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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최종회 앞둔 '스토브리그', 이신화 작가가 밝힌 모든 것(인터뷰 종합)

[스포츠조선 문지연 기자] '야알못'과 '야잘알'을 모두 매혹시킨 드라마, '스토브리그'를 집필한 신인작가 이신화 작가가 스포츠조선에 '스토브리그'의 모든 것을 털어놨다.

지난해 12월 첫 방송된 SBS 금토드라마 '스토브리그'(이신화 극본, 정동윤 연출)은 팬들의 눈물마저 마른 꼴찌팀 드림즈에 새로 부임한 단장이 남다른 시즌을 준비하는 '돌직구 오피스 드라마'로 시작했다. 프로야구 프런트라는 새로운 소재를 내세우며 신선함을 안겼고, 매회 자체 최고 시청률을 갈아치우며 동시간대 금토드라마 1위를 수성하며 2049 시청률 1위를 이어갔다. 첫 방송 시청률은 5.5%(닐슨코리아 전국기준)이었지만, 최종회에 가까워지는 현재, '스토브리그'가 기록했던 자체 최고 시청률은 17%(10회)까지 오르며 그야말로 '고공행진'을 보여줬다.

특히 '스토브리그'는 '야잘알(야구를 잘 아는 사람)'과 '야알못(야구를 알지 못하는 사람)'을 모두 만족시키는 드라마로 호평을 받았다. '야잘알'들은 "우리 팀 이야기"라는 말로 호평을 대신했고, '야잘못'들도 휴머니즘과 긴장감이 살아있는 드라마 자체의 재미만으로도 만족하며 호평이 쏟아지는 중이다. 특히 이 모든 배경에는 신인 작가인 이신화 작가의 글이 밑바탕이 됐다는 점에서도 놀라움을 주고 있다. 신인 작가의 글에, 우리가 이렇게 열광하게 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이신화 작가는 최근 스포츠조선과의 서면 인터뷰를 진행하고 '스토브리그'와 이신화 작가에 대한 궁금증을 낱낱이 풀어줬다. 최근 '현생불가(현실 생활이 불가하게 만들 정도로 재미있는)' 드라마라는 호평까지 듣고 있는 상황에서 이 같은 성공을 예견했는지 묻자 "숫자를 구체적으로 생각하지는 못했지만, 믿음을 준 SBS에게 민폐가 되지만 않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고 지금의 시청률을 예상한 적은 없었다"며 "다만 익숙하지 않았을 수 있고 불친절한 때도 있는 드라마에 애정을 보여주신 시청자 분들께 진심으로 깊은 감사를 표하고 싶다"는 소감을 밝혔다.

작가에 대한 궁금증도 나날이 높아지는 중이다. 이신화 작가가 특정 구단의 팬이라는 소문도 있었지만, 이 작가는 "다른 특정 팀의 팬이라는 얘기는 묻어두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다"고 말을 아꼈다.

이신화 작가에 대한 궁금증이 더해지자 자연스럽게 '스토브리그'의 탄생 과정도 궁금해졌다. '스토브리그'의 탄생 비화를 묻자 이 작가는 "멘토 분에게 제가 써야 할 이야기에 대해 의논하기 전에 아이템을 네 개 정도 가져갔다"며 "'공포의 외인구단'의 손병호 감독을 제가 참 좋아하는데, 그 캐릭터가 단장이었다면 하는 가정에서 이 이야기는 시작됐다. 멘토님께서는 네 개의 아이템 중에서 '스토브리그'가 가장 이야기가 될 거 같다고 의견을 주셨다"고 입을 열었다.

이어 "처음에는 취재 없이 공모전을 준비했고, 당선 이후에 취재는 제작사와 지인의 도움으로 다양한 분들을 접촉하면서 시작됐다. 개인적으로는 '야구 학회'도 참석하다가 매력적인 취재원을 만나 8시간동안 식당과 카페를 오가며 얘기를 나눈 일이 오래 기억에 남는다"고 회상했다.

흔히 '야구 드라마'라고 했을 땐 선수들의 이야기가 먼저 떠오르지만 '스토브리그'는 과감한 변주로 선수들의 이야기가 아닌, 프런트의 이야기를 담아냈다. 이 작가는 이 이유에 대해서도 "시각적인 구현이 가장 큰 원인이었다"고 솔직한 답변을 내놨다. 이 작가는 "'슬램덩크'처럼 극중 캐릭터를 완벽히 구축하고 난 뒤에는 전문성을 가진 그 종목 안의 승부에 집중할 수 있지만, 드라마로는 그게 어렵다고 생각했다. 야구장이 직장인 사람들이 오피스 드라마라면 괜찮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다"고 전했다.

