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운규
찜하기

나운규

전설로 남은 한국 영화의 풍운아
  • 저자
    서경석
  • 그림
    금정수
  • 출판
    미래엔아이세움
  • 발행
    2014.07.01.
책 소개
일제 강점기, 아리랑으로 민족의 설움을 달랜 예술가 나운규 1910년 강제로 우리나라를 병합한 일제는 총칼로 우리 민족을 다스렸다. 나라를 빼앗긴 어두운 시절, 우리 민족의 고통과 설움을 달래 준 것은 당시 유행한 연극과 노래, 영화 같은 대중 예술이었다. 우리 민족은 주인공의 몸짓 하나, 노래 가사 하나에 울고 웃으며 고단한 삶을 위로받았다. 특히 영화는 우리 민족의 삶을 비추는 거울이었고, 때로는 일제에 저항하는 마음을 하나로 엮는 소리 없는 무기가 되기도 했다. 그 시절 민족 영화의 신호탄을 올린 작품이 바로 나운규의 아리랑이다. 나운규는 1902년 국경 도시 회령에서 태어났다. 성정이 호방한 데다 꼬마 대장으로 유명 짜할 만큼 배포도 두둑했다. 감수성도 빼어나 동네 아이들에게 잡지에 실린 이야기를 맛깔나게 들려주기도 했고, ‘회청동우회’라는 연극 동아리를 만들기도 했다.

책 정보

책 정보

  • 카테고리
    어린이 교양
  • 쪽수/무게/크기
    220458g175*248*10mm
  • ISBN
    9788937886577

책 소개

일제 강점기, 아리랑으로 민족의 설움을 달랜 예술가 나운규

1910년 강제로 우리나라를 병합한 일제는 총칼로 우리 민족을 다스렸다. 나라를 빼앗긴 어두운 시절, 우리 민족의 고통과 설움을 달래 준 것은 당시 유행한 연극과 노래, 영화 같은 대중 예술이었다. 우리 민족은 주인공의 몸짓 하나, 노래 가사 하나에 울고 웃으며 고단한 삶을 위로받았다. 특히 영화는 우리 민족의 삶을 비추는 거울이었고, 때로는 일제에 저항하는 마음을 하나로 엮는 소리 없는 무기가 되기도 했다. 그 시절 민족 영화의 신호탄을 올린 작품이 바로 나운규의 아리랑이다.

나운규는 1902년 국경 도시 회령에서 태어났다. 성정이 호방한 데다 꼬마 대장으로 유명 짜할 만큼 배포도 두둑했다. 감수성도 빼어나 동네 아이들에게 잡지에 실린 이야기를 맛깔나게 들려주기도 했고, ‘회청동우회’라는 연극 동아리를 만들기도 했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일제 강점기, 《아리랑》으로 민족의 설움을 달랜 예술가 나운규
1910년 강제로 우리나라를 병합한 일제는 총칼로 우리 민족을 다스렸다. 나라를 빼앗긴 어두운 시절, 우리 민족의 고통과 설움을 달래 준 것은 당시 유행한 연극과 노래, 영화 같은 대중 예술이었다. 우리 민족은 주인공의 몸짓 하나, 노래 가사 하나에 울고 웃으며 고단한 삶을 위로받았다. 특히 영화는 우리 민족의 삶을 비추는 거울이었고, 때로는 일제에 저항하는 마음을 하나로 엮는 소리 없는 무기가 되기도 했다. 그 시절 민족 영화의 신호탄을 올린 작품이 바로 나운규의 《아리랑》이다.
나운규는 1902년 국경 도시 회령에서 태어났다. 성정이 호방한 데다 꼬마 대장으로 유명 짜할 만큼 배포도 두둑했다. 감수성도 빼어나 동네 아이들에게 잡지에 실린 이야기를 맛깔나게 들려주기도 했고, ‘회청동우회’라는 연극 동아리를 만들기도 했다. 그러나 첫사랑 윤마리아와의 안타까운 인연으로 말미암아 고향땅을 떠나 만주 북간도로 가게 되고, 거기에서 독립운동에 몸담게 되었다. 독립운동을 하던 나운규는 고민 끝에, 공부를 열심히 해 나라와 겨레에 힘이 되는 큰일을 하겠다 마음먹고 북간도를 떠나 서울로 온다. 하지만 이런 나운규의 꿈은 일본 경찰의 모진 고문과 감옥살이로 산산조각이 나고 만다.
2년간의 감옥살이를 마치고 고향으로 돌아온 나운규는 연극 공연을 보며 어린 시절 꾸었던 꿈을 되살린다. 연극 무대가 주는 매력에 푹 빠진 나운규는 배우가 되겠다고 마음먹는다. ‘조선키네마주식회사’에 들어간 나운규는 배우로 한발 내딛게 된다. 하지만 작달막한 키, 똥똥한 몸집, 시커멓고 우락부락한 얼굴로 배우는 어림없다는 소리를 수도 없이 들어야 했다. 그래도 나운규는 포기하지 않았다. 연기를 제대로 배워 본 적도 없었지만 외국 영화의 유명한 배우들을 보며 연기를 익혔고, 대본과 연출까지 홀로 공부했다. 무엇보다 영화 속에 민족정신을 녹여 사람들을 일깨우고 용기를 북돋울 수 있다고 믿었다. 그리고 1926년, 나운규는 마침내 영화 《아리랑》으로 당대 최고의 영화인이 되었다. 자신의 생각과 믿음, 우리 민족이 처한 참혹한 현실과 바람을 《아리랑》에 모두 담아낸 것이다.
나운규는 민족정신과 자유로운 예술혼을 지닌 우리나라 최초의 각본가이자 감독, 배우였으며, 초창기 우리나라의 영화를 이끈 선구자였다. 영화가 무엇인지 가르쳐 주는 사람도 영화로 가는 길을 알려 주는 사람도 없던 그 시절, 오로지 영화를 향한 열정 하나로 불꽃 같은 삶을 산 나운규. 나운규의 혼이 담긴 영화 《아리랑》의 필름은 사라졌지만 《아리랑》과 나운규는 전설로 영원히 우리 곁에 남을 것이다.

