 대변인]
"공당이 일개 교수를 상대로 해서 고발하는 조치까지 할 필요는 있었겠는가… 지도부의 공감이 있었기 때문에 취하하게 됐습니다"

민주당이 서둘러 고발을 취하한 건 야당 뿐 아니라 당 내부에서까지 강한 비판이 이어졌기 때문입니다.

총선에 악재가 될 수 밖에 없다는 겁니다.

김부겸 의원은 "지금 이 건은 누가 뭐라해도 중도층 이반을 불러올 가능성이 크다"고 걱정했고, 이낙연 전 총리도 "바람직하지 않다"며 직접 당 사무총장에게 취하를 요청했습니다.

[이해식/더불어민주당 대변인]
(이낙연 후보가 취하 요청한게 영향을 미쳤습니까?)
"가볍게 여길 수 없는 말이긴 하죠."

정세균 국무총리는 신종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식당을 방문한 자리에서 직원에게 건넨 말이 도마에 올랐습니다.

[정세균/국무총리(어제)]
"요새는 좀 손님들이 적으시니까 편하시겠네"
(아이고, 그렇지 않습니다)
(마음이 안 좋으시니까)
"다시 바빠지실거니까, 이런 때는 좀 편하게 지내시는 게 좋아요."

야당들은 "손님이 적어 편하겠다는 말은 공감 능력이 부족한 무개념 발언'이라며 사과를 요구했습니다.

이에 대해 정 총리는 "원래 안면이 있던 음식점 직원이 반가워서 곧 바빠질테니 편하게 생각하라고 말한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MBC뉴스 김지경입니다.

(영상취재 : 방종혁, 이성재 / 영상편집 : 이정섭)

김지경 기자 (ivot@mbc.co.kr)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 네이버 홈에서 [MBC뉴스] 채널 구독하기

▶ [엠빅뉴스] "우리는 에이스를 얻었다"..류현진 첫 공식 불펜피칭 후 토론토 감독이 말했다

▶ [14F] 수만 명이 동접한 ‘텔레그램 N번 방’, 그들은 대체 뭘 공유하고 있나

Copyright(c) Since 1996, MBC&iMBC All rights reserved.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총선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