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기찬경남

도정뉴스

도정뉴스

경상남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강화

전국 확진환자 27명, 도내 확진환자 “0”

의사환자 자가격리 원칙, 능동감시(103명) 지속 관리 유지

* 코로나바이러스 발생현황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전국 확진자는 27명이며 현재까지 도내 확진환자는 없다고 밝혔다.

 

조사대상 의사환자는 2월 10일 9시 기준 현재까지 총 166명이며, 자가격리자는 5명, 능동감시자는 103명이고, 58명은 14일이 경과되어 최종 해제하였다.

 

자가격리자 5명은 검사결과 음성이지만, 정부의 지침에 따라서 후베이성 방문자 및 확진자 접촉자, 의심증상이 남아 있거나 역학조사관의 판단에 따라 철저한 관리가 필요한 대상자들로 현재 “강제 자가격리(능동감시)” 중인 대상들이다.

 

경남도는 기존 음성판정자 중 감시 기간이 종료되지 않은 능동감시자 103명은 오전, 오후 하루에 2회 도와 시․군 보건소에서 유선 등으로 건강상태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정부지침 보다 더 촘촘하게 관리,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

 

‘20. 2. 7. 00시부터 적용된 신종 CV감염증 대응 지침에 따라 기 관리중인 대상자에 대해서 사례 재분류를 하였고, 재분류된 의사환자 65명에 대해서 검사를 완료하였고, 모두 음성으로 나왔다.

 

검사결과 음성이고 무증상이거나, 경미한 증상이 있는 경우라도 감시기간이 끝나지 않은 사람들에 대해 역학조사관의 판단에 따라 자가격리 권고 및 능동감시를 실시한다.

 

능동감시자는 도와 시군이 함께 이중감시체계를 수립해 방역의 빈틈이 생기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

 

* 주요 대응실적

경남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강화를 위해 당초 보건환경연구원 1개소만 검사하던 것을 양산부산대병원과 민간 수탁기관 등 10개로 확대, 신속한 검사가 가능하게 되었다.

 

경상남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강화신종코로나 발생 대응 브리핑 현장 

 

국가지정과 거점병원 관계자와 신종 CV감염증 대응상황 공유 및 점검을 위한 간담회도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서 확진환자 발생 시 대응할 수 있는 의료기관별 음압병상 확보 순위를 결정, 이동식 방사선 검사기 등 의료 장비 지원 요청 등 의견을 모았다.

 

또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의심환자에 대한 최적의 대응을 위해 기존 (진주)경상대병원에서 보유하고 있던 음압구급차를 진주시보건소로 재배치하여 적정 환자 관리를 할 예정이다.

 

이날 오전 박성호 행정부지사 주재로 열린 경상남도 재난안전대책본부의 일일점검회의에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에 따른 간접적 여파에 대한 대책 마련이 요구되었다.

 

이에 따라 도에서는 지역경제가 위축되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음식점, 화훼농가 등을 지원하기 위해 대책을 시행하고 있다.

 

우선 소상공인 대상 특별자금 100억 원을 추가 지원해, 업체당 7천만 원 이내 특별 자금을 융자하고 2.5%의 이차보전을 지원한다. 그리고 올해 소상공인 지원 4개 사업의 318억 원을 조기 집행하고, 시군 정책자금 및 소상공인 지원사업의 조기 집행을 적극 요청하고 점검할 계획이다.

 

지역사랑상품권 발행은 당초 1,872억 원에서 2,735억 원으로 확대하고, 할인율도 5~8%에서 10%로 상향 조정한다.

 

소상공인의 카드수수료 부담을 없애기 위해 추진 중인 제로페이는 이용 활성화를 위해 2월부터 기업제로페이를 본격 시행하고 있다.

 

화훼농가를 위해서는 ‘꽃다발 보내기’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김경수 지사가 제안했으며, 화훼농가는 매출을 높이고 뜻깊은 날을 맞은 분들은 축하하기 위해서 도민들의 동참이 필요하다.

 

불법체류 외국인들을 위한 지원에도 나섰다. 도와 시군의 외국인지원센터는 이들이 처벌 걱정 없이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불법체류 외국인들에게 병원문턱을 낮춰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의 장기화로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을 위한 대책으로

무료급식소들이 운영을 중단하거나 중단 우려가 있는 곳은 실태 파악 후 시군별 자원봉사센터와 연계한 장기적 대책 마련과 함께, 도시락 배달 등의 직접적인 지원 대책도 마련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도민들이 빠른 시간내에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시군별 방역과 소독을 강화하는 방안도 시행할 계획이다.​

 

새로운 경남


 

 

 

경상남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강화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경상남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강화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월간 인기 기사
최근기사
경남소식
TOP