역사를 만든 인간의 기록 《아이세움 역사 인물》
《아이세움 역사 인물》은 시대와 분야를 대표하는 국내외 인물의 행적을 역사적 관점에서 조망하는 인물 이야기이다. 각 시대와 분야에서 불멸의 정신적ㆍ물질적 가치를 일구고 발전시켜, 역사의 밑그림을 그리고, 역사의 흐름을 조종하고, 역사를 완성한 인물들을 어린이 눈높이에 맞춰 소개한다. 인물의 일대기를 이야기로 구성하지 않고 역사적 사실과 정보를 바탕으로 인물의 삶을 들여다보기 때문에, 역사를 지배한 인물들의 삶뿐만 아니라 세계 역사의 흐름도 함께 읽을 수 있다. 특히 ‘박스 정보’, ‘역사 마주보기’, ‘세계사 연표’ 등의 코너를 구성하여 인물에 대한 지식만큼이나 세계의 역사적 사건과 시대상을 풍부하게 담았다. 이를 통해 인물의 행적을 좀 더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유기적으로 연결된 인물의 삶과 세계 역사를 한눈에 꿸 수 있다.
또한 《아이세움 역사 인물》은 텍스트 중심의 읽는 인물전이 아니라 다양한 시각 자료를 활용한 비주얼 인물전으로, 인물과 관련된 명화와 역사적 가치가 높은 사료들이 많이 담겨 있다. 다양하면서도 흥미로운 시각 자료가 어린이 독자들이 인물과 역사를 보다 쉽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게 도와주며, 그림 자료를 눈으로 감상하는 즐거움도 크다.
르네상스 시대와 근현대사를 이끈 세계 인물들로 시작한 《아이세움 역사 인물》은 조선 문예 부흥기를 주도한 실학자 정약용을 필두로 한국 역사를 빛낸 국내 인물들의 삶도 조망하고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

1. 삼천리 강산을 뒤덮은 '아리랑'

2. 국경 도시 회령의 골목대장

3. 첫사랑의 아픔

4. 독립운동의 한복판에서

5. 감옥살이로 꿈이 꺾이다

6. 연극과 영화에서 희망을 보다

7. 영화사에 들어가다

8. 성격 배우의 길

9. 조선 최고의 스타로 우뚝 서다

10. 날개 꺾인 영웅

11. 전설이 된 나운규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작가 소개

정보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레이어닫기
서경석
글작가
저자 서경석은 중학교에서 역사를 가르쳤다. 《공간으로 본 민주주의》 《위기의 밥상 농업》 《 어린이 신화 지도》 《아리랑 아리랑》 《세계사 지식 교과서》 《김수근 공간을 창조하다》 《실물크기 유물로 보는 역사도감》 《김정호》 등을 썼고, 《애니메이션 세계의 역사》 《20세기 큰 인물》 《침팬지를 사랑한 동물 행동학자 제인 구달》 《하늘의 과학을 지켜라》 《그리스 신화로 떠나는 과학 여행》 《저스트 고 고 월드》 등의 만화 스토리를 썼다. 아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역사에 관심이 많다.
금정수
그림작가
그린이 금정수는 어린 시절부터 그림이 좋았다. 어른이 되어서는 만화를 좋아해 창작 만화 집단 ‘바카스’의 회원으로 활동하며 작은책 《블랙》을 펴냈다. 예술의 전당에서 연 《아! 고구려 전쟁》에 들어가는 그림을 그렸고, 《행복한 어린이 농부》 《4·19 혁명 가까이》의 그림을 그렸다. 잡지 《중학독서평설》에 작품을 연재 중이다. 우리네 이웃들의 일상을 그리는 게 좋아서 발품을 팔아 가며 화폭에 담고 있다. 사람들의 이야기와 마음을 화폭에 담아 내는 게 힘들지만 즐겁기도 해서 열심히 그리고 있다. 무엇보다 그림을 알아 갈수록 마음도 열리는 것 같아 앞으로도 즐겁고 행복하게 그림을 그리며 살고 싶다고 한다.

판매처

전문 서점 3
정보
도서를 전문으로 판매하는 온라인 서점입니다.
레이어닫기
목록보기
일반 쇼핑몰 51
목록보기

쇼핑몰에서 정확한 가격과 상품정보를 확인하세요!

신고하고자 하는 상품을 선택해주세요
신고
판매처 더보기

작가 소개

정보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레이어닫기
서경석
글작가

저자 서경석은 중학교에서 역사를 가르쳤다. 《공간으로 본 민주주의》 《위기의 밥상 농업》 《 어린이 신화 지도》 《아리랑 아리랑》 《세계사 지식 교과서》 《김수근 공간을 창조하다》 《실물크기 유물로 보는 역사도감》 《김정호》 등을 썼고, 《애니메이션 세계의 역사》 《20세기 큰 인물》 《침팬지를 사랑한 동물 행동학자 제인 구달》 《하늘의 과학을 지켜라》 《그리스 신화로 떠나는 과학 여행》 《저스트 고 고 월드》 등의 만화 스토리를 썼다. 아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역사에 관심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