특히 '스토브리그'는 야구팬들 사이에서 '현실고증' 드라마라는 평가도 듣고 있다. 일부 실화와 실존인물을 모티브로 만든 것 같다는 이야기도 돌고 있는 바. 특히 팀내 분열이나 연봉협상, 외국으로 귀화했던 선수 등에 대한 이야기가 구체적으로 그려지며 궁금증을 더했다. 이 작가는 이에 대해 "모티브가 된 사건을 언급할 때의 부담도 당연히 컸다. 큰 판보다는 어떤 개인들에게 상처가 될까 걱정했다. 그것이 몇 년 동안 이 대본을 쓰는 동안 가장 무서웠고, 제 노력을 떠나서 그것이 현재도 가장 마음이 무거운 부분이다"며 "현실이 아닌 허구의 드라마를 만든다는 것을 저도 잊지 않으려고 했고, 보시는 분들도 그걸 기억해주시면 좋겠다. 스스로 현실적으로 일어날 가능성이 드문 것을 알면서도 극을 위해 전개한 에피소드가 나중에 알고 보니 현실에서도 있었다는 것을 방송 후에 알게 된 경우가 많다. 그리고 '저게 말이 되느냐'는 의견을 들은 에피소드 중에서는 오히려 취재를 통해 알게 된 실제 사례도 있었다"고 해명했다.

이어 이 작가는 "자문해주신 많은 분들의 소속 구단과 드림즈의 부정적인 면을 엮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자문을 통해 얻은 아이디어도 많지만, 기본적으로 제가 마일드한 야구팬으로서 설정해놓은 큰 틀 안에서 더 구체적 에피소드 혹은 현실 가능 여부를 검증받는 것이 자문의 주된 목적이었다. 자문해주시는 분들이 소속 팀의 치부를 얘기하는 일은 없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실제로 '스토브리그'의 자문위원 리스트에는 민훈기 스포티비 해설위원, 신경식 전 코치, 이과한 전 감독 등 익숙한 이름과 함께 한화이글스, SK와이번스, 기아 타이거즈 등의 실제 프로야구구단분석팀 매니저, 기록원, 마케팅팀 매니저, 홍보팀장, 전력분석원 등의 이름이 보여 팬들 사이에서도 "특정 구단의 이야기가 아니냐"는 의심이 이어진 바 있으나 이 작가는 이를 일축했다.

'현실고증 드라마'라는 평과는 반대로 판타지적인 요소도 충분히 들어갔다. 야구팀 프런트의 경우 일반적으로 선수출신이 맡는 경우가 많지만, 특이하게도 단장인 백승수(남궁민)부터 운영팀장인 이세영(박은빈)에 이르기까지 선수출신이 아닌 이들이 등장하게 된 것. 이 설정에 대해 이신화 작가는 "설정적인 부분에서 이 부분이 현실과 가장 큰 괴리가 있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우리는 모큐멘터리가 아닌 드라마를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너무 당연한 선택이었다고 생각한다. 야구 드라마이기보다는 오피스 드라마에 더 가깝길 바랐고, 하나의 성별만 등장하는 드라마를 쓸 수는 없었다. 선수 출신이 아닌 운영팀장이 존재하기도 하고 선수 출신이 아닌 드림즈의 오랜 팬이던 성공한 '덕후'로서 야구팬들이 감정이입을 할 수 있는 인물이어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이유를 밝혔다.

극중 백승수는 '야알못' 캐릭터로 그려졌던 바 있다. 이 캐릭터 덕분에 야구를 잘 모르는 시청자들도 자연스럽게 극에 빠져들 수 있었다는 평이다. 이신화 작가는 백승수라는 캐릭터에 대해 "세상만사가 사람이 하는 일이라 효율성만을 추구할 수 없고 비합리적이거나 비생산적인 일로 운영되는 부분이 많다고 생각했다. 합리적이라는 소박한 무기 하나만을 가지고 많은 것을 바꿔나가는 캐릭터였으면 좋겠다고 생각했고, 그러자면 비야구인이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야구를 잘 알면 당연히 좋겠지만, 알기 때문에 함정에 자유로울 수 있는 '합리적 비야구인'이기를 바랐다"고 밝혔다.

그러며 남궁민의 연기에 대해서도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이 작가는 "남궁민 배우의 연기에 대해서는 더 바랄 것이 없다고 해야 할 것 같다. 백승수라는 캐릭터는 극 속에서 너무 많은 상화에 맞닥뜨리며 캐릭터성을 잃지 않아야 하는데, 때로는 활자로만 그것을 만들어 나가는 과정에서 막막할 때도 있었다. 극중 어느 캐릭터보다 어려운 연기를 많은 비중으로 채임져야 하는데 방송을 보는 순간 제 글의 빈곳을 채워준 연기에 정말 많이 감탄했다. 그리고 단 한번도 저를 신인작가로 대우하지 않고 늘 존중했다. 신인작가의 작품에 대한 좋은 평가에 감사한다는 말에 대수롭지 않게 '저는 이름값의 시대는 갔다고 생각해요'라는 말은 저에게 오래 남았다"고 밝혔다.

