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로 보는 밀레니얼 세대
찜하기

빅데이터로 보는 밀레니얼 세대

대한민국의 기업과 조직 사회가 가장 주목해야 할 대상
  • 저자
    타파크로스
  • 출판
    북투데이
  • 발행
    2017.04.24.
책 소개
대한민국의 기업과 조직, 사회가 가장 주목해야 할 대상, 밀레니얼 세대가 온다! 지금 현재에도 그렇지만, 그보다는 오히려 앞으로 더 큰 ‘이슈’가 될 화두를 담았다. ‘빅데이터’와 ‘밀레니얼 세대.’ 정치 경제권에서도 한 목소리로 이야기하는 제4차 산업혁명의 가장 근간이 되는 두 기둥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 주제들이다. 최근 몇 년간, 대한민국은 엄청난 질풍노도의 시기를 겪으며 격랑의 소용돌이 속에 있었다. 이해하기 어려운 수많은 사건사고들이 떼로 몰아닥쳤다, 헌정 사상 최초로 현직 대통령이 탄핵에 수감까지 되었고 수십만이 넘는 시민들이 그를 기원하며 매주말마다 특정 장소에 모여 평화적인 집회를 벌였다. 정치적 신념과 경제적 빈부는 이보다 더할 수 없을 정도로 양극단에 위치하며 서로를 비방하고 공격했다. 모든 면에서 혼돈의 시대다. 한 치 앞을 예측하기가 어려워 미래 전망이니 트렌드 분석이니 하는 말들이 머쓱할 정도다. 그러나 국내 대표적인 빅데이터 분석 기업인 타파크로스가 집필한 최신간《빅데이터로 보는 밀레니얼 세대》는 이러한 사회 현상들을 분석하여 가장 중요한 단 하나의 솔루션을 제안한다. 바로 ‘사람’이다. 현대 사회의 주요 소비층, 사회 구성원인 ‘밀레니얼 세대Millennial Generation’을 소개하는 것이다. 미래를 예측하고자 하는 조직, 기업이라면 가장 먼저 주목해야 할 대상이 이 책에 상세하고 세밀하게 분석되어 있다.

책 정보

책 정보

  • 카테고리
    경영
  • 쪽수/무게/크기
    259
  • ISBN
    9788991966253

책 소개

대한민국의 기업과 조직, 사회가 가장 주목해야 할 대상, 밀레니얼 세대가 온다!

지금 현재에도 그렇지만, 그보다는 오히려 앞으로 더 큰 ‘이슈’가 될 화두를 담았다. ‘빅데이터’와 ‘밀레니얼 세대.’ 정치 경제권에서도 한 목소리로 이야기하는 제4차 산업혁명의 가장 근간이 되는 두 기둥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 주제들이다.

최근 몇 년간, 대한민국은 엄청난 질풍노도의 시기를 겪으며 격랑의 소용돌이 속에 있었다. 이해하기 어려운 수많은 사건사고들이 떼로 몰아닥쳤다, 헌정 사상 최초로 현직 대통령이 탄핵에 수감까지 되었고 수십만이 넘는 시민들이 그를 기원하며 매주말마다 특정 장소에 모여 평화적인 집회를 벌였다. 정치적 신념과 경제적 빈부는 이보다 더할 수 없을 정도로 양극단에 위치하며 서로를 비방하고 공격했다. 모든 면에서 혼돈의 시대다. 한 치 앞을 예측하기가 어려워 미래 전망이니 트렌드 분석이니 하는 말들이 머쓱할 정도다.

그러나 국내 대표적인 빅데이터 분석 기업인 타파크로스가 집필한 최신간《빅데이터로 보는 밀레니얼 세대》는 이러한 사회 현상들을 분석하여 가장 중요한 단 하나의 솔루션을 제안한다. 바로 ‘사람’이다. 현대 사회의 주요 소비층, 사회 구성원인 ‘밀레니얼 세대Millennial Generation’을 소개하는 것이다. 미래를 예측하고자 하는 조직, 기업이라면 가장 먼저 주목해야 할 대상이 이 책에 상세하고 세밀하게 분석되어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지금 우리는 대한민국을 구성하는 세대 중
가장 액티브한 세대가 겪고 있는 큰 변화에 주목해야만 한다!

