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천지에 빠진 사람들

관찰보고서 신천지에 빠진 사람들
국내등급모든 연령층 시청 가능
방송 시간매주 월요일, 화요일 오후 08:10~08:50
방송 기간2015년 3월 16일 ~ 2015년 4월 7일, 4월 18일
방송 횟수8부작, 에필로그 1회 추가 방송
채널CBS TV
장르종교, 다큐멘터리
제작사기독교방송
진행변상욱
출연자송주열 CBS 종교부 기자, 진용식 안산상록교회 목사, 신현욱 구리초대교회 목사, 엄승욱 신천지대책연합장
홈페이지공식 홈페이지, CBS 공식 유튜브, CBS 공식 페이스북, 네이버 카페 바로 알자 사이비 신천지

1 개요

기독교방송의 2015년 HD 방송 전환 기념 다큐멘터리.

2015년 3월 16일부터 4월 7일까지 매주 월·화요일 저녁 8시 10분부터 약 30~36분 정도 분량으로 8부작에 걸쳐서 방송되었다. 프로그램 내용은 제목 그대로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에 대해 다루고 있다.

2 에피소드 목록

순서방송일제목내용시청률
1부3월 16일계시록부모님의 권유로 효은(가명)씨가 장로교 계열 이단상담소에서 상담하는 과정0.49%
2부3월 17일청춘효은(가명)씨가 신천지에 빠지게 된 과정
신천지의 청년 착취(학업/직장 포기 회유)
0.54%
3부3월 23일중독성경 공부를 원하는 기성교인을 포섭하는 신천지, 소위 성경의 비유 풀이
신현욱 신천지 전 교육장의 증언
0.51%
4부3월 24일거짓말세계 평화 운동을 가장한 신천지의 이만희 신격화 이벤트(만국회의)
신천지 차기 교주 '만민의어머니' 김남희
신천지 소유 인스파월드의 임대차 보증금 미반환, 건물 용도 무단 변경
교인 상대 물품 강매, 모금을 가장한 금품 착취
0.56%
5부3월 30일상처신천지에 빠진 자식을 탈퇴시키기 위해 부모가 직접 나서서 신천지 본부에서 시위
한 어머니의 자살
6부3월 31일가족신천지에 빠진 아내를 구하기 위한 남편과 자식의 몸부림
7부4월 6일사랑신천지에 빠진 아내를 남편의 "사랑으로" 탈퇴시키는 과정
8부4월 7일말씀신천지 피해자들의 치유
한국 교회의 개혁 필요성
에필로그4월 18일#특집좌담

3 반응

3.1 기독교계

이 프로그램의 티저가 나온 이후 기독교 내부에서 자발적인 홍보가 이루어지기도 했다고 알려졌다. CBS 계열 언론사인 노컷뉴스순복음교회 계열 언론사인 국민일보의 쿠키뉴스 및 군소 기독교언론사들의 지지성 기사가 이어졌다. 정교회 측에서도 환영의사를 밝혔다.

개신교 신자들 사이에서는 '신빠사'라고 줄여 부르는 듯 하다.[1]

3.2 신천지 측

신천지 측이 방송 전에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을 냈으나 방송 당일 기각결정이 내려졌다. 신천지 측은 방송 후 신천지 신자들이 기성 교회에 의해 강제개종교육을 받고 있다고 규탄성명서를 발표했다. 특히 신천지 쪽 언론사인 천지일보가 CBS 비난기사를 쏟아내고 있다.

방송이 종영된 이후 바로 다음날 이만희 교주가 직접 나서서 반박 기자회견을 열었는데 CBS가 큰 실수를 했다면서 비난했다.

방송 이후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방송에 등장한 신천지측 당사자와 기타 신천지 신자들이 허위사실보도로 인한 피해 등을 주장하며 방송내용에 대한 민원을 다수 제기하였으나 위원회는 2015년 5월 13일 심의회의를 열고 방송내용에 대해 '문제없음' 결정하였다.

현재 신천지 측은 해당 방송내용에 대해 허위사실 등으로 인해 피해를 보았다며 정정보도청구 및 30억원의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하여 양측은 법정다툼을 하고 있다. 참고로 2012년경 방송된 신천지 비판방송에 대한 정정보도 및 손해배상청구는 신천지 측이 대법원 패소 판결을 받은 바 있다.

그 후 한동안 잠잠하던 신천지가 2016년 3월 28일부터 서울 목동 CBS 본사와 12개의 CBS 지역본부, 한국기독교총연합회 앞에서 난데없이 한기총 해체와 CBS 폐쇄라는 구호를 들고 와서 길거리 서명운동을 받기 시작했다. 그런데 그 서명운동에 참여한 사람들의 신상정보를 토대로 신천지 포교를 하는 일이 벌어지면서 교회를 다니지 않는 비종교인들에게 피해를 끼치면서 신천지가 오히려 이단 사이비 종교라고 스스로 인정하는 꼴이 되고 말았다. 게다가 CBS는 신천지 특집 좌담 프로그램 제작 및 신빠사 재방송 등으로 맞대응하면서 별 효과를 보지 못했다.

