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K 확진 최소 43명 ‘신천지’ 연관…교인 8천명 명단 확보 검토 [‘코로나19’ 확산 비상]

입력
수정2020.02.20. 오후 10:48
기사원문
박채영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ㆍ대구·경북 ‘슈퍼 전파’



31번째 확진자 ‘2차 감염’ 무게…이달 초 청도 방문 주목

대남병원 직원 접촉·병문안 등서 바이러스 전파 가능성

당국 “봉쇄정책보다 지역사회 감염 피해 최소화 나서야”


19~20일 이틀 동안 발생한 코로나19 확진자 76명 중 69명은 대구·경북 지역 거주자다. 20일 방역당국 조사 결과, 31번째 확진자를 포함해 최소 43명이 신천지 대구교회와 관련돼 있다. 방역당국은 사망자를 포함해 15명의 확진자가 발생한 경북 청도 대남병원의 집단감염도 신천지 대구교회와의 연관성을 의심하고 있다.

■ 신천지 대구교회 교인 전수조사

확진자가 이틀 만에 70명 넘게 증가하면서 방역당국은 역학조사에 애를 먹고 있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예전처럼 폐쇄회로(CC)TV를 일일이 확인해 접촉자를 특정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고 보고 있다”며 “긴밀한 가족, 지인, 의료기관에서의 노출력을 우선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방역당국은 신천지 교인 중 가장 먼저 확진 판정을 받은 31번째 확진자가 주 감염원(슈퍼 전파자)인지, 그 역시도 누군가로부터 2차 감염된 것인지 밝혀내지 못한 상태다. 다만 방역당국은 확진 판정을 받은 신천지 교인들의 유행곡선을 그려볼 때 31번째 확진자도 2차 감염자일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정 본부장은 “31번째 확진자의 발병일을 2월7일 아니면 10일 정도로 보는데, 신천지 교인 중 그와 비슷한 시기에 증상이 나타난 사람들이 있다”면서 “이후 15~17일 사이에 다시 한번 증상이 발현된 환자 수가 크게 늘어난다”고 말했다. 31번째 확진자를 포함한 신천지 교인 일부가 7~9일 이전에 누군가에게 2차 감염이 됐고, 이후 이들이 다시 다른 교인에게 바이러스를 전파하면서 15~17일 감염자가 증가했을 것으로 추정된다는 뜻이다. 현재 방역본부와 대구시는 31번째 확진자와 같은 예배를 본 신천지 대구교회 교인 1001명을 전수조사 중이다. 필요할 경우 전체 교인 8000여명의 명단을 받아 추후 이들에 대한 조사도 진행할 계획이다.

폐쇄된 청도 대남병원 코로나19 첫 사망자가 나온 경북 청도군 대남병원이 20일 출입통제 조치됐다. 이 병원에선 13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 연합뉴스



■ 청도 병원, 신천지 연관성 조사

신천지 대구교회에서 일어난 ‘슈퍼 전파’의 영향은 계속 확산되고 있다. 대남병원에서는 이날 발생한 첫 사망자를 포함해 이제까지 모두 15명의 확진자가 확인됐다. 대남병원은 면역력이 약한 노인들이 다수 입원해 있는 요양병원 및 요양원과 통로가 연결돼 있어 추가 감염자 발생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방역당국은 31번째 확진자가 이달 초 청도를 다녀간 사실을 주목하고 있다. 정 본부장은 “청도가 신천지 교회 연고가 많은 그런 지역이라 (청도에 신천지 교회 관련) 시설이 있다는 것을 확인해 연관성이 있을 수 있다고 보고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대남병원에서 발생한 확진자들은 폐쇄병동에 입원한 환자들이다. 이 때문에 31번째 확진자를 비롯해 신천지 교회와 관련된 코로나19 감염자가 병원 직원과 접촉했거나 병문안을 가는 등 어떤 역학적 연결고리를 통해 바이러스를 전파했을 가능성이 존재한다.

보건당국에 따르면 이날 밤 신천지 대구교회에서 열린 예배에 참석한 광주 서구의 31세 남성도 접촉자로 분류돼 자가격리 중 확진 판정을 받았다.

한편 전주와 제주에서도 각 1명씩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다. 현역 해군인 제주 지역의 확진자는 휴가를 맞아 지난 13일부터 18일까지 고향인 대구를 방문한 후 1차 검사 결과 양성 판정을 받았다. 전주에서도 지난 7~9일 대구 동성로와 북성로 일대를 여행하고 온 20대 남성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 “일부 지역 지역사회 전파 확인”

방역본부는 대구와 경북 지역을 중심으로 지역사회 전파가 확인되는 상황이라고 보고 대구·경북 지역의 코로나19 피해를 최소화하는 쪽으로 방역 전략을 수정하고 있다. 정 본부장은 “지역사회 감염이 광범위해진다고 하면 봉쇄정책보다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전략들이 좀 더 강화돼야 하는 상황”이라며 “기저질환자나 취약계층의 중증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을 같이 구현해야 되는 단계”라고 말했다.

환자 수가 급증하는 상황에서는 빠른 진단검사를 통해 초기에 환자를 격리·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은 “신종감염병중앙임상위원회에서 발표한 바를 보면 코로나19는 초기부터 감염이 가능해 전파 속도가 빠른 편”이라며 “환자를 최대한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에 집중하면서 중증환자를 세심하게 돌보면 코로나19를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20일부터 진단검사 대상을 확대했다.

박채영 기자 c0c0@kyunghyang.com


▶ 장도리 | 그림마당 보기
▶ 지금 많이 보는 기사
▶ 댓글 많은 기사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