밀레니얼 세대(1980년대 초반부터 2000년대 초반 출생한 세대)는 미국의 세대이론 전문가 닐 하우와 윌리엄 스트라우스의 저서《Generations: The History of America’s Future[세대들, 미국 미래의 역사]》에서 처음 등장했다. 미국이 주목한 밀레니얼 세대는 글로벌 시장에서 소비를 주도하는‘소비력’에 있었다. 중국의 밀레니얼 세대도 마찬가지이다. 가장 부유한 계층을 형성하고 있고 이전 세대보다 나은 교육을 받고 자랐으며, 해외여행과 쇼핑을 선호하는 집단으로 해석되고 있다. 그렇다면 한국의 밀레니얼 세대도 그럴까?
아니다. 전 세계에서 같은 밀레니얼 세대를 분석하더라도 시대 배경과 문화 특징은 국가마다 다른 모습이기 때문에 특정 국가의특징을 기준 삼아 그대로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 새로운 소비의 주축이라는 미국의 밀레니얼 세대와는 다르게 한국의 밀레니얼 세대는 기성세대(베이비부머)에 비해 낮은 소비력(경제 능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그들의 ‘소비 능력’보다 더 중요한 것은 주변 사람들의 소비를 이끌고, 타인도 자신이 가진 가치관과 공감을 할 수 있도록 만드는 그들의 ‘영향력’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이 가진 돈의 액수보다 그들의 ‘선택’과 ’선택 동기’에 주목해야 한다. 한국의 밀레니얼 세대는 소셜미디어(ex: SNS)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기존 매스미디어의 획일적이고 제한적인 정보 공유를 넘어서는 거대 담론을 형성한다. 이러한 그들의 횡보는 온라인 안에서만 머무르지 않는다. 자발적으로 정치적 집회에 참여하고, 불의하거나 부정한 기업의 불매 운동을 독려하는 등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확장해 나가는 그들의 영향력은 갈수록 커지고 있으며, 이는 누구도 감히 간과할 수 없을 만큼 엄청난 힘이다.

끊임없이 움직이고 역동적으로 진화하는 한국 밀레니얼 세대를 알아야
향후 트렌드와 시장을 전망할 수 있다!

현재 밀레니얼 세대가 차지하는 인구 비율은 25~30%로 추정된다. 이들이 미치는 영향력은 기성세대와 그들의 자녀 세대를 넘나든다. 디지털 네이티브인 밀레니얼 세대가 만드는 인터넷 문화를 통해, 자녀를 키우는 그들만의 독특한 양육방식을 통해, 심지어 밀레니얼 세대와 기성세대와 일으키는 마찰 속에서도 이들은 고유의 영향력을 과시한다. 낡은 것들에 자신만의 감성을 더해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기도 하고, 전혀 다른 것들을 조합해 가치를 더하기도 한다.
당신이 이 글을 읽는 동안에도 밀레니얼 세대는 끊임없이 역동적으로 움직이고 진화하고 있다. 하나의 문장으로 정의할 수 없는 밀레니얼 세대는 그만큼 복잡하고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들을 이해하는 것은 곧 미래의 변화 동력을 이해하는 것이다. 밀레니얼 세대가 무엇을, 왜, 선택하고 행동하는지 주시한다면 앞으로의 소비와 문화, 더 나아가 시대의 변화를 읽어 낼 수 있는 중요한 지표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지금 대한민국을 구성하는 세대 중 가장 액티브한 세대가 겪고 있는 큰 변화를 주목해야만 한다. 새롭게 떠오르는 이 거대한 집단이 가진 힘을 통해 변화될 문화, 사회적 측면을 주도면밀하게 살피고 분석하라. 밀레니얼 세대의 자의식은 더욱 강력해질 것이고, 사회에서 그들의 영향력은 엄청나게 커질 것이다. 이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지배하는 자가 곧 대한민국의 문화를 뒤흔들 수 있는 열쇠를 쥐게 될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

PART 1 빅데이터를 장악하는 사람이 세상을 지배한다
01 데이터의 과거: 고정관념
02 데이터의 현재: 디지털화와 분석 기술 확장
03 데이터의 미래: 여전히 빅데이터인 이유

PART 2 밀레니얼 세대의 사회인식
01 정치 빙하기
02 빼앗긴 외교
03 트라우마 사회
04 경제 블랙홀
05 좁혀지지 않는 격차

PART 3 밀레니얼 세대의 라이프스타일과 소비패턴
01 일회용이 되기 싫은 대학생들의 목소리
02 글로는 자신감 넘치는 열혈일꾼, 실패에는 취약한 유리멘탈 취업준비생
03 노예 탈피를 위해 일상 속 ‘사이다’ 찾는 직장인
04 자식보다 자신의 ‘자아Ego’가 더 중요한 육아족
05 자녀의 사회화를 위한 학부모들 제2의 소사이어티

PART 4 한국 밀레니얼 세대의 특징
01 온라인 출근족: 24시간 연결 중
02 컴백홈: 지독한 현실 속 나만의 지상낙원
03 N춘기를 겪고 있는 의미 탐색자: 늦깎이 자아 찾기
04 문화 시식자: 문화 얼리어답터가 곧 트렌드리더
05 프로페셔널 싱글리즘: 혼자여도 괜찮아<혼자여서 괜찮아
06 디지털 공감 집단: 클릭으로 세상을 바꾸는 방법

PART 5 밀레니얼 세대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