한편 2016년 4월 27일 새벽 4~5시경 제주CBS 사옥에 괴한이 침입하여 게시되어 있던 신천지 OUT 포스터를 찢고 CCTV와 주조정실[2] 유리창을 파손하는 일이 일어났다. CBS 측은 관련된 영상과 사진을 페이스북에 게시하였다. 1# 2# 3# 4# 신천지 측은 사건에 대한 관련성을 부인했다. 이후 범인은 검거되었지만 경찰은 수사를 계속할 방침.

신천지가 한기총 해체와 CBS 폐쇄 길거리 서명운동을 한 지 딱 1달이 되는 2016년 4월 29일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무려 5시간 동안, CBS 목동 본사 및 12개의 지역CBS 사옥 앞, 그리고 한기총 등 기독교 주요 교단본부 앞에서 대규모 시위 및 거리행진을 하였다. 경찰 추산 전국 5만명, 신천지 추산 10만명이 시위에 참가했는데 북과 꽹과리, 확성기, 스크린을 동원했다. 문제는 CBS야 그렇다 쳐도 그 주변 상인들과 주민들은 마른 하늘에 날벼락(...). 그리고 근처에 초등학교가 있어서 초등학생들이 깜짝 놀랐다고 한다. 대구CBS는 차도까지 점유해서 오후 내내 극심한 정체를 빚었다. CBS는 자사 페이스북인 CBS Joy를 통해 사옥 내에서 촬영한 시위 현장을 공개하였다. 특히 주변에는 주상복합단지, 대형 쇼핑몰 5개 등이 있어서 이용에 큰 차질을 빚었다. 1# 2# 3# 4# 5# 6# 7# 9# 10# 11# 12# 13# 14# 15# 16# 대규모 시위를 치르고 나서도 CBS 주변에서 길거리 서명운동은 계속 하고 있어 신천지가 CBS를 지속적으로 괴롭힐 것으로 보이나 CBS는 이에 굴하지 않고 신천지 OUT 캠페인은 계속한다고 한다. 2016년 5월 17일 기준으로 아직 계양역에서 CBS와 한기총 해체 서명을 받고 있다. 아마 주변 지역[3]에 지부가 있어서인 듯하다. 여담이지만 지나가는 때마다 자꾸 잡아서 아무리 바쁘더라도 서명하고 가라고 붙잡는다. 게다가 나타나는 날도 많다... 청주대학교 앞에도 출몰한다… 화정역(일산선) 부근에서도 출몰한다.

3.3 인터넷 반응

방송 직후 네이버, 다음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 관련 검색어가 도배됐다. 이에 따라 여러 인터넷 언론사들이 방송내용을 보도했다. 이정도 반응은 종교방송의 방송물로는 거의 최초 수준.

양측은 신자들을 통해 블로그 등에서 장외 여론전을 펼치기도 했다. 특히 신천지 측에선 필사적으로 이 프로그램에 대항하기 위해 검색순위가 높은 신도들의 블로그를 총동원하여 적극적으로 비난하고 있다.

방송이 나간 후 이 다큐멘터리의 진행자이자 총괄자인 변상욱 CBS 대기자는 정의당 팟캐스트 방송인 '노유진의 정치카페 테라스'에 게스트로 출연하여 이 다큐멘터리의 제작 의도와 함께 기존 개신교계의 문제점을 날카롭게 지적했다. 노유진의 정치카페 테라스 23회 - 신천지 그리고 한국교회

4 비판

그러나 비판적인 의견도 있는데, 8부작이라는 대 기획인 것치고는 다른 프로그램들과 크게 새로운 내용이 없다는 의견이 있다. 또 언론과 일반인들의 관심이 가장 집중되었던 1부에 신천지의 교리적인 내용을 주로 다루고 PD 수첩 등 다른 프로그램과 달리 신천지의 사회적 물의보다는 개신교의 교리적 논쟁을 우선으로 더 많이 다루고 있어 비종교인들과 타 종교인들에게는 단순한 교리 싸움이라는 인상을 심어주었다는 의견이 있다.
  1. 그래서 이 문서도 줄임말인 '신빠사'로도 들어올 수 있다.
  2. 제작된 방송을 송출하는 곳으로 방송국의 심장과 같다.
  3. 아마도 김포 지역. 장릉 근처 언덕길에 신천지 자원봉사단 벽화가 그려져 있는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