또 박은빈과 오정세, 조병규에 대한 칭찬도 잃지 않았다. 박은빈에 대해 이 작가는 "늘 준비돼있었고 다양한 캐릭터를 마다하지 않고 도전해온 이력이 참 멋지다. 상냥하고 바르고 떄론 강한 면모를 훌륭하게 보여줬고 시청자들이 드림즈를 응원하게 만드는 건 박은빈 배우의 힘이었다. 가끔 메이킹 필름을 보면 두 주연배우들이 웃는 모습에 '참 착한 사람들이 참여하고 있구나' 생각해서 행복했다"고 말했다.

또 오정세에 대해서도 "권경민이라는 캐릭터는 이상하게도 제 손에 가장 잘 붙는 대사가 많이 주어졌다. 그러다 보니 일반적이지 않은 어휘를 자주 구사하게 되는 캐릭터였는데 그것을 마음대로 바꾸지 않고 딱 그대로를 살려줘서 개인적으로 짜릿했던 순간이 많았다"고 극찬했다. 조병규에 대한 믿음도 단단했다. 이 작가는 "우리 드라마의 아무도 채울 수 없는 빈 구석을 채워줬다. 12부에 야구 장면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했는데 그 부분의 해설은 실제 야구만큼의 다이내믹함을 만들어낼 수 있게 해줬고, 극중에서 승수, 세영을 향한 진심이 담긴 눈빛들이 좋았다"고 칭찬했다.

많은 캐릭터들 중 이신화 작가의 '최애 캐릭터'는 단연 백승수였다. 이 작가는 "이 작품의 발상 자체가 백승수라는 캐릭터에서 나왔기 때문에 백승수라는 캐릭터를 놓치면 절대 안 된다고 생각했다. 백승수가 성장을 시키는 모습으로 응원을 받지만, 이후에 백승수가 성장을 하며 행복해지는 모습을 그리고 싶었다"고 털어놨다.

선수 중 '최애'는 바로 장진우(홍기준)이었다. 이 작가는 "한 때나마 화려한 과거를 가진 사람들이 초라한 호프집에서 아무리 떠들어도 앞에 앉은 상대는 박수치지 않는다"며 "장진우는 그걸 너무 잘 아는 사람이면서 반전의 계기를 만들고 싶은 사람이기 때문에 평범한 우리의 오늘을 대변하는 인물이기 때문이다"고 밝혔다.

특히 이신화 작가는 최종회 대본 말미에 모든 배우들과 스태프들에 대한 감사 인사를 한 명 한 명에게 전해 화제가 됐다. 남궁민과 박은빈을 시작으로 신인 투수인 유민호 역을 맡았던 채종협에 이르기까지 모든 배우들이 이 감사 메시지를 받았다. 이에 대해 이 작가는 "저희 배우, 스태프 분들에게 너무 감사한 마음이 커서 꼭 남기고 싶었다"며 "감사한 일이 너무 많은 작품이었다"는 소감을 남겼다.

최종회까지 단 한 회만을 남긴 상황에서 시청자들의 기대감도 날로 증폭되고 있다. 현재까지 드림즈의 매각과 해체가 격렬하게 대립하며 맞붙는 바. 이신화 작가는 "최종회에 대한 평가도 시청자 분들에게 맡기게 되겠지만, 제가 개인적으로 하고 싶었던 이야기를 풀어냈다고 생각한다"며 "최소한의 스포를 드리자면, 모두가 불행한 결말은 아닐 것"이라고 귀띔했다.

시즌2에 대한 기대감도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시청자들 사이에서는 '스토브리그'의 시즌2로 드림즈가 아닌 바이킹스 김종무 단장(이대연)의 이야기를 보고 싶다는 의견도 존재했다. 그러나 이 작가는 "차기작은 '스토브리그'와는 조금 다른 느낌의 드라마일 것 같다"며 "시즌2에 대해서는 다른 이야기를 쓰는 것보다 저에게 더 어려운 일이 될 것 같다. 실망스러운 시즌2보다는 최선을 다할 수 있는 다른 작품을 준비한 이후에 스토브리그를 재미있게 보신 분들을 실망시키지 않을 준비가 됐을 때는 혹시 모르겠다"고 여지를 남겼다.

인기리에 방영 중인 '스토브리그'는 신드롬급 인기를 누리며 시청률이 17%를 돌파하는 등 매회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다. 야구 선수들도, 야구 기자들도, 야구 관련 인물들 모두 몰입해 보고 있는 드라마 '스토브리그'는 14일 마지막회를 끝으로 종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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